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열린시정

영상으로 보는 역사


영상상세보기

제503호 양주시 소식
생성연월 2010 년 12월 재생시간 14 분 46 초 출처 양주시 키워드 양주, 경기, 지원, 문화, 북부
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12월은 회식과 술자리가 많아지는 때인데요. 잦은 과음과 기름진 음식섭취로 그동안 공들였던 건강이 무너지기 쉬운 때이기도 하죠. 회식 단골 메뉴로는 삼겹살과 갈비
치킨 같은 고지방 고열량의 음식들이 많은데요. 상추나 깻잎 샐러드 같은 채소와 함께 먹으면 비타민도 보충되고 총 섭취량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또 술자리에서는 틈틈이 물을 마셔주는 게 숙취 예방에
좋다고 하는데요. 연말 회식 건강하게 잘 즐기시기 바라며 한 주간의 양주시 소식 지금부터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예원예술대학 양주캠퍼스 기공식이 있었습니다.
경기북부 섬유산업 발전을 위한 섬유종합지원센터 용역보고회가 있었습니다.
선진 인류 국가를 위한 전국 새마을지도자대회가 수원시에서 열렸습니다.
양주시와 중소기업청의 경기 북부사무소 업무협약 체결식이 있었습니다.
양주시 전통 생활문화를 계승하는 생활자원 실적 발표회가 있었습니다.
평등하고 행복한 다문화 사회를 위한 다문화 가정 동거 부부 합동결혼식이 열렸습니다.
첫 소식입니다
예술과 문화의 고장 양주에 예원예술대학교 캠퍼스가 들어섭니다. 내년 7월 완공을 목표로 그 출발을 알린 예원예술대학교 기공식 현장입니다.
양주시 은현면 용암리에 예원예술대학교 양주캠퍼스가 조성됩니다.
경기 북부의 대학 유치 노력의 첫 결실이 된 예원예술대학교 양주캠퍼스 기공식에 김문수 경기도지사와 양주시장 예원예술대학교 총장 등이 참석했습니다.
예원예술대학교는 전북 임실캠퍼스와 전주캠퍼스에 이어 양주캠퍼스 건립으로 문화예술 명문사학으로 발돋움할 예정인데요.
국내 최초로 지방 대학 수도권 이전이라는 놀라운 업적을 얻을 수 있었던 것은 무엇보다도 양주 시민들의 성숙된 시민의식과 경기도와 양주시 관계자 여러분들의
크신 지도의 결과가 아닌가 이렇게 생각되어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김문수 경기도지사와 국회의원 양주시장 등 내빈들도 예원예술대학의 양주캠퍼스 이전을 환영하며 양주시와 예원예술대학의 상생과 발전을 기원했습니다.
전통문화의 숨결이 살아 숨쉬는 양주는 특히 도시 접근성이 뛰어나 윤호군 예원예술대 총장의 큰 기대를 모았는데요.
이쪽에 코메디라든지 실용음악이라든지 뮤지컬과들이 와서 도시에 근접할 수 있는 지역 속에서 신시대적인 문화예술을 창달하려고 합니다.
젊은 예술지망생들이 마음껏 꿈을 펼치는 예원예술대학교 양주캠퍼스를 기대해봅니다.
최근 경기 북부가 세계적인 섬유 메카로 급부상하고 있죠. 경기북부 섬유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섬유종합지원센터 건립사업 용역보고회 소식입니다.
산북동 일원에 건립 예정인 섬유종합지원센터 건립사업 용역보고회에 양진철 양주 부시장과 지식경제부 미래생활섬유과장 경기도 경제 농정국장 등이 참석했습니다.
이번 보고를 맡은 한국경제조사연구원은 섬유종합지원센터의 건립 계획안과 그에 따른 검토 사항 타당성 분석 등을 발표했습니다. 생산 유통 마케팅 등 각 측면의 강점과 기회
약점 등을 살펴봤는데요. 부시장과 참석한 각 기관 관계자들은 2012년 말 완공 예정인 섬유종합지원센터의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 의견들을 나눴습니다. 경기 북부 섬유산업 발전과 양주시 경제 활성화를 위한 섬유종합지원센터 건립사업 용역보고회 소식이었습니다.
선진 인류 국가를 위해 앞장서는 새마을운동중앙회에서 2010 전국 새마을지도자 대회를 열었습니다. 양주시 회천2동 그린마을은 대통령 단체 표창을 수상하는 영광을 안았습니다
수원시에서 열린 2010 전국 새마을지도자대회
얼마 전 G20 정상회의의 성공적인 개최를 계기로 선진 인류 국가를 위해 앞장설 것을 다짐했는데요. 이날 회천2동 그린마을은 대통령 단체 표창을 수상해 매력적인 자족 도시 양주를 빛냈습니다.
새마을운동회는 근면 자족 협동의 기존 새마을 정신에 변화와 도전 창조를 더한 뉴 새마을 운동을 결의했는데요. 공정한 사회와 선진 인류 국가를 위한 새마을운동회의 활발한 활동을 기대해 봅니다
경기북부지역 중소기업을 전담 지원하는 중소기업청 경기북부사무소가 양주에 신설됩니다. 양주시와 경기지방중소기업청 업무협약 체결식 소식입니다.
양주시와 경기지방중소기업청이 경기북부사무소 신설 운영 등에 대한 업무협력 협약을 체결했습니다
현재 경기 북부 지역의 중소기업들은 수원 소재의 경기 지방청을 이용할 수밖에 없는데요. 이번 양주 경기북부 사무소 신설로 지리적인 편리함과 체계적인 지원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양주시와 중소기업청은 경기북부 지역 중소기업 성장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적극적인 협력과 지원을 약속했는데요. 2011년 1월 고읍 신도시에 문을 열 예정인 경기북부사무소는 자금과 인력
수출 창업지원 등 중소기업 활동 전반에 걸친 다양한 지원과 현장 애로사항 원스톱 업무 등을 수행하게 됩니다. 경기 북부 8개 시군에 16만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에게 보다 효율적인 지원이 예상되는데요.
경기 북부사무소가 개소되면 저희가 남쪽에 비해서 그동안 지원을 받으면서 소외되었던 북부 중소기업들에게 보다 많은 지원을 해드릴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번 중소기업청 경기북부사무소 신설로 중소기업 성장과 서민경제 활성화를 기대해 봅니다.
얼마전 프랑스와 멕시코 지중해 지역 음식 문화가 유네스코 세계무형문화유산에 등재돼 화제가 됐죠. 음식과 의복 등 우리 생활과 밀접한 모든 게 귀중한 문화유산이 될 수 있다는 건데요. 양주만의 고유 생활 문화를 지키는 생활자원 실적 발표회가 있었습니다.
2010 양주 생활자원 실적 발표회 먼저 지역 향토 음식 개발을 위한 요리 경진에서 뛰어난 실력을 보인 우수자 시상이 있었습니다.
양주 생활개선회 회장과 양주시장 등은 양주 고유의 생활 문화를 발굴하고 지키는 생활 개선회 회원들을 격려했습니다.
생활자원 실적 전시에서는 자투리 천을 이어 만든 전통 조각보와 고운 수를 놓은 보자기 색동 한복 등 우리 전통 복식들이 눈길을 끌었는데요. 수세미를 이용한 천연 비누와 세제 전통 장과 향토 음식도 함께 선보였습니다.
구절판과 너비아니 등 먹음직스러운 음식과 함께 양주만의 향토음식 연푸국도 소개됐습니다.
해장을 위한 죽 연푸국은 매좁쌀을 북어와 다시마로 우린 육수로 끓여 부드러우면서도 담백한 맛이 일품인 양주 고유의 음식입니다.
또 명성왕후의 은신처였던 중요 민속자료 제128호 백수현 가옥으로 잘 알려진 백씨 가문의 전통 술 내림수도 큰 관심을 받았는데요. 백씨 가문의 전통 주법으로 만든 내림수는 그 맛과 향이 뛰어나 양주를 대표하는 전통주로도 손색이 없습니다.
안동 소주 고창 복분자주처럼 양주를 대표하는 전통주 내림수로 자리매김할 그날까지 양주 생활개선회의 노력은 앞으로도 계속됩니다.
경제적 어려움으로 결혼식을 올리지 못한 다문화가정 부부의 합동 결혼식이 있었습니다. 웨딩드레스를 입은 신부들의 고운 얼굴에서 진정한 행복과 희망을 전하는 합동결혼식 현장 지금부터 함께하시죠.
결혼식을 올리지 못하고 살아가는 다문화 가정을 위한 제1회 다문화 가정 동거 부부 합동 결혼식.
인도네시아에서 온 회천 2동 스리로하니 김성원 부부 백석읍의 와타나베 료코 김성환 부부 등 5쌍의 합동 결혼식이 많은 이들의 축복 속에 열렸습니다. 모두 10년 넘게 부부의 인연을 맺고
살아왔지만 경제적 어려움으로 정작 결혼식은 올리지 못했는데요. 하얀 웨딩드레스를 입은 신부들의 수줍은 미소에서 그동안의 서운함 대신 앞으로의 행복과 희망이 느껴졌습니다. 박지영 전 동두천 양주교육장의
주례로 진행된 결혼식 참석한 하객들 모두 한마음으로 이들의 앞날에 축복을 기원했습니다
양주시장과 국회의원 등 내빈들도 우리 사회는 이미 다문화 사회로 접어들었다며 다문화 가정에 대한 보다 체계적인 지원을 약속했습니다.
가족 모두가 행복한 사회 함께하는 평등사회를 위한 아름다운 소식 다문화 가정 부부 합동 결혼식 현장이었습니다.
거리 같은 데라든가 이런 그 지역 같은 데 가보면 예쁘게 이렇게 설치돼 있는 밝은걸 보게 되면 참 저 자신도 행복하게 느끼고 모든 사람들이 행복하겠구나 그런 것에 대해서 많이 보람을 느끼고 있습니다.
미스터 츄리 제품이 참 좋은 제품이다 그런 걸 인정받을 수 있도록 꾸준히 열심히 개발하겠습니다.
아르바이트를 통해 등록금 부담을 줄이기 위한 양주시 동계 대학생 아르바이트를 모집합니다. 12월 8일부터 12일까지 시청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며 해당 차수별로 전산 추첨하는 동계 대학생 아르바이트 모집에 뜻 있는 대학생 여러분들의 많은 신청 바랍니다.
양주 시민의 평생 학습을 선도하는 덕계학습관에서 2011 평생학습프로그램 수강생을 모집합니다.
초등 수학 지도사 미술 치료 재무 설계 영어 교실 등 다양하고 실용적인 과정으로 진행되는 평생학습프로그램 수강생 모집에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신청 바랍니다.
생애 전환기에 있는 만 40세와 만 66세를 대상으로 1차 건강 진단 및 5대암 검진을 실시합니다.
건강검진 기관으로 등록된 의료기관이면 전국 어디서나 가능합니다. 빠른 시일 내에 건강검진표와 신분증을 지참해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다문화 가족의 한국 사회 정착을 위한 지원 사업이 실시됩니다. 수준별 한국어 교육과 가족 상담 양육지원 취업과 창업 지원 등 다양한 서비스를 통해 다문화가족의 든든한 동반자가 될 이번 사업에 양주시 다문화 가정의 많은 참여바랍니다.
어느덧 2010년의 달력도 마지막 한 장만 남았습니다. 백호랑이의 힘찬 기운을 담은 2010년 참 빠르게 달려왔는데요. 12월 한 해를 마무리하며 아직 못다 이룬 계획 꼭 점검해 보시기 바랍니다. 또 올 한 해도 변함없이 곁을 지켜주시기 소중한 가족과 친지 동료들을
돌아보는 것도 의미가 있겠죠.
오늘 준비한 양주시 소식은 여기까지입니다. 함께해 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주요내용

예원예술대학 기공식, 섬유종합지원센터 건립 용역 보고회, 전국 새마을지도자 대회, 중소기업청 경기북부사무소 MOU 체결식, 다문화가정 동거부부 합동결혼식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