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업안내

식품공중위생 새소식


작성일 2015.09.22
[대표] - 분야별정보 > 환경.위생 > 위생 > 식품공중위생 새소식 상세보기 - 제목, 부서, 내용, 파일 제공
제목 - 야생버섯 섭취 주의 당부 -
부서
내용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추석명절 성묫길이나 가을 산행 시 야생버섯 섭취로 인한 중독사고가 매년 발생하고 있어 야생버섯을 함부로 채집하거나 섭취하지 말 것을 당부하였습니다.

 

 최근4년간(‘12~’15년현재)야생버섯 섭취로 인한 중독사고로 환자74,사망자6명이 발생하였습니다.

최근 독버섯 중독사고: ‘1232명 환자발생(4명 사망), ’1312명 환자발생(2명 사망), ‘1410명 환자발생(사망 없음), ’15년현재20명 환자발생

/출처:농촌진흥청,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

 

 야외에서 스마트폰 등을 활용하여 인터넷 검색을 통해 사진으로 식용과 독버섯을 구분 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며,이제까지 알려진 독버섯과 식용버섯의 잘못된 상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독버섯은 빛깔이 화려하다.

독버섯은 세로로 찢어지지 않는다.

독버섯은 요리 시 은수저가 변색된다.

나무에서 자라는 버섯은 식용이다.

대에 띠가 있으면 식용버섯이다.

곤충이나 벌레먹은 흔적이 있으면 식용이다. 등입니다.

 

가열하거나 기름에 넣고 볶으면 독성이 없어진다고 믿는 경우가 있는데 독버섯의 독소는 가열?조리로 파괴되지 않습니다.

 

 야생버섯 섭취로 인해 구토,설사,오심,오한,발열,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있을 경우에는119등 의료기관에 신속히 신고하여 응급치료를 받아야 하며,먹다 남은 버섯을 의료기관으로 가져가 의사에게 반드시 전달해야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환자 의식이 있으나 경련이 없는 경우에는 물을 마시게 하여 토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 정보를 통해 행락객들이 야생버섯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얻어 안전한 성묘와 가을산행이 되길 기대합니다.

파일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