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열린시정

언론보도


[열린시장실] - 현장속으로 > 언론보도 상세보기 - 제목, 내용, 파일, 부서 제공
제목 양주시공무원노동조합, 직장 내 부조리 피해사례 설문조사 실시
내용 양주시공무원노동조합(위원장 이대호, 이하 ‘양공노’)이 조합원의 권익보호와 근무여건 개선, 청렴도 향상을 위해 직장 내 부조리 실태조사에 나섰다.

양공노는 오는 7월 7일까지 조합원을 대상으로 직장 내 부조리 피해사례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설문조사는 최근 사회적으로 문제가 대두 된 직장 내 갑질 등 청렴도 저해 요인을 파악, 개선대책을 마련해 추진하는 등 공정하고 일하고 싶은 공직사회 조성을 위한 조치이다.

직장 내 괴롭힘은 사용자나 근로자가 직장에서의 지위나 관계 등의 우위를 이용해 업무상 적정범위를 넘어 다른 근로자에게 신체적‧정신적 고통을 주거나 근무환경을 악화시키는 행위이다.

조사범위는 ▲갑질, 부당업무지시 등 직장 내 괴롭힘, ▲특혜를 위한 이권개입 지시, ▲ 언어‧신체 폭력, ▲성희롱, 성추행 등 성폭력 등으로 조합원과 직‧간접적으로 관련된 소속 직원, 정치인, 이해관계인 등 모든 사람으로부터의 피해이다.

설문조사 결과와 참여자는 모두 비공개이며 철저한 비밀 보장을 위해 외부망을 통한 온라인 조사를 진행한다.

양공노는 이번 조사를 통해 파악된 결과를 유형별로 분석하고 직장 내 부조리 근절을 위한 입장문 발표, 동일사례 발생 시 고발, 감사 등 강력히 조치할 계획이다.

이대호 위원장은 “이번 실태조사는 공직사회 내 괴롭힘 피해에 체계적으로 대응하고 부조리 문화로 인해 악화되는 근무환경 등 폐해를 바로잡기 위한 첫 발걸음”이라며 “공정한 공직사회를 조성하려는 노력이 사회 전반으로 이어져 희망찬 내일을 만들어 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파일
부서 홍보정책담당관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