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열린시정

시정뉴스


양주시소식(1,003호)

대본보기

양주시소식(1,003호)


*오프닝

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살림의 필수품인 고무장갑, 얼마나 사용하고 버리시나요?
구멍 날 때까지 쓰는 분도 있을 텐데요.

소재 특성상 오래쓰면 장갑안에 습기가 차 눈에 보이지 않는 균이 쉽게 증식하기 때문에, 고무장갑을 위생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 한달마다 교체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지금부터 양주시 소식, 시작하겠습니다.



주 요 소 식

0 비대면 봉사활동으로 따뜻한 나눔을 실천하고자 경기북부권역 센터장 및 실무대표 간담회가 열렸습니다.

0 놀이를 주제로 한 그림대회죠? 제1회 놀이를 그리다 시상식이 개최됐습니다.

0 코로나19의 확산세가 급격히 증가하면서 사회적 거리두기가 2단계로 격상됐습니다.



자원봉사로 함께 따뜻한 경기북부를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봉사활동으로 따뜻한 나눔을 실천하기 위해 경기북부권역 센터장 및 실무대표 간담회가 열렸습니다.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도움이 필요한 이웃에게 온정의 손길을 나누는 양주자원봉사센터. 양주 뿐 아니라 파주, 의정부 등 경기북부권역센터장과 실무대표들이 한자리에 모였습니다.

경기도자원봉사센터협회 전관개정안을 검토하고, 북부 권역 정책위원 추천, 경기 북부센터 주요 대표활동 프로그램 공유는 물론,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아 비대면 자원봉사활동 프로그램 및 협력사업을 논의했는데요. 각 시·군센터의 현안사항을 나누고, 우수사례를 공유하며 다양한 아이디어를 개진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나눔이라는 마음 하나도 굳건히 모인 만큼 더욱 진심이 담긴 이웃사랑 실천, 자원봉사를 보여줄 것으로 기대되는데요. 양주시 역시 경기북부의 따뜻한 난로가 되어 추운겨울을 잘 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놀이를 주제로 한 그림대회 시상식

놀이를 주제로 한 그림대회죠? 제1회 놀이를 그리다 시상식이 개최됐습니다.

제4차 표준보육과정 개정에 따라 놀이중심 보육과정이 현장에 잘 정착할 수 있도록 특별한 그림대회가 열렸습니다. 양주시육아종합지원센터가 경동대학교 유아교육과와 함께 놀이를 주제로 한 그림대회 ‘놀이를 그리다’를 개최했는데요.

아이들이 즐겁게 놀이하며 행복한 순간을 그림으로 표현하고, 놀이의 즐거움과 중요성을 느끼며 우리 아이들이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시상식이 진행됐습니다.

코로나 19의 확산방지를 위해 대회는 온라인으로 접수되었으면 전시역시 비대면으로 열리는데요. 성인부문와 영유아부문으로 나뉘어 이어진 시상식에서 대상을 수상한 수상자들은 기쁜 마음과 표정을 감추지 못했습니다.

<인터뷰1> 정정선
<인터뷰2> 이아린, 김세진

일상 속 생활이며 즐거움과 성장의 원천이기도 한 놀이. 이 놀이를 그림을 통해 새롭게 표현하고 즐길 수 있었던 소통의 장이었는데요. 코로나 19로 지친 우리의 마음에 잠시나마 휴식의 시간과 소중한 추억으로 남았습니다. 그림을 통해 새롭게 즐기는 문화를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양주시도 함께 하겠습니다.



코로나19, 거리두기 2단계 격상!

전국적으로 코로나19의 3차 유행이 급속도로 전파되면서 거리두기 단계가 12월 7일까지 2단계로 상향됐습니다.

이에 따라 다중이용시설의 방역관리가 강화 되는데요.
클럽 등 유흥시설 5종의 집합금지 조치와 함께 9시 이후 운영이 중단되고, 음식점은 밤 9시 이후 포장 및 배달만 허용되며 카페는 영업시간 전체 포장 및 배달만 가능합니다. 박물관이나 미술관 등 실내 다중이용시설에서는 마스크 착용이 의무화 되며, 경륜이나 경마, 그 외 국공립시설은 이용인원을 30퍼센트 이내로 제한해 운영합니다.

일상생활에서도 방역관리는 한층 더 강화됩니다.
결혼식 등 모임이나 행사는 100인 미만으로 인원이 제한되고요. 스포츠관람 역시 최대 수용가능 인원을 10% 이내로 제한합니다. 종교활동의 경우 좌석수 20% 이내로 참여 가능하며, 교통수단 내 음식 섭취 역시 금지 됩니다. 등교는 밀집도 1/3을 원칙, 고등학교는 2/3을 원칙으로 하며, 직장 근무의 경우 1/3이상을 재택근무로 권고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양주시청 블로그에서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수칙을 지키지 않은 시설 관리자에게는 300만 원 이하, 이용자에게는 10만 원 이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우리 모두가 코로나 19의 감염으로부터 안전할 수 있도록 거리두기 개인 방역수칙을 지켜주시길 바랍니다.



게 시 판

- 2021년 장애인공공일자리 참여자 모집

- 출산혜택 및 유축기 대여 안내

- 양주시, 12월 테마도서 안내

- 코로나19관련 취약노동자 병가 소득손실보상금 지원



2021년 장애인공공일자리 참여자 모집

양주시는 장애인의 사회참여 확대와 소득보장을 지원하기 위해 장애인일자리사업에 참여할 장애인을 모집합니다. 시민 여러분께서는 적극적으로 지원해주시길 바랍니다.

○ 신청기간 : 12월 5일 까지

○ 신청방법 : 관할 주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방문신청

○ 모집대상 : 만 18세 이상 미취업 장애인 중 업무수행이 가능한 자

○ 문 의 : 복지지원과(8082-5732)



출산혜택 및 유축기 대여 안내

양주시 보건소에서는 출산 산모를 위한 다양한 혜택을 지원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양주시 블로그를 참고하거나 보건소에 문의하셔서 혜택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 지 원 : 산후도우미 지원서비스, 산후조리비 지원사업, 출산 후 모유수유를 위한 유축기 대여 서비스(새 것), 엽산 및 철분제 지원, 출산축하금 등

○ 신청방법 : 보건소 상담 후 문의

○ 문 의 : 보건소(8082-7116)



양주시, 12월 테마도서 안내

양주시는 시민들이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독서생활을 할 수 있도록 매월 특별한 테마를 정해 관련 도서를 안내하고 있는데요. 12월의 테마도서로 정진호 작가의 <별과 나>와 조오 작가의 <나의 구석>이 선정됐습니다.

○ 12월 주제 : 그림책이 말을 건네다

○ 12월 도서 : 별과 나 (정진호 작가), 나의 구석 (조오 작가)

○ 문 의 : 평생교육진흥원(8082-7477)



코로나19 관련 취약노동자 병가
소득손실보상금 지원

양주시민이고 취약노동자로 지난 6월 4일 이후 코로나19 의심 증상으로 의료진의 소견에 따라 진단검사를 받고 자가격리를 한 경우 소득손실보상금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시민 여러분의 많은 신청 바랍니다.

○ 신청기간 : 12월 11일까지

○ 신청방법 : 이메일 혹은 우편 및 방문

○ 이메일 : jaat22@korea.kr

○ 지원내용 : 1인당 1회 양주사랑카드 23만원

○ 문 의 : 일자리정책과(8082-6051)



*클로징

9월부터 지금까지 양육수당을 받고 있는 경기도 거주 어린이들이 과일 간식을 직접 구매해 먹을 수 있도록 지역화폐를 지원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시청 누리집에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양주시 소식은 여기까집니다. 함께해 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화면아래자막

자원봉사로 함께 따뜻한 경기북부를
1. 경기북부 자원봉사 활성화 위한 경기북부권역 센터장 및
실무대표 간담회
2. 경기도자원봉사센터협회 전관개정안 검토, 북부권역 정책위원
추천 등 자원봉사 프로그램 및 협력사업 논의
3. 각 시·군센터 현안사항 및 우수사례 공유 및 다양한 아이디어
공유시간 가져
4. 경기북부 자원봉사 활성화 위한 경기북부권역 센터장 및
실무대표 간담회

놀이를 주제로 한 그림대회 시상식
1. ‘놀이를 그리다’ 그림대회 시상식
2. 양주시육아종합지원센터, 경동대와 놀이 주제의 그림대회
개최
3. 즐겁게 놀이하며 아이들이 행복하게 성장하길 염원
4. 코로나19로 온라인 접수 및 작품전시도 비대면으로 열려
성인부 및 영유아 부문으로 나눠 시상
5. ‘놀이를 그리다’ 그림대회 시상식

코로나19, 거리두기 2단계 격상
1. 코로나19, 거리두기 2단계 격상
2. 자세한 사항 양주시청 공식블로그에서 확인가능
3. 코로나19, 거리두기 2단계 격상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