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열린시정

시정뉴스


양주시소식(1,014호)

대본보기

*오프닝

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관내 대표 맛집들의 이야기가 담긴 ‘양주의 품격’이 발간됐습니다.
이 ‘양주의 품격’에는 87개소 우수외식업소와 식중독 예방과 나트륨 줄이기에 참여한 음식점, 군장병할인업소 등의 정보가 담겨있는데요.
양주시는 외식산업 활성화에 도움이 되기 위해 적극적인 홍보를 이어나갈 계획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양주시 소식을 시작합니다.



주 요 소 식

0 시민들이 안전하게 다닐 수 있도록 새로운 디자인의 다목적 CCTV 위치안내판이 설치됐습니다.

0 양주시장애인종합복지관에서 운영중인 생활 속 감동터치, 장애인을 위한 키오스크 체험존을 소개합니다.

0 양주시가 주거와 일자리, 문화가 함께하는 미래형 융복합 도시로 거듭나기 위해 개발을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다목적 CCTV로 더 안전한 양주시!

시민들이 밤늦게도 안전하게 다닐 수 있도록 새로운 디자인의 다목적 CCTV 위치안내판이 관내 총 1057개소에 설치됐습니다.
양주시는 더욱 안전한 사회 안전망을 촘촘하게 구축해 시민들이 안전하게 거주할 수 있는 감동 도시를 조성하기 위해 노력해왔는데요.
지난 9월 총사업비 4억원을 투입해 관내 다목적 CCTV 1057개소에 위치 안내판 설치를 추진해 야간에도 CCTV의 위치를 쉽게 파악할 수 있고, 긴급 상황에서 빠르게 신고자의 위치파악이 가능하도록 대응력을 높혔습니다.
새로운 위치 안내판은 시각효과가 높은 노란색 바탕에 검은색 글씨로 육면체 모양으로 디자인돼 쉽게 눈에 띄었는데요. 덕분에 원거리에서도 한눈에 식별할 수 있어 범죄예방에도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인터뷰>
양주시는 안전한 도시 조성을 위해 촘촘한 안전망을 구축하는데 모든 행정력을 투입하겠습니다. 시민들이 안심하고 살고싶은 양주시의 미래를 지켜봐주시길 바랍니다.



장애인도 쉽게 배워요~
양주시장애인종합복지관
무인 키오스크 체험존 운영

양주시장애인종합복지관에서 운영중인 생활 속 감동터치, 장애인을 위한 키오스크 체험존을 아십니까? 자세한 내용을 소개합니다.
양주시장애인종합복지관은 2019년 6월 개관 이후 장애인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위해 운영되고 있는 양주시의 유일한 장애인복지관인데요. 급변하는 디지털 무인화 시대에 정보취약계층인 장애인들을 위해 키오스크 체험존을 설치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관장님 인터뷰>
1층 안내데스크에는 장애인이 운영하는 카페 달보드레와 식당에서 사용가능한 키오스크가 구비되어있는데요. 간편하게 터치 한번으로 음료 구입이 가능하고, 연습용 키오스크는 감동이네 분식, 감동이네 햄버거 집 등 다양한 메뉴를 주문하는 법을 장애인들이 연습할 수 있어 실생활에서도 편리하게 사용하도록 손쉽게 배울 수 있습니다.
물품에 찍혀있는 바코드를 직접 구매자가 스캔해서 물품을 구입할 수 있도록 하는 무인 판매 키오스크는 물론, 이용자가 QR코드를 통해 원거리에서 쉽게 주문할 수 있고, 음료가 나오면 휴대폰으로 알림을 받을 수 있어 편리하게 카페 달보드레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올해부터 시작하는 감동터치 사업은 양주시 장애인들의 권익옹호를 위한 감동터치 교육단을 2월말부터 모집해, 3월부터 교육에 들어가 실질적인 도움의 손길을 나눌 계획인데요.
앞으로도 양주시는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정보화 격차없이 동등한 일상 속 권리를 누리며 지낼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양주역세권 개발로 경기북부 중심도시로의 도약을 준비하는 양주시

시민들의 오랜 염원이었던 양주역세권개발. 양주시가 주거와 일자리, 문화가 함께하는 미래형 융복합 도시로 거듭나기를 꿈꾸며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양주역세권개발사업은 양주역 일원 64만 3921제곱미터에 행정·업무·주거 등 자족기능이 어우러진 융·복합 도시를 건설하는 사업인데요.
이 곳은 경기북부의 중심지역임에도 불구하고, 그린벨트로 묶여 수십 년간 개발이 제한되었지만, 양주시와 양주시민이 한마음 한뜻으로 노력해 2019년 기공식을 시작으로 2020년 본격적으로 공사를 시작했습니다.
특히 지난해 말에는 보상이 99% 완료돼, 원활하게 공사 추진이 이어질 것으로 보는데요. 2022년 준공 이후, 2024년 하반기에 주민입주를 목표로 공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양주시는 양주역세권개발을 첫 관문으로 시작해, 테크노밸리, 아트센터 건립 등을 통해 일자리와 주거, 문화, 교통이 모두 갖춘 감동 도시로 우뚝 설 계획인데요. 양주 역세권 개발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발로 뛰겠습니다. 시민 여러분께서도 함께 힘을 모아 지켜봐 주시길 바랍니다.





2021년도 청소년 자치동아리 모집

2021년도에도 활발하게 목소리를 내어 양주시의 꿈나무로 자라 줄 청소년 자치동아리를 모집합니다. 관심 있는 분들께서는 적극적으로 신청해 주시길 바랍니다.

○ 모집기간 : 3월 8일까지

○ 신청방법 : 양주 청소년문화의 집 누리집 내 신청서 작성 후
이메일 혹은 방문 접수

○ 문 의 : 체육청소년과(8082-4160)





경민대학교 위탁 운영 양주시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직원 채용

가족상담 관련 전공학과의 석사과정 이상을 수료하거나 관련학과에서 학사학위 이상을 소지하고 건강가정사나 사회복지사 자격요건을 갖춘 경우 지원할 수 있으니 시민 여러분의 많은 지원 바랍니다.

○ 접수기간 : 채용시까지

○ 접수방법 : 이메일 접수(yjmfsc@hanmail.net)

○ 임용조건 : 계약직(~2021.12.31.), 근무평가를 통해 계약연장 여부 결정

○ 문 의 : 양주시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858-5681)





「사회복지행정사무원 양성과정」 교육생 모집

양주여성새로일하기센터에서는 취업의지가 확고한 미취업 경력단절여성의 새로운 취업의 꿈을 이룰 수 있도록 2021년 국비지원 직업교육생을 모집합니다. 시민 여러분의 많은 신청 바랍니다.

○ 접수기간 : 3월 5일까지

○ 접수방법 : 이메일(kkk6149@korea.kr) 혹은 방문접수

○ 접수서류 : 구직신청서, 참가신청서, 반명함사진 1매

○ 문 의 : 양주여성새로일하기센터(849-2357)





제3회 기본소득 아이디어 공모전

영상이나 포스터, 캘리그라피 세가지 부문으로 나누어 제3회 기본소득 아이디어 공모전이 열립니다. 1등 최대 300만원, 시상금 총 1500만원이 지원되오니 시민 여러분의 많은 신청 바랍니다.

○ 신청기한 : 3월 31일까지
○ 부 문 : 영상(40초 이내), 포스터, 캘리그라피

○ 접수방법 : 경기도의 소리(vog.gg.go.kr)온라인 접수

○ 문 의 : 경기도청(031-120)





*클로징

많은 관광객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는 마장호수는 부족한 주차장 시설 때문에 방문객들이 불편을 겪어왔는데요.
양주시가 관광객들의 편의를 위해 마장호수 둘레길 부근에 공영주차장을 조성했습니다. 시민 여러분의 많은 이용 바랍니다.
양주시 소식은 여기까집니다. 함께해 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