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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 중요 무형문화재 제2호

서민생활의 애환과 풍자 양주 별산대놀이

산대도감극과 공통된 내용이며, 파계승, 몰락한 양반, 사당, 무당, 기타 하인 및 늙고 젊은 서민들의 등장을 통해 현실 폭로, 풍자, 호색, 웃음과 탄식을 보여주며, 주제는 귀신을 물리치는 의식의 춤과 굿, 파계승에 대한 풍자, 양반에 대한 모욕, 남녀의 대림과 갈등, 서민생활의 애환과 실상 등이다. 이것은 이 놀이가 생활중심의 서민극으로서 당시 특권계급과 형식, 도덕에 대한 일종의잔항정신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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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 중요 무형문화재 제70호

농경국가의 장편서사시 양주 소놀이굿

일찍이 농경국가(農耕國家) 로 발달(發達)한 우리 문화(文化)에서 없어서는 안될 소를 등장시켜 노는 놀이굿이며 제석거리와 더불어 동네와 가정(家庭)의 악귀를 쫓고 농사(農事)나 사업(事業) 또는 자손(子孫)이 번창(繁昌)하기를 기원하는 굿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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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무형문화재 제27호

우리민족의 장례노래 양주 상여와회다지소리

양주상여와 회다지소리는 양주시 백석읍 고능말에서 전승되어 내려온 만가이다. 고대기록에 보면 동방민족은 장례를 치루며 가무를 곁들여 마치 축제를 벌이는 것 같다고 하였다. 장례는 슬픔으로 일관한것이 아니라 다음 생에 대한 축복으로 죽은 조상이나 산 자손에게 모두 복이 되는 일이라 생각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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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무형문화재 제46호

농사를 율동과 춤으로 승화 양주 농악

양주농악은 절기마다 농사짓는 과정을 상쇠의 꽹과리소리에 맞춰 
법구잽이의 율동과 춤으로 이어가는 농사풀이로서, 요즘 보기 힘든 농악의 옛모습과 옛가락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다. 농사풀이가 인정을 받아 우승기인 농기(農旗)를 하사받으면서 현재까지 계승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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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무형문화재 제24호

보석보다 화려하며 아름다운 양주 나전칠기

나전칠기 (나전)장 泉峰 김정열, 고려시대의 나전칠기는 나전과 대모, 동사, 은사 등을 감입하여 문양을 내는것을 특징으로 볼수 있고, 품격이 높았으나 조선시대로 이어지면서 새와 사군자, 산수화 문양으로 점차 변천해 오고 있었다. 나전칠기 기법으로 분리하면 후패법, 박패법, 할패법, 치패법, 복채법, 모조법, 부조법, 시패법 등이 오늘날 전승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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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주시 향토문화재 제18호

600년 양주의 전통문화 양주 들노래

양주에는 마을마다 두레가 섰으며, 농산기를 앞세우고 소리를 흐벅지게 했는데, 이 소리가 튼실하고 가멸지기 때문에 넓은 들의 신명을 흔들기에 족했다고 한다. 양주들노래는 그러한 전통 속에서 나온 독자적 특징을 갖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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