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열린시정

영상으로 보는 역사


영상상세보기

제439호 양주시 소식
생성연월 2009 년 08월 재생시간 14 분 24 초 출처 양주시 키워드 시민, 양주, 시설, 소식, 주민
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신종플루 등 전염병이 유행할 때마다 신체 면역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한국인이 많이 먹는 김치는 고추와 마늘 생강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살균력과 면역력을 높여주고
항암효과까지 있다고 하는데요. 브로콜리와 파프리카 등의 채소도 면역력을 높여주는 좋은 음식이라고 하죠. 적당한 운동과 충분한 수면 그리고 편식하지 않는 식습관이야말로 최고의 신종플루 예방책이 아닐까 싶은데요. 건강한 양주시민의 건강한 친구 한 주간의 양주시 소식 지금부터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양주시와 우호도시제휴 협정을 위해 일본 후지에다시 대표단이 내방했습니다.
양주 홍죽산업단지 내 기업 설립 합의서 체결식이 있었습니다.
행정효율성 증대와 시민의 편익 증진을 위한 시청사 증축 타당성 용역 보고회가 있었습니다.
환경과 주민의 편의를 고려한 양주권 광역자원회수 시설이 시험가동됐습니다.
시민의 창조적인 삶을 위한 양주 창조 아카데미 교육이 있었습니다.
양주시의회는 제 189회 임시회를 열고 건의문 채택 등 주요 안건들을 처리했습니다
첫 소식입니다
세계로 뻗어가는 양주시가 귀한 손님을 맞았습니다. 양주시와 우호도시제휴 협정을 맺기 위해 양주시를 찾은 일본 후지에다시 대표단 내방 소식입니다.
지난 8월 23일 일본 후지에다시 대표단이 양주시를 찾았습니다. 기타무라 쇼헤이 후지에다시 시장을 비롯한 7명의 대표단은 환영의 꽃다발과 함께 양주시에서의 일정을 시작했는데요. 2008년부터 시작된 후지에다시와 양주시의 인연은 이날 두 시의 우호도시 제휴 협정으로 결실을 맺었습니다.
제휴 협정을 기념하는 선물 교환과 함께 두 시의 발전과 우정을 기원했는데요. 시의회를 방문해선 양주시와 후지에다시의 시정 현황에 대한 의견을 주고받았습니다
이어 도착한 양주 신도시 옥정지구에선 도시개발 현황을 보고받으며 푸른 자연 속에 지어질 신도시에 대해 많은 질문을 하기도 했는데요. 또 건설 중인 고읍지구를 시찰하며 양주시의 놀라운 발전상에 큰 박수와 격려를 보냈습니다.
오후에는 한류 열풍의 주역인 드라마 대장금의 촬영지인 대장금 테마파크를 방문해 전통 의상을 입어보고 주연 배우 사진 옆에서 기념촬영을 하며 즐거운 시간을 가졌는데요.
이어 광적면에 위치한 주식회사 카스를 방문 카스의 기술력과 상품성을 살펴보고 정밀함을 자랑하는 카스의 체중계를 선물받기도 했습니다.
조각 아카데미와 장흥 아트파크에선 현대적인 설치미술과 백남준 등 유명 작가의 작품을 감상하며 문화예술의 도시 양주의 매력에 흠뻑 빠져들기도 했는데요.
송암 천문대에선 세계적인 첨단 천문 시설과 양주시의 푸른 자연을 감상하며 자연과 문화 과학이 잘 조화된 양주시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번 후지에다시와 양주시의 우호도시제휴 협정을 시작으로 두 도시의 본격적인 교류와 우정을 기대해 봅니다.
양주시의 경제 발전에 큰 전환점이 될 홍죽산업단지내 기업 설립 합의가 체결됐습니다. 주식회사 지엘세라믹의 공장 설립이 추진될 기업 설립 합의서 체결 소식입니다.
지난 8월 14일 시청 상황실에서 홍죽 산업단지 기업 설립 합의서 체결식이 있었습니다.
세라믹 관련 업체인 주식회사 지엘세라믹은 2004년 설립돼 핸드폰 케이스 같은 플라스틱 정밀 사출품과 정밀 금영제작을 전문으로 하는 기업입니다.
주식회사 지엘세라믹은 지속적인 기술 개발로 12개의 특허를 등록한 탄탄한 중견기업으로 이날 홍족산업단지 기업 설립에 합의했는데요. 이날 지엘세라믹은 양주시민고용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노력할 것을
약속했고 양주시는 향후 공공 설립에 따른 행정적 지원과 재정적인 지원을 아낌없이 제공할 것을 약속했습니다.
양주시 경제발전과 기업 성장을 위한 기업 설립 합의서 체결 소식이었습니다.
최근 몇 년간 양주시의 놀라운 발전으로 양주시의 인구 증가와 더불어 시청사도 증축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청사를 방문하는 시민의 불편을 해소하고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시청사 증축 타당성 용역보고회 소식입니다.
지난 8월 25일 시청 상황실에서 시청사 증축 타당성 용역보고회가 열렸습니다.
현 청사의 문제점을 검토하고 증축 타당성과 재원 조사 및 투자 계획 등을 알아본 이번 보고회는 먼저 증축규모와 사례조사 발표가 있었습니다.
업무 공간 협소와 공공편익시설 부족에 따른 행정능률 저하 문제와 시민의 이용불편을 해소해 복지행정의 발전을 기하기 위해 시청사 증축은 반드시 필요한 사업인데요. 이 자리에서는 본청을 중심으로
의회와 보건소 등 증축 규모와 기본 방향을 논의했습니다. 다방면의 수요를 고려해 결정해야 하는 만큼 철저한 사전 조사와 치밀한 계획을 수립할 것이라고 합니다. 역동적인 양주 발전을 위한 시청사 증축 타당성 용역보고회 소식이었습니다.?
주민과 환경 모두를 생각한 자원 회수 시설이 시험 가동됐습니다. 푸른 자연과 주민의 편의를 모두 고려한 자원회수시설 시험가동 현장입니다
지난 8월 26일 은현면에 위치한 양주권 광역 자원회수 시설이 시험 가동됐습니다. 일반적으로 생활폐기물 처리 시 사용되는 스통커 방식이 아닌 열분해 가스화 용융 방식으로 운영되는 양주권 광역 자원회수
시설은 폐기물 소각에 따른 다이옥신과 소각제의 2차 오염을 최소화한 선진 기술을 선보였습니다.
또 보조연료 없이 폐기물 자체 열을 이용해 운전비 또한 저렴한 장점을 갖췄는데요.
위생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시공된 쾌적한 시설은 양주시의 생활폐기물을 안정적이고 효율적으로 처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 인근에는 수영장과 축구장 야구장 등 체육시설을 마련해 주민의 편의를 고려했는데요. 양주의 푸른 자연과 주민의 편의를 동시에 생각한 자원회수시설 시험 가동 현장이었습니다.
양주 시민의 창조적이고 발전된 삶을 위한 2009 양주 창조 아카데미가 시민들의 변화를 이끌어내고 있습니다. 흥미로운 지식과 유익한 정보의 마당 창조 아카데미 소식입니다.
지난 8월 27일 시청 대회실에서 2009 양주 창조 아카데미가 열렸습니다.
매회 저명 강사의 톡톡 튀면서도 유익한 강의로 양주 시민의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창조 아카데미 이번에는 이성준 세원디엔씨 대표의 복을 불러오는 풍수 상식 강의로 시민을 찾았는데요.
기 인테리어로 KBS, MBC 등 방송에서 여러 차례 소개된 이성준 대표는 집안 곳곳에 숨겨진 풍수 상식과 복을 부르는 풍수 방법 등을 특유의 흥겨운 강의로 진행했습니다.
현관부터 시작해 거실과 욕실 부엌 안방 등의 가구 위치 방향 등 기 흐름에 좋은 풍수를 설명했는데요. 건강에 관심 있는 어르신들을 비롯해 참석한 시민들 모두 흥미로운 표정으로 열중하는 모습이었습니다.
9월부터 11월까지 매달 찾아갈 양주 창조 아카데미 시민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양주시의회는 지난 8월 21일부터 17일까지 7일간의 일정으로 제189회 임시회를 열어 건의문 채택 등 주요 안건들을 처리했습니다.
시의회는 1차 본회의에서 시외버스인 32번 버스를 시내버스로 전환해 환승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32번 노선버스 환승할인 적용 건의문을 채택해 관계기관에 송부했습니다.
이번 건의문은 의정부와 양주 파주 간을 운행하는 32번 버스는 같은 노선을 운행하는 31-1번 버스와 달리 시외버스로 운영되고 있어 환승할인 적용을 받지 못해 경제적 부담 등 시민들이 겪고 있던 불편을 의회가 앞장서서 해소하기 위해 채택하게 된 겁니다.
시의회는 이번 건의문 채택으로 수도권 통합요금제 실시로 혜택을 보고 있는 타 수도권 지역 주민과의 형평성이 실현되길 기대해봅니다.
이뿐만 아니라 시의회는 조례지정을 위한 의원 발의를 하는 등 활발한 의정활동을 펼치고 있는데요. 마지막 날인 27일에는 의원 발의한 양주시 자전거 이용 활성화에 관한 조례안을 상정해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한 기반시설
구축과 자전거 주차장 설치 자전거 이용 시민의 안전과 불의의 사고에 대비하기 위한 보험 가입 규정 등이 담겨 있는 원안대로 의결 처리했습니다.
한편 회기 중인 26일에는 시에서 시행하고 있는 사업장을 방문해 공사 추진 상황 및 문제점 확인을 위한 현장 확인이 실시됐는데요.
먼저 덕계 고읍간 도로 확포장 공사 현장을 방문한 의원들은 도로공사로 인해 국방부 건물인 탄약고 이전을 전액 시비로 지원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면서 이전비는 국방부와 협의해 특별교부세를 요구해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뜻을 모아 참석한 관계부서 담당자에게 전달했습니다
이어 김삿갓 공원 조성 부지로 예정된 회암동 산 5번지와 산 123번지를 둘러보고 역사적 고증이 확실치 않은 상황에 대규모 공원 조성은 지나친 예산 낭비가 우려되므로 택지 개발 지구내의 상징적인 의미의
소공원을 조성하고 주기적으로 김삿갓 백일장을 실시하는 것만으로도 그 대체 효과는 충분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다음으로 LCD 산업단지 진입로 및 교량 가설공사 현장에 도착해 공사 진행 상황을 보고받은 의원들은
당초 주민 설명회 등에서 주민들에게 홍보한 내용과 다르게 공사가 진행되는 것에 이의를 제기하고 주민의 뜻이 반영된 본래대로 공사를 진행해줄 것을 강력히 요구했습니다. 그리고 장흥으로 이동해 천경자
미술관 건립 부지와 아뜰리에빌리지 조성 부지를 둘러본 의원들은 마지막 장소인 송추 하수처리장 주변 잔여 부지를 찾아 요즘 전국적으로 가족 단위 캠핑 인구가 늘어나는 것에 맞춰 자연경관이 아름다운 장흥 지역을 대내외적으로
알릴 수 있게 이곳에 캠핑장 조성 방안을 제시하고 이후 관련 부서와 구체적인 계획에 대해 논의키로 하고 이날 모든 일정을 마무리했습니다.?
암으로 인해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정을 대상으로 의료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소아암 폐암 환자와 건강보험 가입자 중 위암 유방암 자궁경부암 간암 대장암으로 확인된 분들은 진단서와
결과 통보서 건강보험 납입 확인서 등을 구비해 보건소를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시민의 평생교육을 위한 2009 하반기 평생학습 수강을 모집합니다.
과정은 양식 조리 기능사 독서지도사 부동산 경공매 등이며 9월 9일까지 각 읍면동 주민센터에 비치된 참가 신청서를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대가 변화하면서 요즘 지나치게 마른 몸매를 원하는 여성분들 많으시죠. 하지만 튼튼한 허벅지가 무릎 관절염을 예방한다는 소식입니다.
적당한 근육의 허벅지는 무릎과 발목 관절에 닿는 충격을 줄여주고 또 피로를 줄여줘 무릎 관절염을 예방한다고 하는데요. 마르기만 한 하체는 근력이 떨어져 무릎 관절에 무리를 주기 때문에 무릎 관절염이 더 많이 발생한다고 하죠.
걷기와 등산 등 유산소 운동과 근육 운동을 병행해 보기에도 좋고 또 무릎 관절염도 예방하는 균형 잡힌 하체를 만들어보시기 바랍니다.
오늘 준비한 양주시 소식은 여기까지입니다. 함께해 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주요내용

양주시,후지에다시와 우호도시제휴 협정, 홍죽산업단지 내 기업설립 합의서 체결, 시민·행정을 위한 시청사 증축 타당성 용역, 환경과 시민 위한 자원회수시설 시험 가동, 시민의 삶의 질 향상위한 창조아카데미 개최, 제189회 임시회를 열고 주요안건 처리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