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열린시정

언론보도


[열린시장실] - 현장속으로 > 언론보도 상세보기 - 제목, 내용, 파일, 부서 제공
제목 양주시, 도로터널 사고대응 안전한국훈련 실시
내용 양주시(시장 강수현)는 지난 24일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 노고산2터널에서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현장훈련을 실시했다.

안전한국훈련은 대한민국 안전대전환의 일환으로서 중앙부처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이 참여해 범국가적으로 재난대비역량을 점검하는 훈련이다.

이날 현장훈련은 지난 23일 시청 상황실에서 실시한 도로터널 사고대응 토론훈련을 바탕으로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 노고산2터널에서 발생한 차량 다중 추돌사고로 유해화학물질이 누출돼 다수의 인명피해가 발생하는 복합 재난 상황을 가정해 현장을 신속하게 수습·복구하는 행동훈련으로 진행했다.

훈련에는 시 재난안전대책본부장인 강수현 시장과 통합지원본부장인 금철완 양주부시장을 비롯해 양주시, 양주소방서, 경기북부경찰청, 국군양주병원, 한국전력공사, KT, 양주시의용소방대연합회, 서울고속도로(주) 등 민·관·군 기관에서 200여 명이 참가했다.

훈련에서는 재난 발생에 따른 초기 대응부터 비상 대응, 수습·복구까지 재난 관리 책임기관·지원기관의 기관별 임무와 대응체계를 점검하며 실전 대응 역량을 높였다.

시는 재난현장 통합지원본부와 현장 응급의료소 등을 설치·운영하고 유관기관 재난대응 협업 매뉴얼을 적용해 인명구조, 병원이송 체계 확립 등 재난대응 능력을 종합적으로 점검하며 실제상황에서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재난상황에 대처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시는 위기상황에서도 연락망으로 활용할 수 있는 재난안전통신망(PS-LTE)을 이용해 현장 상황을 신속하게 파악하고 수습·복구 활동을 지휘했다.

앞서 시는 지난 23일 시청 상황실에서 도로터널 사고 재난발생에 따른 대응 토론훈련을 실시, 재난대응 과정 전반에 대한 문제점을 발굴하고 개선책을 모색하며 위기 대응 역량을 다졌다.

강수현 시장은 “이번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을 통해 재난 발생 시 시와 유관기관 간의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하고 골든타임 내에 긴급구조가 잘 이루어져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할 수 있도록 재난상황에 철저히 대비할 수 있도록 하겠다” 고 말했다.

한편 양주시는 지난 16일 시 청사 화재대피훈련과 23일 토론기반훈련에 이어 24일 실행기반훈련으로 11월 14일부터 25일까지 2주간을 훈련주간으로 운영해 온 2022년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을 마무리했다.
파일
부서 홍보정책담당관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