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가유산

도지정 문화유산


죽산안씨연창위종가 1
죽산안씨연창위종가 2
죽산안씨연창위종가 3
죽산안씨연창위종가 4
죽산안씨연창위종가 5
죽산안씨연창위종가 6
죽산안씨연창위종가 7
죽산안씨연창위종가 8
죽산안씨연창위종가 9
죽산안씨연창위종가 10
죽산안씨연창위종가
추천수245
  • 주소

    양주시 만송로 207-73

  • 종별

    경기도 문화유산자료

  • 연락처

    031--

  • 홈페이지

상세보기

가옥은 평탄한 분지에 남향으로 위치하고 있으며 북으로 약 20리 가량 떨어져 회암사가 있으며 회암사의 배산인 칠봉산의 능선이 남으로 뻗어내려 마송리를 동으로 감아 돌아 남으로 천보산으로 이어져 이 마을의 안산이 되고 있다. 서쪽으로 약 10여리 떨어져 양주관아와 향교가 위치하고 있다. 마을의 입구에는 고목과 공동우물이 있고 이곳에서 약 20여m 떨어져서 이 종가가 남향으로 위치하고 있다.

전체적인 지붕의 구조는 ㅁ자형으로 외부마당에 면한 바깥채는 대문과 사랑이 있었으나 퇴락이 심하여 현대식 건물로 개조하였다. 이 가옥은 마을의 입향조로서 세종(世 宗 : 1418~1450)의 둘째딸인 정의공주(貞懿公主)의 부마(駙馬)인 연창위(延昌尉) 안맹담(安孟聃:1415~ )과 그 후 아들인 경상우도 수군절도사를 역임한 안종탄(安從坦:1490~1538)이 10세 되던 해인 1500년(연산군6년)에 건립되었다고 전해진다.

그 후 이 마을은 죽산 안씨의 집성촌으로 내려오다가 임진,병자의 양란을 맞아 대부분의 건물이 소실된 것으로 전해진다. 그 후 영조대(1725~1776)에 이르러 마을에 정자 들이 건립되면서 현재의 모습으로 가옥이 중건되었고, 그 후 일정기와 한국전쟁을 통해 부분적으로 보수와 변형의 과정을 겪으면서 오늘에 이르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현재 가옥의 대청 위 종도리 측면에 묵서명이 쓰여 있으나 퇴락이 심하여 판독이 불가능한 상태로서 현 건물의 정확한 건립연대는 알 수 없으나 가구의 치목이나 맞춤 그리고 공간구성으로 미루어 조선 후기의 건물로 추정된다.

이용안내

입장료: 없음
주차시설: 없음
장애인 시설: 없음
기타 관광정보 및 외국어 안내 서비스: 

블로그 후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