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열린시정

영상으로 보는 역사


영상상세보기

제508호 양주시 소식
생성연월 2010 년 12월 재생시간 12 분 05 초 출처 양주시 키워드 발전, 센터, 양주, 교육, 봉사
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올겨울 매서운 추위와 잦은 폭설은 북극의 고온 현상 때문인 것으로 기상청이 발표했습니다. 북극 지방의 기온이 평년보다 10도나 높아 북극의 찬 공기가 중위도까지 밀려 내려온 건데요
이것은 지구 온난화와도 직접적인 연관이 있어 우리의 관심과 주의가 더욱 필요한 때라고 할 수 있겠죠.
겨울철 실내에서 반소매 옷을 입을 정도로 난방을 한다거나 수돗물을 낭비하는 습관 등 우리가 지나치기 쉬운 일상이 지구온난화를 부추기고 있는데요. 내복을 입고 물을 받아 쓰며 승용차 요일제를 실천하는 것만으로도
환경을 지키고 지구 온난화를 막을 수 있는 훌륭한 방법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작은 관심과 실천으로 아름다운 자연을 지켜나가기 바라며 지금부터 한 주간의 양주시 소식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무한돌봄센터 2차 협력기관 업무협약식이 있었습니다.
교육발전 전략과 대중교통난 등을 논의한 양주시발전협의회 포럼이 있었습니다
매력적인 자족도시를 기원하는 신년 현충탑 참배와 시무식이 있었습니다.
양주시의회는 제206회 임시회를 열고 전철 7호선 북부 연장사업 예비 타당성 조사 통과 촉구를 위한 건의문을 채택했습니다.
첫 소식입니다
위기 가정에 원스톱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양주시 무한돌봄센터의 가족이 늘어났습니다 무한돌봄센터 협력기관 업무협약식 소식입니다.
위기 가정의 긴급구호 및 교육지원 취업 알선 등 종합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양주시 무한돌봄센터 협력기관이 늘어났습니다. 민관이 협력해 보다 빠르고 체계적인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무한돌봄센터의 취지에 공감한
14개 기관이 이번 협약식에 함께했는데요. 동두천 양주교육지원청과 양주경찰서 양주소방서 등 관계기관과 송림식품 조이타운과 같은 중소기업
경기북부 노인보호전문기관 양주시 장애아 재활치료교육센터 등 14개 기관이 한마음으로 무한돌봄센터와 뜻을 같이했습니다.
지난 10월부터 도움이 절실한 위기 가정의 긴급 구호 및 의료 교육지원 주거환경개선 등 종합복지서비스를 제공해온 무한돌봄센터는 이번 2차 협력기관 협약으로 더 큰 도약을 준비하고 있는데요. 무한돌봄센터의
2011년 무한 사랑과 무한 복지로 양주 시민들의 든든한 울타리가 될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양주만의 특성을 살려 보다 매력적인 자족 도시로 거듭나기 위한 양주시 발전협의회 포럼이 열렸습니다.
교육도시 발전 전략과 대중교통 체계 개선 방안 등이 논의됐습니다.
양주시발전협의회와 서정대 지역발전연구소가 함께한 양주시 발전협의회 포럼
서정대 총장과 발전협의회 의장은 양주시가 추진하고 있는 여러 사업의 성과를 높이 평가하며 합리적인 정책 마련 등 발전 협의회의 역할과 노력을 당부했습니다. 조대현 고려대 교수는 타 지자체의 명문고?
우수사례와 장학재단 운영 우수 사례를 바탕으로 양주시만의 교육 도시 발전 전략을 논의했는데요.
이어 박경철 경기개발연구원은 대중교통 이용 합리화를 위한 버스 노선 체계 개선 방안을 심층적으로 분석했습니다.
덕계고 교장과 서울시장개발연구원 대진대 교수 등은 다양한 문제제기와 원인 분석을 통해 교육경쟁력 강화 방안을 모색했습니다. 경기도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매력적인 자족 도시 양주를 위한 발전협의회의 힘찬 2011년을 기대해 봅니다.
땀과 열정으로 가득했던 양주시의 2010년을 뒤로 하고 새해 힘찬 출발을 알리는 시무식이 있었습니다.
새해 매력적인 자족도시라는 희망을 품고 도약하는 양주시의 출발을 만나봅니다.
지난 1일 새해를 맞아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신년 참배가 있었습니다.
양주시장과 보훈단체장 국회의원 시의회 의장 및 시의원 등은 양주시 현충탑에서 헌화 분향하며 경건한 새해를 맞이했습니다.
2일 시청 회의실에서 진행된 시무식에서는 시장을 비롯한 부시장 국장 직원들이 함께 했는데요. 양주시장은 매력적인 자족도시 양주를 위한 전 직원의 협조를 당부하며 당면 과제와 어려움을 극복하고 더 큰 목표를 향해 함께 노력하자고 말했습니다.
공무원의 첫 번째 덕목이자 의무인 청렴서약 결의식에서는 2010년도 청렴도 측정 결과 및 결의문 낭독이 있었습니다.
모든 시민이 만족하는 2011년을 위해 양주시의 힘찬 질주는 앞으로도 계속됩니다.
양주시의회는 지난 12월 30일 제26회 임시회를 열고 전철 7호선 북부 연장 사업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 촉구를 위한 건의문을 채택했습니다.
이번 건의문은 한국개발연구원의 전철 7호선 연장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 경제성이 매우 낮게 평가돼 20만 양주 시민의 염원이 무산될 위기에 처하자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를 촉구하기 위해 채택하게 됐습니다.
대표 발의에 나선 정창범 의원은 건의문을 통해 전철 7호선 북부 연장 사업 추진은 현지 인구와 수요만으로 판단해서는 안 될 것이며 예비타당성 조사는 경제성 분석 외에 정책적 분석과 지역균형발전 분석을 병행해 시행해줄 것을 건의했습니다.
전철 7호선 북부 연장 사업 추진은 현재 인구와 수요만을 가지고 판단하기보다는 지역 균형발전 대중교통 확충 측면 등 정책적으로 장내의 수요와
가치를 폭넓은 관점을 가지고 판단하여야 할 것입니다.
20만 양주 시민의 염원인 전철 7호선 북부 연장 사업이 꼭 추진될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커다란 힘이 되지. 의논도 할 수 있고 부탁도 해볼 수 있고 상담도 할 수 있고 여러 가지로. 자원봉사를 희망하는 분과 도움을 필요로 하는 분들을 모집을 해서
서로를 연결해 주는 매개체 역할을 하고 있고요. 자원봉사에 필요한 어떤 기초 교육 실무자를 위한 관리자 교육 전문 봉사 분야를개발하고 있는 그런 역할들을 하고 있습니다.
안해보면 모르잖아요 봉사를
한번
데리고 가서
봉사가 이런 거다 하고
가르쳐주고 싶어요.
앞으로 가입했으니까 어려운 이웃들 많이 도와줄 거예요.
지난해 불탄 덕계동에 불난 집이 있었어요. 현장에 접수를 받고 가보니까 거의 할 말을 잃을 정도로 집안이 다 타버려서 거기를 어떻게
봉사를 접목시켜서 복구를 해야 하나 했는데 봉사단체들이 십시일반 도와주셔서 집이 거의 완전히 새집이 됐어요. 그래서 아이들이 더 좋은 환경에서 살 수 있는
그런 모습을 봤을 때 아 우리들의 역할이 작은 손길이 미처서 이런 한 가정이 새로운 삶을 살 수 있구나.
자원봉사를 통해서 물론 도움을 주시려고 방문하시지만 사실은 봉사활동을 통해서 더 많은 보람과 기쁨을 통해서 더 많은 것들을 얻어가실 수가 있을 것 같아요 앞으로 많은 참여 기다리겠습니다
어려운 이웃들에게 삶의 희망이 되는 성금 성품 기탁 안내입니다. 성금은 양주시 전용 성금계좌에 직접 입금하며 성품은 경기도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방문 접수하시면 됩니다. 나누고 함께하면 더 행복한 사랑나눔 시민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함께 나누는 따뜻한 사회를 위한 양주시 자원봉사자를 모집합니다. 자원봉사 상담과 교육을 통해 진정한 자원봉사자로 거듭나게 될 2011 자원봉사 등록에 시민 여러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양주2동 주민자치센터가 신청사 준공에 따라 만송동 고읍지구 덕현농협 맞은편으로 이전합니다.
업무 개시는 1월 17일부터며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은 4월부터 운영합니다. 보다 넓고 쾌적해진 양주2동 주민자치센터에 많은 이용 바랍니다.
개인별 맞춤 관리를 통해 저소득층의 취업 기회와 자립을 지원하는 희망리본프로젝트 참여자를 모집합니다. 대상은 근로능력 있는 수급자 및 차상위자며 거주지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접수합니다.
내일의 희망을 전하는 희망리본 프로젝트에 해당 시민 여러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해가 바뀌면 주택이나 세제 등 여러 제도들이 뛰기 마련인데요. 올해부터는 자동차 관련 제도가 많이 달라진다고 합니다. 우선 자동차 관리법 개정에 따라 중고차 매물 광고 등을 허위로 게시했다가 적발되면
2년 이하의 징역형 또는 500만 원 이하 벌금형을 받게 되는데요. 또 자동차 전용도로에서는 뒷좌석도 반드시 안전벨트를 매야 하고 매지 않으면 3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되고요. 택시나 고속버스에서 안전벨트를 매지 않을 경우는 탑승을 거부당할 수 있다고 하죠.
이밖에 어린이보호구역 이른바 스쿨존에서의 교통법규 위반 처벌이 강화된다고 하니까 나와 보행자 모두 배려한 안전운전하는 새해 되시기 바랍니다.
오늘 준비한 양주시 소식은 여기까지입니다. 함께해 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주요내용

무한돌봄센터 업무협약식, 양주시 발전협의회 포럼, 2011년 신년 현충탑 참배 및 시무식, 제 206회 임시회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