본문 바로가기

정보마당

강사은행 등록신청


강사은행 등록신청 - 강사명, 성별, 홈페이지, 자격증정보, 경력사항, 활동분야, 강좌명, 강좌내용을 안내합니다.
강사명 최정숙
성별 여성
홈페이지
자격증정보
경력사항 건국대학교 언어교육원 영어 강사 (2014. 3. ~)
대안연구공동체 영어 강사(2017. 3. ~)
한겨레교육센터 영어 강사(2021. 3. ~)
미국식영작문수업 (동양북스) 출판 (2020. 2. 4.)
미국식영작문수업 입문 (동양북스) 출판 (2021. 4. 2.)
미국식영작문수업 어휘 (동양북스) 출판 (2023. 2. 24)
활동분야 언어/외국어
강좌명 미국초등교재로 배우는 영작문 수업
강좌내용 오랜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서 영어 공부를 해 왔지만 매번 동일한 문형과 어휘를 사용하는 자신을 보며 왜 더 이상 발전하지 않는지 답답함을 느낀 적이 있을 겁니다. 과연 왜 그럴까요? 이유는 간단합니다. 모든 문장이 한국어 구조로 필터링이 되어 나오기 때문입니다. 한국 문장과 영어 문장은 분명 구조적인 차이가 있는데 말이죠. 배열된 단어를 그대로 바꾸는 것이 아니라 전달하려고 하는 한국어의 의미를 담을 수 있는 영어 문장만의 구조를 알아야 합니다. 즉 진짜 원어민들이 쓰는 문장 구조를 배우는 것이 이 과정의 목적입니다.

이 작업은 두 언어 간의 구조적 차이를 아는 데서 시작합니다. 다음 단계는 세부 단위별로 접점을 찾는 거죠. 예를 들어 한국어는 부사절의 기능이 지배적입니다. 그래서 문장을 그대로 옮기면 분사, 사물주어, 전치사구의 활용이 두드러지는 영어문장만의 구조를 살릴 수 없게 됩니다. ‘경기에서 이기면 너는 혜택을 받게 될 거야’를 영어로 옮길 때 ‘If you win the race, you will get benefit’일까요? 원어민들은 ‘Winning the race will benefit you’라고 합니다. ‘날 수 있기 때문에 새들은 생존한다’는 ‘Birds can survive because they can fly’일까요? 원어민들은 ‘Being able to fly helps birds survive’라고 하죠. 부사절을 사물주어로 바꾸는 세부 전략이 필요하죠.

한국어의 두번째 특징은 동사가 술부의 의미를 전적으로 담당한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영어는 그렇지 않죠. ‘이 일은 임금이 턱없이 낮다’를 원어민들은 ‘This job is poorly paid.”라고 해서 ‘poorly’가 ‘턱없이 낮다’는 술부를 책임 집니다. ‘유기농 식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를 원어민들은 ‘There is a growing demand for organic foods’라고 해서 ‘growing’이라는 형용사가 담당하죠. ‘그의 고양이는 그를 따라 방에 들어왔다’를 원어민들은 ‘His cat followed him into the room’라고 해서 전치사구 “into the room”이 ‘들어왔다’는 술부를 책임 집니다.

두 언어 간의 접점을 찾는 이 작업은 의사소통과 자기표현 방식을 본격적으로 배우게 되는 미국 초등학교 과정의 교재를 통해 진행됩니다. 영작문을 위한 최소한의 문법을 배운 후 해당 주제에 맞는 검증된 텍스트를 강사가 한국어로 바꿔 이를 학생들이 다시 영어로 바꿔보는 실습이 진행됩니다. 원어민이 사용하는 문장 구조를 배우기 위해 한국어를 활용하는 취지입니다. 수업에 착실히 임하시면 눈에 띄게 발전한 자신의 실력을 경험하시게 될 겁니다.

강의 순서

1주: 문장 구조 만들기 I
- 영작문을 위한 최소한의 문법
- 패턴 1: ~가 되다
- 패턴 2: 쭉~하다/(~한 채로) 있다

2주: 문장 구조 만들기 II
- 패턴3: ~을 …하게 두다
- 패턴4: ~이 …하게 하다
- 패턴5: ~이 ~하는 것을 보다 (듣다/느끼다)

3주: 명사 만들기
- 동명사와 부정사구의 뉘앙스 차이
- 의문사로 명사절 만들기
- 명사절을 만드는 if/whether/that!

4주: 형용사 만들기
- 원어민이 선호하는 형용사 전치사구!
- 관계사절과 분사구의 앙상블
- 미래로 수식하는 부정사구

5주: 부사 만들기
- 접속사절과 분사구문의 활약
- 원어민이 선호하는 부사 전치사구!
- 부정사로 만드는 부사구

6주: 동사 활용 정리하기
- 진행형의 다양한 쓰임새
- 부정형을 만드는 여러 가지 방법들
- 조동사 뉘앙스 이해하기

7주: 수식어들의 활용 방식 이해하기
- 비교급이 활용되는 유형 정리
- 부사의 유의해야 할 형태들
- 대등 접속사의 활용

8주: 문장 구조의 변형 가져오기
- 사물주어를 익히는 법
- 문장 도치가 일어나는 경우
- 구두점 활용하기
(* 학생의 발전 정도에 따라 수업 내용은 달라질 수 있음)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