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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능력개발교육

강사소개


강사은행 등록신청 - 강사명, 성별, 홈페이지, 자격증정보, 경력사항, 활동분야, 강좌명, 강좌내용을 안내합니다.
강사명 김용희
성별 남성
홈페이지
자격증정보
경력사항 성균관대학교 겸임교수(행정학)
서울사이버대학교 문예창작학과 교수(부총장, 문예교육원원장)
활동분야 취미/교양
강좌명 인문학 교실
강좌내용 <인문학 수업> 강의 계획서

인간은 사색하는 동물이고 그것만이 인간됨의 특권이라 사색을 통해서도 인간존재의 본질에 다가설 수 있지 않을까 하여 역사적 철학적 존재론적 사유의 궤적을 따라가 보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철학은 사유학’이고 ‘문학은 삶에 대한 서술이요 질문’이라 할 때 그 질문이 갖는 함의를 파악하고 사유의 기록들이 알려주는 사실들을 통해 역사에 대한 통시적 시각과 인문학에 대한 통섭적 시각을 찾아가는 것이 본 강좌의 목적이다.


1. 강의 목적

몇몇의 문학작품을 통해 욕망하는 이기적 인간의 정체성을 논의한다.
역사철학을 통해 역사에 대한 철학에 대한 통시적 통섭적 시각을 탐색한다.


2. 강의 방식

강의는 가능한 강의식 강의를 줄이고 토론식 강의를 이어간다. 사전에 교재를 나누어 주고 도입부 간단히 강의 내용 설명한 후에 질문과 토론을 통해 강의를 이어간다.

3. 내용과 목차

1주 문학1
1. 괴테의 <파우스트>1부 /2. 괴테의 <파우스트>2부 3. 헤르만 헤세 <데미안>/4. 생텍쥐페리의 <어린왕자> 5. 세익스피어의 <오셀로>
2주 문학2
6. 프란츠 카프카의 <변신>/7. 사르트르의 <구토>/8. 사뮈엘 베케트의 <고도를 기다리며>/9. 알베르 카뮈의 <페스트>/10. 최인훈의 <광장>/11. 이청준의 <당신들의 천국>
3주 역사철학1
01 플라톤/02 아리스토텔레스/03 스토아철학/04 공자/05 십자군 전쟁
4주 역사철학2
06 토마스아퀴나스/07 주자학 조선왕조의 힘/08 데카르트/09 프랑스 혁명
5주 역사철학3
10 마르크스/11. 공리주의/12. 헤겔/13. 니체/14. 논리실증주의
6주 이성과 욕망
1. 존재론적 혁명/2. 생각하는 사람과 미륵반가사유상/3. 이성을 넘어서/
4. 원효의 화쟁사상/5. 소유와 존재
7주 노자학
1. 생각의 지도/2. 생각하는 힘
8주 중국철학
중국철학
9주 한국철학
2. 한국철학1 /3. 한국철학2/4. 불교철학
10주 고대 근대철학
5. 고대 중세철학/6. 기독교 문명사/7. 근세철학/
11주 현대철학
8. 현대철학 1/9. 현대철학 2/10. 현대철학 3
12주 철학적 시 읽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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