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열린시정

시정뉴스


양주시소식(919)

대본보기

양주시소식(919)

*오프닝

봄은 사계절 중 가장 건조한 날씨로 작은 불씨를 키우기 좋은 환경인데요. 지난 5년 동안 봄철 화재 원인의 1위는 부주의였다고 합니다.
산에 오를 때는 절대 금연하고, 집 근처에서는 쓰레기를 태우지 않는 등 생활 속 작은 실천으로 화재를 예방하셔야겠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양주시 소식, 시작하겠습니다.



주 요 소 식

0 양주시의 안보강화를 위해 2019년 1분기 통합방위협의회 정기회의가 열렸습니다.

0 양주시의 자연환경을 가꾸기 위해 제74회 식목일 기념 나무심기 행사가 개최됐습니다.

0 양주시가 3.1운동과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독립유공자 후손 가정에 명패 달아드리기 사업을 시행했습니다.

0 양주시의 농가경쟁력 향상을 위해 2019년 품목별 유가공기술 전문교육이 진행됐습니다.




-2019년 1분기 통합방위협의회 정기회의

민, 관, 군, 경의 철저한 지역안보태세를 확립하고자, 2019년 1분기 통합방위협의회 정기회의가 열렸습니다.
양주시의 안보를 위해 김대순 양주부시장 및 관계자들이 모두 한자리에 모였습니다.
이번 정기회의는 지역 방위태세를 점검하고 안보협력을 다지기 위해 마련됐는데요. 회의는 신규위원에 대한 위촉식으로 시작됐습니다.
다음으로 新 안보위협에 관한 영상을 시청한 뒤, 안건보고가 이어졌는데요.
안건보고에서는 재난 대응 업무의 원활한 협력을 위해, 긴급대응기관협의회 구성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나눴습니다.
뒤이어 2019년도 을지태극연습 계획에 대한 회의가 이어졌는데요. 남북 평화분위기를 반영해 군사적 위협 뿐 아니라, 테러나 대규모 재난을 포함하는 넓은 개념의 안보내용을 논의했습니다.
양주시는 지속적이고 효율적인 위기관리 대응 시스템을 구축해, 평화롭고 안전한 양주시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제 74회 식목일 기념 나무심기

4월 5일 식목일을 맞아, 제74회 식목일 기념 나무심기 행사가 열렸습니다.
최근 미세먼지, 지구온난화 등 환경문제가 심각한데요. 깨끗한 양주시를 위해 <제74회 식목일 기념 나무심기 행사>가 개최됐습니다.
광적면 비암리 인근 숲에 김대순 양주부시장을 비롯한 공무원 및 의원, 산림조합 관계자 200여 명이 모였는데요. 건강하고 쾌적한 양주시를 만들겠다는 생각에 모두 기쁜 표정을 숨길 수 없었습니다.
이날 10000㎡ 면적에 자작나무 묘목 3천 그루를 심었는데요. 본격적인 나무 심기에 앞서 올바른 나무 식재요령에 대해 숙지했습니다.
목장갑을 끼고 삽을 들며 묘목을 심기 위해 남다른 각오를 다지는 참가자들. 나무의 뿌리가 잘 정착할 수 있도록, 적당한 위치에 묘목을 심었는데요. 행사 참가자 모두 나무가 무럭무럭 자라나, 아름다운 숲의 일원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정성껏 나무를 심었습니다.

<인터뷰>
이광진 양주시청
요즘 미세먼지가 심해서 걱정이 많았는데요. 식목일을 맞이해 숲에 나무를 심어보는 행사로 인해서 양주시 대기질이 좋아졌으면 하는 바램이 있습니다. 오늘 나무 10개나 심었습니다.

조유니 양주시청
평생을 살아가면서 직접 나무를 심는 일이 많지 않은데 직접 체험을 해보니 재미도 있고 보람도 있었습니다. 양주시 공무원들이 먼저 솔선수범해서 나무를 심는 행사가 정말 뜻깊었다고 생각합니다. 여러분들도 가까운곳에 나와서 가족들과 함께 나무를 심어보는게 어떨지 생각해봅니다.

양주시는 이번에 심은 나무들이 울창한 숲을 만들어, 후대에 물려줄 아름다운 양주시가 되길 기대합니다.


-양주시 독립유공자 후손 가정에 명패 달아드리기

대한민국 자주독립을 위해 목숨을 바친 독립유공자. 이들을 기억하고자 양주시가 독립유공자 후손 가정을 방문했습니다.
양주시가 3.1운동과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독립유공자 후손 가정에 명패 달아드리기 사업을 추진합니다.
대한민국 국권회복을 위해 일생을 헌신했던 고 강영갑 선생.
1930년, 김해공립농업학교에 재학 중이던 강영갑 선생은 조회 시간에 만세를 부르고, 김해농민조합 간부로서 독서회를 조직한 독립유공자인데요.
김대순 양주부시장이 강영갑 선생의 자녀인 강순자씨의 자택을 방문해, 독립유공자 명패를 직접 달아드리며, 경의를 표했습니다.
또 다른 독립유공자 故 이규해 선생은 국권회복을 위해 의병 활동을 활발히 해온 의인인데요. 고인은 공헌을 인정받아 지난 2005년 정부로부터 건국포장을 추서 받았습니다. 회천1동 김도웅 동장이 故 이규해 선생의 손자, 이운한씨의 자택을 방문해, 감사의 마음을 담아 명패를 전했습니다.
양주시는 앞으로도 22명의 독립 유공자 가정을 방문해, 독립유공자와 유족에게 예우를 다하고, 그분들의 명예와 복지향상을 위해 앞장서겠습니다.


-2019년 품목별 유가공기술 전문교육

유가공 전문가 양성을 위해 2019년 품목별 유가공기술 전문교육이 열렸습니다.
양주시가 낙농 농업인을 대상으로 특별한 프로그램을 마련했습니다. 낙농 농가를 위한 유가공 기술 교육으로, 총 3회에 걸쳐 추진된 이번 교육은 잉여원유를 활용한 자연 치즈 제조기술에 대해 꼼꼼하게 이론을 배우고, 직접 치즈 요리를 만들어 보는 시간으로 마련됐는데요.
참가자 모두 단계별 실습을 통해 배운 내용을 숙지하며, 유가공 기술 전문가로서 우뚝 설 준비를 마쳤습니다.
양주시는 이번 교육으로 유가공 전문가를 양성해, 양주시 농가의 부가가치를 높이고, 농가 경쟁력 향상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게 시 판

-제 36회 양주소놀이굿 정기공연 개최
-어르신 정서지원사업‘마음회복 치유 프로젝트’
-양주시 효행장려금 지급
-2019 양주 회암사지 왕실축제



-제 36회 양주소놀이굿 정기공연 개최

제36회 양주소놀이굿 정기공연이 4월 20일부터 21일까지 양주소놀이굿 전수교육관 및 야외놀이마당에서 열립니다. 주말 나들이 계획하시는 시민 여러분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어르신 정서지원사업‘마음회복 치유 프로젝트’

양주시 회천 3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오는 4월 17일부터 6월 5일까지 관내 60세 이상 홀몸 어르신을 대상으로‘마음회복 치유 프로젝트’를 추진합니다.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 바랍니다.


-양주시 효행장려금 지급

노년층의 안정된 생활을 도모하고 효(孝)문화를 장려하기 위해
양주시가 세대당 효행장려금 50만원을 지급합니다. 관련 있는 시민 여러분의 많은 신청 바랍니다.


-2019 양주 회암사지 왕실축제

2019 양주 회암사지 왕실축제가 열립니다. ‘태조 이성계 조선의 봄을 열다’가 부제인 이번 축제는 조선을 개국한 태조 이성계가 회암사지의 봄을 열었다는 의미가 담겨있습니다.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클로징

양주 여성 새로 일하기 센터에서 미취업 여성을 위한 취업 지원 프로그램인 '기쁜 내일'의 참가자를 모집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양주고용복지플러스센터로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양주시 소식은 여기까지입니다. 함께해 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