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열린시정

시정뉴스


양주시소식(970)

대본보기

*오프닝

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구강청결제로 입을 자주 헹궈주면 코로나 19를 예방할 수 있다는 얘기가 퍼지면서 구강 용품 판매도 늘었다고 하죠.

하지만 가글을 지나치게 자주 하면 입안에 있는 유익한 세균이 줄어 구강 칸디다증 같은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하니까요.

구강청결제는 하루 2번 이내로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지금부터 양주시 소식, 시작하겠습니다.


주 요 소 식

0 양주시가 도움의 필요한 이웃들에게 마스크 나눔봉사로 감동을 선사했습니다.

0 양주시립장욱진미술관이 한국현대건축 100선으로 선정되었습니다.

0 여성안심귀갓길 8개소에 LED 안내표지판이 설치됐습니다.


-마스크 나눔으로 감동양주 만들어요

양주시가 마스크 나눔봉사를 통해 도움의 필요한 이웃들에게 따뜻한 감동을 선사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마스크 수급이 어려워진 시민들을 위해 양주시가 두팔을 걷어붙였습니다. 경기섬유종합지원센터에서 자원봉사단 및 43 예비군 관리대대 양주시지역대 군장병 등이 모여 항균 면 감동마스크를 제작했는데요.
<박종성 양주시자원봉사센터장>

마스크 오염방지를 위해 마스크 제작에 들어가기 전 모두가 꼼꼼히 발열체크를 하고 마스크와 장갑 등 보호구를 착용, 약 2m의 거리를 둔 상태에서 마스크 포장 작업에 임했습니다.
<이현근 양주시 예비군지역대장>
<조규철 무지개봉사회>

이렇게 만들어진 감동마스크는 읍·면·동별 이·통장 등이 세대별로 직접 방문해 무료로 배부했는데요.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과 혹시 모를 감염 위험에 대비해, 비대면으로 전달했습니다.

양주시는 이번 감동마스크 나눔이 마스크 구입에 어려움을 겪는 시민들의 불편이 다소나마 해소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건축공감' 한국현대건축 100선 선정

양주시립장욱진미술관이 인기 유튜브 채널인 건축공감에 한국현대건축 100선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지난 2014년 준공된 양주시립장욱진미술관은 백색의 독특한 외관이 푸른 잔디밭과 어우러져 한 폭의 그림같은 건축물과 경관으로 양주 시민과 방문객들에게 큰 사랑을 받았는데요.

2014년 김수근 건축상, 한국건축가 협회의 ‘올해의 베스트7’. 영국 BBC에서 선정한 2014년 위대한 8대 신설미술관에 선정되며 일찍이 그 아름다움을 인정 받은 바 있습니다.

미술관을 설계한 최 페레이라 건축가는 장욱진 화가의 심플정신을 모토로 장욱진의 그림 속 아이, 산 ,나무들이 미술관 안에서 어우러 질 수 있도록 만들었는데요. 증강현실을 활용한 콘텐츠와, 여름에는 숲속와 물이 어우러진 미디어 파사드를 선보이며 자연과 인공의 만남을 주제로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합니다.

양주에서 더 나아가 대한민국에서 손꼽히는 아름다운 건축물로 인정받은 장욱진시립미술관. 양주시를 경기북부를 대표하는 예술의 고장으로 더욱 아름답게 빛내주었습니다.


-여성안심귀갓길, 안심하고 귀가해요

여성들이 안심하고 귀가할 수 있도록 여성안심귀갓길 8개소에 LED 안내표지판이 설치됐습니다.

양주시가 거주인구와 유동인구, 범죄 발생 건수, 주변 주요시설물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백석 산성마을 입구, 광적 가래비시장 입구 등 8개소에 LED 안내표지판을 설치했습니다.

표지판은 범죄예방 디자인 셉테드(CPTED)가 적용되었는데요. 야간에도 LED 불빛으로 범죄예방 문구와 이미지 등 시각적 메시지를 보여줘, 귀갓길 통행로를 이용하는 시민들에게 심리적 안정감을 제공합니다.
<인터뷰: 최영일 양주시통합관제센터>

양주시는 여성안심귀갓길 LED 안내표지판이 시민들이 안심하고 다닐 수 있는 안전한 보행환경을 만들 것으로 기대하는데요. 범죄없는 안전한 도시, 여성들이 안심하고 다닐 수 있는 양주시를 조성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게 시 판

- 주말·공휴일 청사 부설주차장 이용 통제

- 마스크 5부제 주민등록표 등본 수수료 면제

- 양주시 생활안전보험 및 자전거보험 가입

- 양주시청년센터 운영시간 변경안내


-주말·공휴일 시청 부설주차장 이용 통제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주말 청사 부설주차장 이용을 통제 합니다. 선별진료소 이용차량만 출입을 허용하니 시민 여러분의 양해 바랍니다.

○ 일 시 : 매주 주말 및 공휴일

○ 규 모 : 청사 부설주차장 전 구역

○ 내 용 : 선별진료소 이용차량만 출입 허용

○ 문 의 : 회계과 (8082-5422)


-마스크 5부제 주민등록표 등본 수수료 면제

코로나19 확산 방지 및 공적마스크 5부제(요일별) 시행과 관련하여 주민등록표 등본 발급수수료를 마스크 5부제 종료시까지 면제하오니 이용에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기 간 : 마스크 5부제 종료 시까지

○ 대 상 : 주민등록표 등본 발급 수수료

○ 사 유 : 코로나19 확산 방지 및 마스크 5부제 시행에 따른 조치

○ 문 의 : 민원봉사과 (8082-5317, 5331)



-양주시 생활안전보험 및 자전거보험 가입

양주시민들을 위한 생활안전보험 및 자전거보험이 올해에도 가입됩니다. 보장 내용 확인하시어, 재난 사고 및 안전사고 피해시 혜택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 보장기간 : 2021년 2월 28일 까지

○ 가입절차 : 양주시민 전체 자동가입(양주시에서 보험료 일괄 납부)

○ 보장내용 : 시청 누리집 ‘양주소식’ 참고

○ 문 의 : 안전건설과(8082-6745)



-양주시청년센터 운영시간 변경안내

양주시청년센터가 4월 1일부터 운영시간이 변경됩니다. 청년센터 이용자분들은 이용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변경시간 : 평일(월~금) 09:00-22:00
토요일 10:00-16:00

○ 변경일자 : 4월 1일부터 ~

○ 문 의 : 양주시청년센터(8008-6076)


*클로징

양주시에서는 매주 목요일 저녁 8시까지 여권 창구를 연장 운영했는데요.

코로나19 감염증 확산 방지를 위하여 「목요 야간민원실」 운영을 잠정 중단합니다. 시민 여러분의 양해 바랍니다.

양주시 소식은 여기까집니다. 함께해 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