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정홍보관

시정뉴스


양주시소식(1,085호)

대본보기

양주시소식(1,085호)


*오프닝

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저녁에 부쩍이나 산책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양주시의 걷기 좋은 길 18가지 코스를 소개해 드리는 전자지도 다도라를 소개합니다.

검색창에 양주시 스마트 관광 전자지도를 검색해서 이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그럼 지금부터 양주시 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주 요 소 식
0 품격있는 양주시의 도시브랜드를 구축하고자 ‘양주시 경관계획 재수립 및 야간경관계획(안) 공청회’가 열렸습니다.

0 ‘양주 회암사지 유적’이 국내에서 13번째로 유네스코 세계유산 잠정목록에 등재됐습니다.

0 회암사지에서 현대와 전통이 어우르는 문화공연 ‘숲속 재즈공연’무대가 펼쳐졌습니다.



시민과 함께 아름다운 경관 만들기

양주시의 품격있는 도시브랜드를 구축하고자 ‘양주시 경관계획 재수립 및 야간경관계획(안) 공청회’가 개최됐습니다.

양주시가 우리시 특성에 맞는 경관자원 보전·관리를 위한 체계적 재정비 방안에 대해 시민, 전문가, 공직자 등과 함께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이번 공청회에서는 양주시 경관계획의 재정비 기본계획, 주요 시행계획, 신규 야간경관계획(안) 기본구상 등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고 의견을 나눴는데요. 참석자들은 질의응답을 통해 중점경관관리구역의 범위 및 기준에 대한 재설정 사항과 경관사업, 경관조례 개정 등에 대해 심도 있게 의논했습니다.

양주시는 이번 공청회를 통해 제안된 시민의 의견을 면밀히 검토해 오는 11월 경관계획 재정비를 완료할 계획인데요. 양주시의 경관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관리방안을 도출해, 양주시의 아름다운 경관을 조성하도록 힘쓰겠습니다.



유네스코 세계유산 잠정목록 등재

‘양주 회암사지 유적’이 국내에서 13번째로 유네스코 세계유산 잠정목록에 등재되는 값진 쾌거를 이뤘습니다.

회암사지는 고려말 조선초 최대의 왕실사찰로서 한국 불교사에서 역사적으로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데요. 14세기 말 조성돼 16세기 말까지 운영된 터가 잘 보존돼 있기에 고고 유산으로 역사 문화적 가치가 매우 큰 양주시의 유산인데요.

양주시는 지난 2015년 양주시립회암사지박물관의 자체연구를 시작으로 양주 회암사지 세계유산 등재를 위한 행보에 나서며 2017년부터 회암사지의 탁월한 보편적 가치 발굴을 위한 학술연구를 추진했습니다.

전문가 자문, 국제 학술심포지엄 등을 통해 심도 있게 연구한 자료를 근거로 지난해 11월 문화재청에 세계유산 잠정목록 등재신청서를 내며 회암사지 유네스코 세계유산 잠정목록에 등재되는 쾌거를 이뤄냈는데요.

양주시는 역사와 문화의 중심도시 양주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회암사지의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까지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응원의 마음을 담아 지켜봐 주시길 바랍니다.



눈과 귀가 즐거운 여름날의 재즈 공연

회암사지에서 현대와 전통이 어우르는 문화공연 ‘숲속 재즈공연’이 선보여졌습니다.

회암사지를 찾는 관람객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하기 위해 ‘대가람의 공연예술’ 첫번째 재즈공연이 개최됐습니다. ‘경기도 문화의 날’ 문화 예술 지원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마련된 공연은 우천으로 인해 실내에서 열렸는데요. 실력파 재즈보컬리스트 유사랑의 감미로운 음색과 색소폰, 트롬본 등의 악기가 만들어내는 하모니가 방문객들에게 힐링의 시간을 선물했습니다.

특히 금관악기와 전통국악기가 함께 만들어내는 아름다운 선율이 관객들의 귀와 마음을 사로잡았는데요. 팝과 가요 등 다채로운 명곡들을 감상하는 시민들은 가족 친구 연인과 함께 그 순간을 카메라로 담아내며 특별한 추억을 남겼습니다.

플리마켓 행사인 박물관 토요시장도 열렸는데요. 화분, 가방, 헤어밴드 등 다채로운 핸드메이드 제품들이 마련돼 또 다른 볼거리를 제공했습니다. 12월까지 경기도 문화의 날 주간인 매월 마지막 주 토요일 공연이 이루어질 예정인데요. 시민 여러분께서는 회암사지에서 재즈의 향연을 누려보시길 바랍니다.



게 시 판

- 양주사랑카드 월 구매한도 상향 안내
- 뇌병변 장애인 대·소변 흡수용품 구입 지원
- 2022 양주시 SNS 홍보 콘텐츠 공모전
- I GO! 관절염 탈출 프로젝트 1기 참여자 모집



양주사랑카드 월 구매한도 상향 안내

양주사랑카드 월 구매한도가 상향되었습니다. 이제 월 인센티브 최대 10만원까지 혜택을 받아가실 수 있으니 이용에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 기 간 : 2022년 8월~12월

○ 내 용 : 월 인센티브 10% 최대 10만원 상향 조정(기존 5만원)

○ 참 고 : 추후 예산에 따라 변경 가능

○ 문 의 : 기업경제과 ☎8082-6031



뇌병변 장애인 대·소변 흡수용품 구입 지원

뇌병변 장애인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드리고 생활에 도움을 드리고자 대소변 흡수용품 구입비용의 50%를 지원해 드립니다. 자세한 내용은 시청 누리집에서 확인하시어 신청해 주시길 바랍니다.


○ 지원내용 : 구입비용의 50% 지원(월 5만원 한도 / 분기별)

○ 신청방법 : 주민등록 주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 신청기간 : 연 중

○ 문 의 : 복지지원과 ☎8082-5731



2022 양주시 SNS 홍보 콘텐츠 공모전

양주에서 보내는 일상이나 명소 여행지 등 양주시의 매력을 주제로 SNS홍보 콘텐츠 공모전을 개최합니다. 영상과 사진 두 개의 분야로 열리니 시민 여러분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 신청접수 : 9월 30일까지

○ 신청방법 : 양주시 블로그에서 양식 다운 후
이메일 접수(kire22@korea.kr)

○ 신청자격 : 전 국민 누구나 (개인 또는 팀 4인 이하)

○ 문 의 : 홍보정책담당관 ☎8082-4202



I GO! 관절염 탈출 프로젝트 1기 참여자 모집

양주시보건소 서부건강생활지원센터에서는 관절염과 낙상 예방을 위한 하체 근력 운동에 참여하실 어르신을 기다립니다. 어르신 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 대 상 : 관내 65세 이상 관절질환 고위험 어르신

○ 신청방법 : 선착순 전화접수

○ 운영기간 : 8월 29일~9월 30일 매주 월, 수, 금

○ 문 의 : 서부건강생활지원센터 ☎8082-4379



*클로징

양주시 구강보건센터에서 초등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둘모아 구강건강플러스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구강검진과 개인 잇솔질 방법 등 다양한 구강관리법을 교육하니 많은 이용 바랍니다.

양주시 소식은 여기까집니다. 함께해 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화면아래자막

시민과 함께 아름다운 경관 만들기
1. 양주시 경관계획 재수립 주민공청회
2. 경관계획 재정비 기본계획 및 주요 시행계획, 신규 야간 경관계획(안) 기본구상 등 발표 및 질의 시간 가져
3. 양주시 경관계획 재수립 주민공청회

유네스코 세계유산 잠정목록 등재
1. <양주 회암사지 유적>유네스코 세계유산 잠정목록 등재
2. 세계유산 등재 위해 2015년 양주시립회암사지박물관 자체연구 시작, 2017년 부터 학술연구 추진
3. 전문가 자문, 국제 학술심포지엄 등에서 연구한 자료로 지난 해 11월 세계유산 잠정목록 등재 신청서 제출
4. 유네스코 세계유산 잠정목록 등재 쾌거 이뤄
5. <양주 회암사지 유적>유네스코 세계유산 잠정목록 등재

눈과 귀가 즐거운 여름날의 재즈 공연
1. 양주시립회암사지박물관 대가람의 공연예술 '쿨 재즈 빅밴드'
2. 재즈 보컬리스트 유사랑 및 색소폰, 트롬본 등 재즈 공연
3. 금관악기 및 전통 국악기 등으로 팝, 가요 등 다채로운 음악에 시민들 특별한 추억 만들어
4. [경기도 문화의 날] 12월까지 매월 마지막 주 토요일 양주시립회암사지박물관에서 공연 펼쳐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