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정홍보관

언론보도


[열린시장실] - 현장속으로 > 언론보도 상세보기 - 제목, 내용, 파일, 부서 제공
제목 양주시농업기술센터, 2023년 전략작물 직불제 시행
내용 ▶ 농지소재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2월 15일부터 3월31일까지 방문 신청

양주시농업기술센터(소장 전춘)는 식량안보 향상과 쌀 수급 안정을 위해 밀, 콩, 가루쌀 생산을 확대하는‘전략작물 직불제’를 본격 시행한다고 3일 밝혔다.

전략작물이란 밀, 콩, 가루쌀 등 수입 의존성이 높거나 논에서 밥쌀용 벼 재배를 대체할 수 있어 논 이용률을 높일 수 있는 작물을 말한다.

전략작물 직불금은 기본형 공익직불금에 더하여 겨울철에 식량작물이나 조사료를 재배하면 ha당 50만원, 여름철에 논콩이나 가루쌀을 재배하면 100만원, 조사료는 430만원을 지급할 계획이다.

지원자격은 논농업에 활용된 농지에서 전략작물을 재배하는 농업인 및 농업법인이며 농지소재지가 있는 읍․면․동행정복지센터에 오는 15일부터 3월 31일까지 등록 신청하면 된다.

지급대상자로 등록되면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에서 두 차례 이행점검을 거쳐 12월에 직불금을 받게 된다.

양주시는 전략작물 직불제를 통해 밀·콩 등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작물의 국내 생산을 확대하고 식량 자급률 제고와 쌀 수급안정을 위해 벼 재배면적을 조정하는 등 논 이용률과 농가소득을 높이는 일석다조의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센터 관계자는 “전략작물 직불제 시행을 통해 양주시의 쌀 산업을 보호하고 쌀 생산조정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수입 의존성이 높은 농산물을 국산으로 대체해 농가소득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양주시농업기술센터는 전략작물 직불제 시행과 더불어 벼재배 면적 조정을 위해 대규모 벼재배 농가 감축협약 등을 통해 논에 타작물 재배 유도 정책을 펼쳐 나갈 계획이다.
파일
부서 홍보정책담당관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