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열린시정

영상으로 보는 역사


영상상세보기

제437호 양주시 소식
생성연월 2009 년 08월 재생시간 13 분 29 초 출처 양주시 키워드 마을, 시민, 사업, 양주, 문화
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후텁지근한 날씨로 인해 어린 자녀와 노인분들을 위주로 땀띠가 극성입니다. 긁으면 긁을수록 가려워져 어린 자녀들은 자칫 흉터로 남을 수 있는데요. 보통 땀띠에 베이비파우더를 많이 바르지만
고운 입자의 파우더가 땅구멍을 막아 오히려 악화시킬 수 있다고 하죠.
땀띠는 미지근한 물로 피부를 청결히 하고 마른 면수건으로 잦은 습기를 없애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니까 잘 기억하셔서 올바로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보송보송한 몸과 마음을 비유한 한 주간의 양주시 소식 지금부터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시민의 마음으로 발로 뛰는 현장 점검회의가 있었습니다.
11개 읍면동의 개성을 살린 참살기 좋은 마을 콘테스트가 열렸습니다.
시민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복합 다기능 공공청사 벤치마킹이 있었습니다.
41년 만에 개통된 우이령길 탐방로가 예약제로 운영됩니다.
양주시의회는 8월 정례 의원 간담회를 개최해 주요 안건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첫 소식입니다
양주 고읍 택지개발지구 곳곳을 직접 발로 뛰며 점검하는 현장점검 회의가 있었습니다. 시민의 만족과 기쁨을 먼저 생각하는 양주시의 마음 현장점검 회의에서 만나보시죠.
지난 10일 오용근 양주 부시장이 주재하는 간부 회의가 고읍 택지개발지구 내에서 발로 뛰는 현장점검회의를 열었습니다. 먼저 양주 도시개발사업단의 고읍 택지개발지구에 대한 경과보고를 받은 오용근 부시장은 지구내
거리 포장 상태와 공공시설 가로수 조경 식재 등의 문제점을 포착 현장 점검의 필요성을 강조했는데요.
도시가? 지금보다는 더 나은 그런 경관을 마련했으면 좋겠다 이런 생각이 들어서
여러분들한테 현장을 한번 보고
그리고 앞으로 신도시를 만들면서
우리 각 부서가
좀 더 생각을 해가면서
같이 협력을 해서
도시를 마련해야 되겠다 그런 생각이 들어서 지금 오늘 현장 이렇게 회의를 하게 됐습니다.
잠시 후 버스를 이용해 고읍택지개발지구에 도착한 부시장과 관계부서 간부들은 현장 구석구석을 직접 점검하며 문제점을 파악 해결 방안에 대한 논의를 가졌습니다.
이번 현장 점검은 이제 곧 입주가 시작되는 시점에서 입주민에게 한 점의 불편함도 없도록 철저한 사전점검과 업무의 효율성을 위해 진행됐습니다. 자칫 지나치기 쉬운 맨홀과 벤치 점자블록 등을 꼼꼼히 살펴보며 시민의 마음으로 해결 방안을 논의했는데요.
시민이 행복한 도시 양주를 위한 발로 뛰는 현장 점검 소식이었습니다.
양주시 11개 읍면동 모두 각각의 개성과 향기가 묻어나는 2009 참살기 좋은 마을 콘테스트가 열렸습니다.
마을의 지형과 특징을 살린 참신한 아이디어의 경합. 참살기 좋은 마을 콘테스트 소식입니다.
지난 10일 시청 상황실에서 2009 참살기 좋은 마을 콘테스트가 열렸습니다. 양주시 11개 읍면동 11개 마을이 모두 참가한 이번 콘테스트.
먼저 심사위원회의 심사 기준 설명이 있었는데요.
사업의 적합성과 주민 참여도
향후 발전 가능성 등이 이번 심사의 주요 기준이었습니다.
이어 11개 마을의 사업 발표가 있었는데요. 첫 번째 발표는 백석읍에 맑고 푸른 행복마을 만들기였습니다.
방아다리부터 복지교를 잇는 푸른 자연을 최대한 활용하는 방안이었는데요.
이어 은현면의 다시 찾아 걷고 싶은 거리 조성 사업과 남면의 맹골 전통문화마을 만들기 사업 광적면의 도락산 돌탑 테마공원 사업 발표가 있었습니다.
세남골 도락산 등산로를 정비하는 광적면의 도락산 돌탑 테마공원 사업은 주민의 복지와 편의를 위한 사업으로 심사위원들의 주목을 받았는데요.
회천1동의 전통과 현대 나눔과 소통이 공존하는 행복마을 만들기와 회천 2동의 천지인 마을 만들기 시즌2 등 각 마을의 개성을 살린 아이디어 사업들이 눈길을 끌었습니다.
사업 실현 계획에 대한 심사위원과의 질의응답도 있었는데요. 총무국장의 총평과 함께 이번 컨테스트 결과는 광적면의 도락산 돌탑 테마공원 조성 사업과 회천2동의 천지인 마을 만들기 시즌2 사업이 선정됐습니다.
선정된 마을에 축하를 전하며 살기 좋은 도시 양주를 위한 끊임없는 노력과 발전을 기대합니다.
문화시설과 스포츠시설 교육시설까지 갖춘 이른바 복합 다기능 공공청사가 인기입니다
쾌락한 시설과 내실 있는 구성으로 시민들의 많은 사랑을 한몸에 받고 있는 공공청사를 찾아가 봤습니다.
양주시 각 지역 주민센터와 종합복지관 건립을 앞두고 복합 다기능 공공청사 벤치마킹이 지난 11일 있었습니다.
복합다기능 공공청사 성공 사례인 경기도 화성의 동탄 복합문화센터 신축공사장과 유엔아이센터
금산 다락원을 찾았는데요
먼저 경기도 화성에 위치한 동탄 복합문화센터 신축 공사장은 2010년 5월 완공을 목표로 문화회관 및 도서관 어린이집 스포츠센터 야외 공연장 등이 들어설 예정입니다.
현대적인 느낌의 조감도가 화성 주민의 문화공간으로 자리매김할 동탄문화센터의 모습을 그대로 보여줬는데요.
이어 도착한 화성 유엔아이센터는 지하 3층 지상 4층에 미래지향적인 디자인이 돋보이는 건물로 지상에는 어린이 회관과 홈패션 교육실
미술실 조리실습실
어린이 영어교육실 등이 주민들의 평생 학습을 지원하고 있었습니다
지하에는 수영장과 에어로빅 헬스장
아이스링크 등 다양한 체육시설이 주민들의 많은 사랑을 받고 있었는데요.
다양한 무대를 올릴 수 있는 전문 공연장도 갖춰 복합문화공간으로서의 위상을 높였습니다
금산군에 위치한 금산 다락원 또한 고풍스러운 외관에 청소년과 노인 장애우를 위한 복지회관과 야외 공연장 등을 갖춘 다기능 문화복지센터였는데요
시민의 편의와 복지를 위한 복합 다기능 청사 건립을 위한 벤치마킹 소식이었습니다.
양주 시민들의 숙원사업인 우이령길 개통의 첫걸음 바로 우이령길 탐방로입니다. 아직 첫 단계지만 우이령길 차도 개통의 분수령이 될 수 있는 우이령길 탐방로 예약제 실시에 대해 알아봅니다.
천혜의 자연이 살아 숨쉬는 우이령길 탐방로가 개방된 지 벌써 한 달이 넘었습니다
우이령길 개통을 기다리던 시민들 벌써 많이들 다녀가셨는데요
양주시민의 염원을 담아 한 발 한 발 내딛다 보면 어느덧 자연과 하나되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토종 나무들과 시원한 물이 흐르는 계곡 절경을 자랑하는 오봉을 바라보며 한여름 더위도 싹 가시고 마는데요.
41년 만에 개방되는 우이령길 탐방로는 오전 9시부터 오후 2시까지 예약자에 한해 출입이 가능합니다.
예약 방법은 이용일 15일 전부터 국립공원관리공단 홈페이지에서 하며 인원은 매일 송추방면에서 390명 우이방면에서 390명으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양주 시민의 편의와 경기 북부 경제 발전을 위한 우이령길 개통. 우이령 차도가 개통되는 그날까지 양주 시민들의 많은 이용과 관심 부탁드립니다.
양주시의회는 지난 8월 12일 의원 간담회를 개최해 주요 안건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시의회는 이날 간담회에 상정된 10건의 안건 중 특히 환경 친화적인 축산 기반 조성을 위한 축산 시범마을 조성 계획안에 대해 설명을 듣고 계획된 부지 12만 3천868평방미터는 부족하다 판단되며 지속적으로 인근 임야를 추가 매입해 대상 농가를 확대할 수 있도록 당부했습니다.
이어 이번 달 말 입주가 시작되는 양주 고읍지구 택지개발사업 공공시설 추진 현황을 청취한 의원들은 택지지구내 학교와 파출소 우체국 등 공공편의시설이 계획대로 설치될 수 있게 만전을 기해줄 것을 당부하고?
광사나들목과 3번 국도 확장 공사를 조속히 완료해 소음과 분쟁 등으로 인한 입주민 민원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9월 24일부터 27일까지 열리는 2009 양주 세계민속극 축제 추진 상황을 보고받고
작년에 운영상 미숙했던 점과 그에 대한 해결 방안을 제시했으며 특히 관람객들의 안전을 위해 외국 초청팀의 신종 인플루엔자 예방 방역에 철저를 기해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이에 시의회는 이날 함께 상정된 양주 세계민속극 축제 개최 시 신종 인플루엔자 비상방역 추진에 따른 예비비 사용 계획에 대해 동의했습니다.
2009년 5월까지 신축 및 토지 분할 합병 등의 사유가 발생한 주택에 대한 개별 공동주택 가격의 열람이 실시됩니다.
열람 대상은 주택의 소유자 및 이해관계인이며 8월 25일까지 시청 세무과 주택 평가팀에서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8월은 주민세를 납부하는 달입니다. 8월 31일까지 관내 금융기관 및 전국 우체국 농협에서 납부하실 수 있으며 기간 경과 후 납부시 금전적 손실이 발생하므로 기한 내에 주민세를 납부해 주시기 바랍니다.
꿈나무 도서관에서 3분기 문화 교실을 운영합니다. 9월부터 11월까지 창의성 영어 수업 신문 활용 교육법 초등 독서 논술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만나는 꿈나무 도서관 문화 교실에 시민 여러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양주시 거주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결핵 등 전염성 질환 무료 검진을 실시합니다.
전염성 질환의 조기 발견과 치료를 위한 이번 무료 검진에 양주시 거주 외국인 분들의 많은 이용 바랍니다.
미국의 여성 암발병 순위를 살펴보면 유방암 다음이 피부암일 정도로 피부암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피부암을 일으키는 주원인은 바로 자외선인데요. 얼굴은 화장과 모자 선글라스 등으로 비교적 자외선 차단이 잘 되고 있는 반면 햇볕에 잘 노출되는 팔과 다리는 자외선에 거의 무방비 상태라고 하죠.
자외선 차단제를 바를 때는 팔과 다리에도 꼼꼼하게 잘 발라주는 게 중요한데요. 여름철 구릿빛 피부를 원한다면 태닝 기계를 이용하는 것보다 차라리 햇볕에 적절히 태우는 게 피부가 덜 손상된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오늘 준비한 양주시 소식은 여기까지입니다. 함께해 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주요내용

발로 뛰는 고읍지구 현장점검회의 개최, 11개 읍,면,동 참 살기 좋은 마을 콘테스트, 복합 다기능 공공청사 우수사례 벤치마킹, 우이령 개통의 첫걸음,탐방로 예약제 운영, 8월 정례 의원간담회 열고 주요안건 논의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