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정홍보관

시정뉴스


양주시소식(1,087호)

대본보기

양주시소식(1,087호)


*오프닝

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코로나19 재유행에 대비하며 양주시가 원스톱 의료기관을 확대 운영하는 등 대비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시민 여러분께서는 일상 생활 방역에 더욱 힘써주시길 바랍니다.

그럼 지금부터 양주시 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주 요 소 식
0 위안부 피해자들의 아픈 역사를 기리고자 2022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 기념식이 열렸습니다.

0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2023년 특수상황지역개발 신규사업 공모에 총 6건의 사업이 선정되며 국비 87억원을 확보했습니다.

0 양주시의 위기 상황과 국지도발 발생에 대비해 '2022년 3분기 양주시 통합방위협의회'가 개최됐습니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의 넋을 기리며

위안부 피해자들의 인권을 회복하고, 아픈 역사의 진실을 기억하고자 2022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 기념식이 열렸습니다.

뜯겨진 머리카락과 과거 의복을 착용한 모습의 평화의 소녀상은 아직 상처가 아물지 않음을 상징하며, 고결한 맨발과 손짓은 자유와 평화를 염원하고 있는데요. 이 양주 평화의 소녀상 앞에 국양주시 여성단체협의회, 소녀상 건립추진위원회 등 내빈들이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의 아픔을 기억하고자 한자리에 모였습니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로 지정된 8월 14일을 기념하며 시민들의 위로와 사랑, 희망을 담아 이번 기념식이 개최됐는데요. 세안식을 시작으로 참석자들의 마음을 담은 헌화를 하며 지난 35년간 일제치하에서 고통받았던 역사를 가슴 깊이 기억했습니다.

이번 기념식은 훗날 우리의 역사에 소중한 기록으로 남을 것이라는 숭고한 메시지를 담아, 위안부 할머니들의 마음을 조금이라도 헤아려 볼 수 있던 시간이었는데요. 양주 평화의 소녀상이 품은 역사적 의미 함께 지워질 수 없는 진실의 아픔을 양주시가 영원히 기억하겠습니다.

양주시 국비 87억원 확보 쾌거!

양주시가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2023년 특수상황지역개발 신규사업 공모에 총 6건의 사업이 선정되며 국비 87억원을 확보했습니다.

특수상황지역 개발사업은 남북분단·지리적 여건 등으로 지역발전에서 소외되며 특별한 희생을 감내해야 했던 시민들에게 새로운 희망을 불어넣어 주는 행안부 주관 사업인데요. 이번에 선정된 사업은 만송동 도시계획도로 개설사업, 덕계저수지 수변공원 조성사업, 효촌리4 하수관로 정비사업, 우이령 입구 오봉마을 만들기 사업, 문화충전소 감악개나리골 사업, 방성2리 신촌동이마을 사업 등 총 6건입니다.

이진 전략사업팀 주무관<인터뷰>
양주시는 행정안전부에서 주관한 2023년 특수상황지역개발 신규사업 공모에 덕계저수지 수변공원 조성사업 등 총 6건의 사업이 선정되어 국비 87억원을 확보하였습니다.
이는 지난해 대비 4배의 규모로 양주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양주시는 개발 소외 지역의 정주환경을 개선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지속적으로 이어나갈 수 있도록 이번 사업 공모에 도전해 국비 87억원을 확보하는 성과를 이뤄냈는데요.

앞으로도 양주시 특색에 맞는 차별화 된 신규사업을 발굴하고 국비 확보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시민 안전위해 민·관·군·경 한자리

양주시의 위기 상황과 국지도발 발생에 대비해 '2022년 3분기 양주시 통합방위협의회'가 개최됐습니다.

통합방위협의회 회의는 민·관·군·경·소방의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구축하고, 통합방위태세 확립을 위해 매 분기마다 개최되고 있는데요. 특히 이날 회의는 위기관리 대응 효과 극대화를 위해 '을지연습'과 연계해 진행됐습니다.

양주시장을 비롯해 협의회 위원 등 32명이 참여한 가운데, 을지연습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고자 준비계획을 보고하고 논의하는 시간이 이어졌는데요. 국지도발 훈련 상황 발생에 따른 ‘통합방위 을종’사태 선포를 위해, 위원들이 투표를 실시하고, 의장이 ‘통합방위 사태’를 선포하는 연습도 진행됐습니다.

양주시는 민관군경 간의 긴밀한 협력·공조체계를 구축해,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협의회를 운영해 나가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게 시 판

- 온헬스 비대면 교육 씬씬 만보클럽 1기
- 청년월세 특별지원
- 노르딕워킹교실 참여자 모집
- 2022년 양주시민 아카데미 명사특강



온헬스 비대면 교육 씬씬 만보클럽 1기

양주시 건강생활지원센터에서는 1일 1만보 걷기로 건강을 지키는 만보클럽을 운영합니다. 시민 여러분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 신청방법 : 양주시 건강생활지원센터 누리집 선착순 접수

○ 신청기간 : 8월 28일까지

○ 신청대상 : 14세~65세 건강관리군 양주시민

○ 문 의 : 동부건강생활지원센터 ☎8082-4367



청년월세 특별지원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청년층의 주거비 부담을 덜어주고자 12개월분의 월세를 월 최대 20만원까지 지원하니 많은 이용 바랍니다.


○ 신청기간 : 8월 22일부터 1년

○ 신청방법 : 복지로 누리집 혹은 앱, 관할 행정복지센터

○ 지원대상 : 만19세~34세 단독 거주 청년 월세 60만원
및 보증금 5천만원 이하 주택 거주자

○ 문 의 : 주택과 ☎8082-6667



노르딕워킹교실 참여자 모집

양손으로 노르딕스틱을 짚으며 걷는 운동으로, 걷기의 약 2배의 운동효과와 척추를 바르게 펴게 하여 자세를 교정하는 효과가 있는 노르딕워킹교실을 운영하오니, 많은 참여 바랍니다.


○ 신청방법 : 양주시 건강생활지원센터 누리집 선착순

○ 신청기간 : 8월 31일까지

○ 대 상 : 20세~65세 만성질환자 및 건강관리군

○ 문 의 : 동부건강생활지원센터 ☎8082-4367



2022년 양주시민 아카데미 명사특강

시민들에게 새로운 힐링의 시간을 선물해 줄 2022년 양주시민 아카데미 명사특강이 개최됩니다. 시민 여러분께서는 많은 관심과 참여를 보내주시길 바랍니다.



○ 신청방법 : 양주시 평생학습관 누리집 신청

○ 일 자 : 9월 23일 금요일 오전 10시 경기섬유종합지원센터 대강당

○ 문 의 : 평생교육진흥원 ☎8082-7393



*클로징

양주시립민복진미술관에서는 현대무용과 요가가 함께하는 특별한 예술체험 프로그램인 <까꿍 엄마와 아기> 행사를 운영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민복진미술관 누리집에서 확인하셔서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양주시 소식은 여기까집니다. 함께해 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화면아래자막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의 넋을 기리며
1. 양주시 옥정중앙공원에 자리한 평화의 소녀상 위안부 피해자의 상처와 자유, 평화를 염원하는 의미
2. 양주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
3. 세안식, 헌화 등을 진행하며 가슴 아픈 역사를 기억
4. 양주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

양주시 국비 87억원 확보 쾌거!
1. 행안부 특수상황지역개발사업 공모 선정
2. 이진 전략사업팀 주무관<인터뷰>
양주시는 행정안전부에서 주관한 2023년 특수상황지역개발 신규사업 공모에 덕계저수지 수변공원 조성사업 등 총 6건의 사업이 선정되어 국비 87억원을 확보하였습니다. 이는 지난해 대비 4배의 규모로 양주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3. 소외 지역 정주환경 개선 및 지속적 지역경제 활성화 위해 공모사업 도전, 국비 87억원 확보 성과
4. 행안부 특수상황지역개발사업 공모 선정

시민 안전위해 민·관·군·경 한자리
1. 2022년 3분기 통합방위협의회 정기회의
2. 위기관리 극대화 위해 '을지연습'과 연계해 진행
3. '을지연습' 성공적 추진 위해 준비계획 보고 및 논의
4. 국지도발 훈련상황 발생 '통합방위 을종'사태 선포 위한 위원 투표 및 협의회 의장 '통합방위 사태'선포 연습 진행
5. 2022년 3분기 통합방위협의회 정기회의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