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열린시정

시정뉴스


양주시소식(965)

대본보기

양주시소식(965)

*오프닝


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중국에서는 코로나 19 감염환자의 집 문손잡이에서도 바이러스가 발견됐다고 하는데요.

물건을 통한 간접감염 가능성도 제기된 만큼, 방문 손잡이도 주기적으로 소독해야 합니다.

물파스를 얇게 바른 후 물에 적신 수건으로 닦으면 깨끗해진다고 하는데요. 세균 옮기는 손잡이, 주기적으로 꼼꼼히 청소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지금부터 양주시 소식, 시작하겠습니다.


주 요 소 식

0 책읽는 도시 양주시의 올바른 독서문화를 위해 2020년 올해의 책이 선정되었습니다.

0 치안 불안감이 높았던 은현면 봉암리가 누구나 살기 좋은 안전마을로 탈바꿈했습니다.

0 양주시가 코로나19와 관련해 관내 외국인 근로자와 유학생 관리를 위해 긴급 대책 회의를 열었습니다.



2020 양주시 추천 '올해의 책'

함께 읽는 독서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양주시가 2020년 올해의 책 4권을 선정했습니다.
양주시는 시민과 함께 읽는 기쁨을 누리고 책의 가치를 공유하기 위해 매년 양주 올해의 책을 선정하고 독서의 기쁨을 나누고 있는데요.
올해는 이웃의 아픔에 대해 공감하는 최숙희 작가의 그림책 <먹어도 먹어도 줄지 않는 죽>과 나쁜기억이 없어지면 행복해질까 라는 내용을 담은 이분희 작가의 판타지동화 <한밤중 달빛 식당>, 가족의 의미를 되새기게 해주는 이희영 작가의 소설 <페인트>, 최태성 작가의 실용적인 역사사용설명서 <역사의 쓸모>가 선정됐습니다.
2020년 올해의 도서는 연령별 구분 없이 자신에게 맞는 책을 선택해 독후감, 독서토론 등에 참여할 수 있도록 구성돼 더욱더 많은 시민의 참여가 기대되는데요. 독서 문화의 도시 양주시에서 책으로 소통하고 화합하며 여유있는 시간을 보내시는 건 어떨까요?



봉암리, 살기 좋은 안전마을로 탈바꿈!

방치된 빈집 때문에 치안 불안감이 높았던 은현면 봉암리가 누구나 살기 좋은 안전마을로 탈바꿈했습니다.
양주시는 범죄 취약 주거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은현면 봉암리 안전마을 환경개선사업을 완료했습니다
은현면 봉암리 일대는 마을 곳곳에 버려진 폐가와 노후된 건물, 인근 공장지대 밀집과 함께 다수의 외국인 근로자, 도시 노령화로 인한 낮은 활동량 등 다수의 낙후 요인들로 범죄에 매우 취약한 환경을 이루고 있었는데요.
<최인복 봉암리 이장>
지난 2018년 경기도 주관 범죄예방 환경디자인 셉테드 공모사업에 선정되면서, 범죄예방 인프라 구축사업으로 총 4억 5천만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양주시는 주민공동체를 활성화하고, 시각적으로 밝은 환경을 만드는 등 안심마을을 조성했습니다. 이에 따라 주민모임, 체육시설 등 쉼터 공간을 마련하고, CCTV설치와 미끄럼방지, 안심 통학로 등이 설치됐는데요.
<윤동진 양주시 도시계획과>
셉테드 사업을 통해 안전하게 생활하는 동네로 탈바꿈한 봉암리. 양주시는 앞으로도 시민의 안전이 우선인 살기 좋은 도시를 조성하기 위해 총력을 다하겠습니다.


양주시, 코로나19 차단 위해 총력

양주시가 코로나19와 관련해 관내 외국인 근로자와 유학생 관리를 위해 긴급 대책 회의를 열었습니다.
코로나19의 급속한 확산세로 인해 불안감 느끼시는 시민분들 많으실텐데요. 이에 따라 양주시는 관내 외국인 근로자와 유학생들의 체계적인 관리를 위한 대응방안을 모색했습니다.
조학수 양주 부시장 및 관내 대학 관계자 등이 모여 부서별 추진사항과 계획을 점검하고 유기적인 협조체계 구축에 나선건데요.
서정대학교는 신입생 오리엔테이션과 입학식을 취소하고, 16일로 개강을 연기했으며, 유학생에게는 1대1 전담공무원을 배정해 적극적인 감시를 실시할 계획입니다.
또한 관내 기업체, 병원 등 민간사업장에 종사하는 외국인 중 유행 국가 방문 이력이 있는 경우, 개별 모니터링도 진행됩니다.
양주시는 이 밖에도 이동형 엑스레이, 음압텐트, 컨테이너를 추가 설치하고, 선별진료소 역시 2개 조로 확대해 운영합니다.
시민들도 코로나 19에 대응하기 위해 힘을 모았는데요. 김용춘 회장 등을 포함해 새마을운동양주시지회 회원들은 공공시설에 대한 방역봉사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시민들의 발길이 자주 닿는 버스정류장 및 전철역사 3개소 등에 코로나19 상황이 종료될 때까지 방역작업을 매주 2회 실시할 계획입니다.
코로나19 유입 차단을 위해 다각적인 대책을 마련하는 양주시. 코로나19 종식까지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게 시 판

제14기 양주시 희망장학재단 장학생 모집

양주시 희망장학재단에서는 2020년 제14기 장학생을 모집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시청 누리집에서 확인하실 수 있으니, 참고하셔서 많은 학생들의 신청 바랍니다.

○ 접수기간 : 3월 20일까지

○ 접수방법 : 양주시 희망장학재단 방문 또는 등기우편 접수

○ 신청자격 : 시청 혹은 재단 누리집(www.yjdream.kr) 참조

○ 문 의 : 평생교육진흥원 (8082-7384)



새로운 경기 창업공모 2020 참가자 모집 공고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에서는 새로운 경기 창업공모 2020 참가자를 모집합니다.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혁신기술을 보유한 개인과 스타트업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 신청기간 : 3월 2일 ~ 3월 29일

○ 신청방법 : 이지비즈 누리집 신청

〇 신청자격 : 개인 또는 3명 이하로 구성된 단체(팀)

○ 문 의 :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8064-1951)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관광기금 융자지원지침 안내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관광업계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조기 경영 안정화를 위해 「2020년 관광진흥개발기금 신용보증부 운영자금 특별융자」지원 지침을 공지드리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변경내용 : 시청 누리집 – 양주소식 참조

○ 신청기간 : 3월 2일 ~ 3월 30일까지

○ 신청지 : 업종별 관광협회 및 한국관광협회중앙회 등 우편, 방문 접수

○ 문 의 : 문화관광과(8082-5661)



코로나19 관련 보건소 진료 및 예방접종 업무중단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고 선별진료소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보건소의 일반진료 및 예방접종 업무 등을 코로나19 상황 종료시까지 중단합니다. 시민 여러분의 양해 바랍니다.

○ 중단내용 : 일반진료, 한방진료, 물리치료실, 예방접종 업무 등
(단, 보건증 발급 업무는 가능)

○ 양주시 전직원은 코로나19의 조속한 상황 종료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문 의 : 보건소(8082-7120, 7130, 7094)




*클로징

양주시가 대기오염물질 감축과 친환경 자동차 활성화를 기대하며 ‘전기차 구매지원 사업’을 추진합니다.

승용차의 경우 최대 1320만원까지 지원할 계획이니 시민 여러분께서는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양주시 소식은 여기까집니다. 함께해 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