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열린시정

시정뉴스


양주시소식(920)

대본보기

양주시소식(919)

*오프닝

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우리가 일상 속에서 무심코 사용하는 물건에도 유독물질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과도한 양의 샴푸나 세탁세제 사용도 몸에 쌓이는 독성물질이 된다고 하는데요.
보이지 않지만, 우리 몸에 쌓여 건강을 해치는 유해물질.
일회용품 사용을 자제하고 자주 환기를 시켜 유해물질 없는 건강한 생활습관 챙기셔야겠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양주시 소식, 시작하겠습니다.


주 요 소 식

0 2019년 양주 리빙랩 프로젝트 킥오프와 네트워킹 워크숍이 개최됐습니다.
0 양주시의 사회복지를 선도하는 ‘양주시 사회복지협의회 회장 이·취임식’이 열렸습니다.
0 청렴한 양주시를 만들어 줄 명예시민감찰관 위촉식이 열렸습니다.
0 양주시 농업발전을 주도할 인재 육성 기관, 양주시 BIO농업대학 및 대학원의 입학식이 개최됐습니다.





-「2019 양주 리빙랩 프로젝트」 킥오프 및 랩 네트워킹 워크숍

양주시가 ‘2019년 양주 리빙랩 프로젝트’ 킥오프와 네트워킹 워크숍을 진행했습니다.
시민이 지역 사회 문제를 직접 발굴해 나가는, 2019년 양주 리빙랩 프로젝트.
양주시는 지난달 ‘주민참여를 통해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사업’이라는 주제로 문화, 일자리, 복지, 교육 등 총 6개 분야에 대한 아이디어를 공모했는데요.
이 프로젝트 공모전의 시상식이 양주문화예술회관에서 열렸습니다. 현장에는 김대순 양주부시장 및 프로젝트 과제 참가자 등 약 30여 명이 참석했습니다.
이 날 ‘행복주택 사람들’, ‘양주도시 문화살롱’ 등 리빙랩 과제 참가팀들이 모여 수상의 기쁨을 만끽했는데요.
김대순 부시장은 참가 시민들의 열정적인 참여와 아이디어에 아낌없는 찬사를 보냈습니다.
이어 2부 순서로 워크숍이 진행됐는데요. 지역 공동체 중심의 다양한 의견들이 모여, 그동안 쉽게 생각할 수 없었던 참신한 아이디어가 도출됐습니다.
양주시는 이렇게 선정된 프로젝트를 잘 숙성 시켜, 양주시의 혁신 대표과제로 확정할 계획인데요.
이처럼 시민과 함께 성장하는, 시민이 주인인 <신 성장, 새 지평 감동 양주>가 되겠습니다.



- 양주시사회복지협의회 회장 이·취임식

우리 양주시의 사회복지를 이끌어갈 양주시사회복지협의회 회장의 이·취임식이 열렸습니다.
김대순 양주부시장, 정성호 국회의원, 이희창 양주시의회 의장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양주시사회복지협의회 회장 이·취임식이 개최됐습니다.
그동안 양주시 사회복지 발전에 힘써온 박치병 이임 회장의 활동영상을 시작으로, 김대순 양주부시장의 감사패 전달식이 이어졌습니다.
김대순 부시장은 박치병 이임 회장의 노고에 감사를 표했는데요. 그간 함께한 협의회 회원과 직원들 역시 꽃다발과 함께, 아쉬움과 축하하는 마음을 전했습니다. 박치병 이임회장은 이임사를 통해, 그동안 부족한 저에게 아낌없는 지지와 용기를 주셔서 감사하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새롭게 취임하는 제 5대 황산 회장의 취임사가 이어졌는데요. 황산 회장은 “개인과 기업, 시민단체, 사회복지관련기관의 긴밀한 협력과 연대를 통해, 양주시 사회복지 발전을 견고하게 다지는데 힘쓰겠다”며, 남다른 각오와 포부를 밝혔습니다.



- 시민이 잘사는 양주시를 위해 발로 뛰는 양주시사회복지협의회.

앞으로도 감동 양주시를 위해 복지향상에 힘써주길 기대합니다.
명예시민감찰관 위촉식 개최
깨끗하고 청렴한 우리 양주시를 위해, 시민이 직접 참여하는 명예시민감찰관 위촉식이 열렸습니다.
투명하고 깨끗한 양주시를 위해, 우리 지역 곳곳에서 활약해줄 명예시민 22명이 한자리에 모였습니다.
양주시가 올해부터 2년간 활동할 명예시민감찰관 위촉식을 진행한 건데요. 김대순 양주 부시장이 위촉장을 수여하며 앞으로 우리시를 위해 발로 뛰어줄 명예시민을 격려했습니다.
양주시는 지난해 청렴한 공직문화 확립을 위해, <2019년도 청렴도 향상대책>을 마련했는데요. 이 정책의 일환으로 시민과 함께 소통하는 명예시민감찰관 운영을 시작했습니다.
위촉식에서는 감찰관 활동방법에 대해 설명하는 순서가 이어졌는데요. 신고시스템 Help-line을 설명하고, 실제 신고 및 포상금 지급 사례를 보여주는 등 감찰활동 방법을 자세히 보여줬습니다.
이번에 명예감찰관으로 지정된 시민들은 앞으로 2년 동안 지역 내 곳곳을 둘러보고, 위법하거나 부당한 사례를 선별해 제보할 예정인데요.
양주시는 이 제도를 통해 시 자체 감찰만으로는 잡기 힘든 우리 생활 주변의 부조리함을 살피고, 투명하고 더 살기 좋은 양주시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양주시 BIO농업대학 입학식 개최

21세기 농업 선도자를 육성하는 농업 교육의 산실이죠. 양주시 BIO농업대학 및 대학원 입학식이 열렸습니다.
양주농업을 이끌어갈 유능한 인재를 발굴하는, 양주시 바이오 농업대학. 김대순 양주 부시장을 비롯한 내빈들이 참석해, 전문농업인으로써 꿈을 품은 학생들의 입학을 축하했습니다.
김대순 부시장은 “1년간 학업에 충실해, 변화하는 농업여건에 따른 위기를 극복하고, 양주농업의 중추적 역할을 해줄 것을 당부한다”고 했는데요.
올해로 14회째를 맞는 BIO농업대학에는 생활농업과, 소득작물과가 개설되어 있고, 대학원은 농업경영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농업기술에 관한 기본 이론과 실무를 배우는 실습 강의가 마련돼 있습니다. 올해에는 모두 90명의 학생이 입학해, 농업 발전의 주역으로 성장할 예정인데요.
나이를 불문하고 배움에 대한 열정으로 똘똘 뭉친 14기 입학생들. 농업전문가로서 양주시 농업발전의 주역으로 성장하길 기대합니다.



게 시 판


- 2019 양주섬유패션위크 「패션모델 컨테스트」

2019 양주섬유패션위크 「패션모델 컨테스트」가 개최됩니다. 어린아이부터 노년층까지 나이와 무관하게 누구나 참여 가능하오니, 많은 신청 바랍니다.


- 2019년 중고PC (사랑의 그린PC) 신청 안내

소외계층의 정보격차해소를 위해 시·군, 공공기관 등에서 기증받은 중고 PC를 정비해 무료로 중고 PC를 보급합니다. 관심 있는 시민 여러분의 많은 신청 바랍니다.


- 강가의 아틀리에에서 놀자! 참가자 모집

장욱진미술관에서는 <강가의 아틀리에에서 놀자!> 참가자를 모집합니다. 총 6회에 걸쳐 이루어지는 수업을 통해, 소소한 일상에서 장욱진의 예술세계를 만나보시길 바랍니다.


- 양주시 정신건강연극 ‘태양을 향해’ 공연

10월 10일 세계정신건강의 날을 맞아 제13회 G-mind 정신건강연극제 ‘태양을 향해’를 개최합니다.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 바랍니다.





*클로징

미세먼지 퇴치를 위해 차량용 공기청정기의 인기가 한창인데요.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9개 브랜드를 실험한 결과, 이 중 4개는 미세먼지 제거 능력이 없었다고 합니다.
공기 청정기도 구입 전 꼼꼼하게 성능을 확인하실 필요가 있겠습니다.
양주시 소식은 여기까지입니다. 함께해 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