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열린시정

시정뉴스


양주시소식(984호)

대본보기

양주시소식(984호)


*오프닝

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목이 마르면 찬물부터 벌컥벌컥 마시게 되는데요.

미지근한 물은 수분을 흡수하는데 찬물에 비해 시간이 단축되기 때문에, 갈증이 날 때는 차가운 물보다 미지근한 물을 드시길 바랍니다.

하루 물 2리터, 8잔 정도 천천히 섭취하는게 위장에 자극이 없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지금부터 양주시 소식, 시작하겠습니다.




주 요 소 식

0 시민들이 시원한 여름을 날 수 있도록 장흥계곡 시민환원 TF 추진단 현장회의가 열렸습니다.

0 뛰어난 조각 기술로 널리 알려진 양주시의 회암사지부도탑을 국가 문화재 보물로 지정하는 방안이 추진됩니다.

0 어느덧 민선 7기 2주년을 맞은 양주시가 새로운 도약을 꿈꾸며, 신 성장을 위한 발걸음을 이어갑니다.




장흥 청정계곡 복원해 시민에게 환원

양주시가 장흥계곡을 청정계곡으로 복원하고자 ‘장흥계곡 시민환원 TF 추진단’ 현장 회의를 열었습니다.

양주시가 시민들이 쾌적하고 안전하게 즐길 수 있는 장흥계곡을 만들기 위한 첫 삽을 떴습니다. 조학수 부시장을 비롯해 관계 부서장들이 모여, 청정계곡 복원지역 활성화를 위한 의견을 공유했는데요.

현장 실태를 보다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 이날 회의 시작 전 주차장, 진입 계단 등 하천 주변 편의시설과 관광지 내 화장실 현장 등 하천계곡 주변 생활편의시설을 꼼꼼하게 점검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현안사항 보고회를 열고, 장흥계곡 환원사업 추진현황 및 장흥계곡 지역 활성화 방안 종합계획 뿐 아니라, 계곡 주변 불법 영업시설 조치 계획 및 미술관 앞 계곡 관리 방안 등 거시적인 관점에서 심도 있는 의논 시간을 가졌습니다.

각 부서장들이 모여 적극적으로 협력해 최선의 방안을 강구하며, 어느때보다 열띤 토론이 이어졌는데요. 양주시는 코로나19로 지친 시민들이 여름철 계곡을 편리하게 즐길 수 있도록 아름다운 장흥계곡을 만들어 가는데 총력을 기울이겠습니다.




회암사지 부도탑, 보물 지정으로 위상 높여

생동감 넘치는 뛰어난 조각으로 널리 알려진 우리 양주시의 회암사지부도탑을 국가 문화재 보물로 지정하는 방안이 추진됩니다.

조선시대 일반적인 불탑과 다른 새로운 양식으로 꼽히는 회암사지부도탑은 경기도 유형문화재 제52호로 지정되어 있는데요. 회암사지 내 위치한 부도탑은 조선 전기에 건립돼, 기단부와 탑신부, 상륜부까지 안정감 있는 형태로 잘 남아있어 역사적 가치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인터뷰>

특히 구름에 휩싸인 용과 기린 등 뛰어난 조각과 치석수법으로 많은 학자들이 관심으로 지켜보고 있는 회암사지부도탑. 회암사지의 비밀을 여는데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는 만큼 양주시가 국가지정문화재 보물 지정을 추진합니다.

양주시는 앞으로도 회암사지부도탑의 보존과 관리 및 활용방안을 철저하게 수립해, 보물로 지정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양주시의 힘찬 발걸음을 응원해 주시길 바랍니다.




확 달라진 2년! 민선 7기 2주년 양주시 경기북부 새로운 성장 거점 도시로~

양주시가 민선 7기 2주년을 맞아 시민이 원하는 확실한 변화를 위해 새로운 도약을 꿈꾸며 힘찬 행진을 이어나갑니다.

양주시는 지난 2년간 많은 성과를 보여주며 양주시의 새로운 미래를 준비해 왔는데요. 인구 23만명의 도시로 거듭난 양주시는 옥정 회천, 광석, 양주역세권 개발 등 대규모 도시 개발을 통해 인구 30만의 경기 북부 중심도시로의 성장을 앞두고 있습니다.

특히 대통령, 국무총리 표창 등 54개의 기관 표창을 수상하고, 공모사업에 도전해 약 499억원의 국도비를 확보했으며, 정부혁신평가 3년 연속 우수기관, 시군종합평가 3년 연속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며, 우수한 행정력을 입증 받았는데요.

양주시는 시민들이 실제로 누릴 수 있는 다양한 복지 향상에도 총력을 기울였습니다. 편리한 교통인프라 구축을 위해 G1300번 버스 증차 등 광역급행버스 운행률을 확대해 서울로의 접근성을 대폭 향상 시켰는데요. 양주에서 서울 도심을 지나 수원까지 가는 GTX-C노선의 기본 계획을 수립해 착공을 앞두고 있습니다. 또한 옥정까지 이어지는 전철 7호선 연장 확정 및 전철 1호선 회정역 신설 국토부 승인 등을 추진해 양주시의 광역교통이 획기적으로 변화하는데 앞장서고 있습니다.

양주 역세권 개발사업, 4차 산업 혁명을 주도할 경기 양주 테크노밸리, 은남 일반산업단지 등 양주시 발전의 새 동력이 될 사업의 추진 속도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저출산 시대에도 꾸준한 인구 증가를 보여 온 양주시. 아이들을 키우기 좋은 보육환경도 만들어나갔는데요. 공립어린이집 18개소에서 23개소로 확대, 다 함께 돌봄센터 구축 등을 통해 돌봄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출산장려금 지원을 확대해 실질적인 도움도 아끼지 않았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펜데믹 현상을 일으킨 코로나 19로 어느때보다 어려움을 겪으면서, 급속한 경기 침체와 고용 불안 등 직접적인 피해를 입는 시민들을 위해 다양한 정책도 내놓았는데요. 착한 임대인 재산세 감면, 지방소득세 납부기한 연장 등의 세제지원과 함께, 긴급생활 안정자금, 재난기본소득 등을 지급했습니다.

하반기 양주시는 시정 4대 핵심가치로 빠르고 강한 지역 경제 회복, 새로운 미래를 선도할 신성장 동력 확보, 안전이 일상이 되는 도시, 생명가치 존중 친환경 도시로 설정하고, '생명 가치 존중, 신성장 활력 도시 양주'를 조성하는데 모든 역량을 집중할 계획인데요. 코로나 19로 인해 사회, 경제, 문화 등 모든 분야가 사회적 거리두기로 영향을 받는 만큼 포스트 코로나 시대, 활력도시 양주시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게 시 판

- 상반기 청소년 교통비 지원사업

- 주민세(재산분)신고·납부 안내

- 도로점용료 환급 안내

- 양주시청년센터 프로그램 참여자 모집




상반기 청소년 교통비 지원사업 신청

경기도는 청소년을 위한 교통비 지원사업을 실시합니다. 출생년도 끝자리를 바탕으로 요일제를 적용하오니, 시민 여러분의 많은 신청 바랍니다.

○ 신청기간 : 7월 31일까지

○ 신청방법 : www.gbuspd.kr 온라인 접수

○ 신청자격 : 청소년 본인, 청소년의 부모 또는 세대주

○ 문 의 : 대중교통과(8082-6626)




주민세(재산분)신고·납부 안내

양주시는 주민세(재산분)의 신고 및 납부기간을 안내합니다. 시민 여러분께서는 참고하시어 기한 내 신고 및 납부를 이행해 주시길 바랍니다.

○ 기 한 : 7월 31일까지

○ 납세의무자 : 과세기준일(7.1) 현재 사업장 연면적 330제곱미터 초과 사업주

○ 세 율 : 1제곱미터 당 250원

○ 문 의 : 세정과(8082-5501~4)




도로점용료 환급 안내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시민들을 위해 2020년도 정기분 도로점용료를 25% 감액합니다. 관련 있는 시민 여러분께서는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 감액대상 : 소상공인 등 모든 민간사업자와 개인
(공공기관, 지방공기업 등 제외)

○ 환급절차 : 감액 후 고지서 재발송(미수납자)
환급신청서 및 통장사본을 우편, 팩스, 방문을 통해 제출

○ 문 의 : 도로과(8082-6722~3)




양주시청년센터 프로그램 참여자 모집

양주시청년센터에서는 진로설정이 필요하거나 심층 구직 지도가 필요한 청년들의 진로 선택 및 구직 기술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으로 청년취업지원프로그램 캡플러스를 운영하니 많은 신청 바랍니다.

○ 일 시 : 7월 20일 ~ 7월 24일

○ 신청방법 : 양주시청년센터 누리집 신청

○ 대 상 : 만18세 ~ 만39세 양주 청년 누구나

○ 문 의 : 양주시청년센터(8082-6077)




*클로징

칠봉초등학교와 덕정고등학교 사잇길에 벽화거리가 조성됐습니다. 학생과 주민들이 자주 거니는 이곳이 산뜻한 벽화로 아름다운 공간으로 거듭났는데요.

앞으로도 작은 변화로 큰 감동을 주는 양주시를 기대해 주시길 바랍니다.

양주시 소식은 여기까집니다. 함께해 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화면아래자막
장흥 청정계곡 복원해 시민에게 환원
1. 장흥계곡 시민 환원사업 현장회의
2. 주차장 및 계곡 진입 계단과 주변 편의시설, 화장실 등 점검
3. 계곡 환원사업 현황 및 지역 활성화 방안, 계곡 주변 불법
영업시설 조치, 미술관 앞 계곡 관리 방안 논의
4. 각 부서별 적극적인 협력 방안 논의 시간 가져
5. 장흥계곡 시민 환원사업 현장회의

회암사지부도탑, 보물로 위상 높여
1. 회암사지부도탑, 조선 전기에 건립되어 형태가 잘 보존돼
역사적 가치를 인정, 현재 경기도 유형문화재 제52호 지정
2. 김동규 양주시립회암사지박물관 팀장
회암사지부도탑은 조선 전기에 건립되어 비교적 완전한 형태로 잘 남아 있으며 석가모니의 진신사리를 봉 안 했던 불탑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조선 전기에 확인되는 승탑형 불탑의 대표적인 사례인 회암사지부도탑을 국가지정문화재인 보물로 지정 신청해서 그 가치를 다시 한번 증명하고자 지정을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3. 양주시, 회암사지부도탑 국가지정문화재 보물 지정 추진
4. 회암사지부도탑, 국가 보물 지정 추진

확! 달라진 양주시 민선 7기 2년
1. 민선 7기 2년, 신성장·새지평 이상무
2. 옥정 및 회천, 광석, 양주역세권 개발 등 30만 도시로 성장
3. 양주시, 다양한 복지 향상에 총력과 교통인프라 구축 위해 G1300번 증차 및 광역급행버스 확대로 서울 접근 향상
4. GTX-C 노선 착공 입박, 전철 7호선 연장 및 1호선 회정역 신설 등 광역교통망 획기적 변화
5. 양주 역세권, 테크노벨리, 은남산업단지 등 발전동력 박차
6. 공립어린이집 23개소 확대 등 보육환경 개선에 노력
7. 코로나19로 인한 지역경제 및 고용안정 정책, 착한 임대인
재산세 감면, 긴급생활안정자금 등 피해 최소화에 노력
8. 민선 7기 2년, 신성장·새지평 이상무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