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열린시정

시정뉴스


양주시소식(1,011호)

대본보기

양주시소식(1,011호)


*오프닝

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양주시가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로 인해 매출감소를 겪고 있는 소상공인에게 버팀목자금을 100만원에서부터 300만원까지 지원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양주시 블로그에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지금부터 양주시 소식 시작합니다.



주 요 소 식

0 양주시의 사회복지 발전의 한 기둥이 되어주는 양주시 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위촉식이 열렸습니다.

0 은현면과 남면 일대의 군사시설 보호구역이 해제 되면서 신성장 활력의 양주 조성에 청신호가 켜졌습니다.

0 양주시 통합관제센터가 시민들의 안전한 삶을 위해 안전지킴이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습니다.



복지도시 위한, 양주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촉식 개최

양주시의 사회복지 발전을 견고하게 다지는데 힘써주는 양주시 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위촉식이 열렸습니다.

조학수 양주부시장, 박춘배 7기 공동위원장 및 8기 대표협의체 위원 23명이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영상회의로 만났습니다.

올해로 제8기를 맞는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양주시의 복지수준을 높이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는데요. 지역사회 복지실현은 물론, 기관 및 단체 등과의 연계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설립된 민관협력기구입니다.

이번 위촉식에서는 그간 촘촘한 복지안전망을 구축한 제7기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공동위원장 등 위원들의 노고에 감사를 표하며 감사패 수여식이 이어졌는데요. 이와 함께 앞으로 더욱 강화된 복지 감동도시 양주시를 가꾸어갈 제8기 대표협의체의 위촉식과 2021년 향후 활동계획에 대해 공유하는 시간이 마련됐습니다.

양주시는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복지 사각지대 없이 모두가 살기 좋은 감동 양주를 조성하는데 함께 힘써주길 기대하며, 적극적인 지원과 응원을 보내고 따뜻한 복지도시 양주시를 함께 가꾸어 나가겠습니다.



군사시설보호구역 해제로 경기북부
산업중심 도약‘청신호’

양주시민들의 오랜 염원이었죠? 은현면과 남면 일대의 군사시설 보호구역이 해제 되면서 양주시가 경기북부 산업과 경제의 새로운 중심지로 거듭날 수 있도록 청신호가 켜졌습니다.

은현면 도화리 및 남면 상수리 일대. 은남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 대상지의 992,000㎡, 약 30만평이 군사시설보호구역 해제가 됐습니다. 이곳 중 일부는 비행안전구역 및 제한보호구역으로 중첩규제를 받아, 신축 건축물 높이가 12m~15m로 제한돼, 사업추진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는데요.

양주시와 국회의원, 도·시의원은 그간 양주시민들의 희생에 맞는 특별한 보상을 위해 긴밀히 협력하며 이번 성과를 이루어 냈습니다. 그 결과, 규제 해제로 인해 건축물 신축 높이가 최대 65m까지 가능해졌는데요. 이에 따라 은남일반산업단지의 조성과 분양에 가속도가 붙게 되었습니다.

*인터뷰 이후성 도시성장전략국장

다가오는 4차 산업혁명시대, 양주시는 경기북부 경제의 중심도시로 굳건히 자리잡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텐데요. 시민여러분께서도 따뜻한 응원의 시선으로 지켜봐주시길 바랍니다.

양주 시민 지킴이 ‘통합관제센터’

시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많은 고민과 예산을 집중하는 양주시가 안전한 도시 조성을 위해 통합관제센터를 본격적으로 운영했는데요. 양주시 통합관제센터가 시민들의 안전하고 풍요로운 삶을 꾸려가는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습니다.

2019년 옥정 스마트시티 복합센터 내에 자리한 양주시 통합관제센터는 지난 2년간 약 30억 6천만원의 국도비를 확보해 방범 CCTV 316개소를 증설하고, LED 위치안내판 및 비상벨을 설치하는 등 사회안전망을 강화하는데 힘써왔는데요. 그 결과 2020년 한해동안 범죄 52건, 음주운전 7건, 실종 12건, 교통사고 15건, 청소년비행 79건 등 시민의 삶을 위협하는 각종 사건 사고 1,031건을 해결하며 안전지킴이 역할을 똑부러지게 수행했습니다.

또한 전국 최초로 1인 여성가구 범죄예방플랫폼을 구축하고, 빙판길 사고가 잦은 겨울철을 대비한 블랙아이스 탐지 및 경보시스템 공모사업 추진 등 실생활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다양한 인프라를 구축하며 스마트 사업 발굴과 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했는데요. 그 결과 양주시가 세계에서 6번째로 스마트시티 국제표준 인증을 획득하는 성과를 이뤄낼 수 있었습니다.

양주시통합관제센터는 2021년에도 시민들이 더욱 안전하고 편리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이겠습니다



게 시 판

- 배달특급 가맹점 사전 모집

- 2021 친환경보일러 지원사업

- 부동산소유권 이전등기 등에 관한 특별조치법

- 2021년 글로벌 IP스타기업 육성 지원사업



배달특급 가맹점 사전 모집

양주시가 경기도 공공배달 앱인 <배달특급>을 오는 4월 정식 오픈을 앞두면서 가맹점 사전모집을 시작합니다. 관심있는 시민 여러분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 신청방법 : 배달특급 누리집(www.specialdelivery.co.kr) 신청

○ 필요자료 : 사업자등록증, 통장사본, 메뉴판 이미지 등

○ 가맹혜택 : 배달 중개수수료 1%대, 추가광고료 없음, 지역화폐 사용가능

○ 문 의 : 기업경제과(8082-6032)



2021 친환경보일러 지원사업

양주시는 깨끗한 대기환경을 위해 가정용 보일러를 저녹스 보일러로 교체할 경우 보조금을 지원하는 사업을 추진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양주시 누리집에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 지원내용 : 환경표지인증 설치시 유효한 보일러 1대당 20만원
(저소득 60만원)

○ 지원대상 : 건축물 소유자 혹은 세입자

○ 접수방법 : 지급신청서 및 구비서류를 우편 또는 방문 제출
(선착순 마감)

○ 문 의 : 환경관리과(8082-6337)



부동산소유권 이전등기 등에 관한 특별조치법

미등기 또는 등기부의 기재사항이 실제 권리관계와 일치하지 않는 부동산을 용이한 절차에 따라 등기할 수 있도록 하는 한시법이죠. <부동산소유권 이전등기 등에 관한 특별조치법>이 시행됩니다.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 바랍니다.

○ 시행기간 : 2022년 8월 4일까지

○ 적용대상 : [읍·면 지역] 모든 토지 및 건물
[동 지역] 농지 및 임야

○ 적용범위 : 1995년 6월 30일 이전 매매·증여·교환·상속 등 법률 행위로 사실상 양도된 부동산 및 미등기 부동산

○ 문 의 : 토지관리과(8082-6351~6355)



2021년 글로벌 IP스타기업 육성 지원사업

수출실적을 보유했거나 2021년 수출예정인 해외진출 중소기업을 3년간 지식재산권 관련 종합지원을 통해 글로벌 IP 강소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글로벌 IP스타기업 육성 지원사업을 공고합니다. 관련 있는 시민 여러분의 많은 신청 바랍니다.

○ 접수기간 : 2월 10일까지
○ 신청대상 : 수출(예정) 중소기업

○ 신청방법 : 온라인 접수 (biz.ripc.org)

○ 문 의 : 경기지식재산센터(500-3048, 877-6932)



*클로징

코로나19의 장기화로 강도 높은 사회적 거리두기가 이어지면서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축수산업계를 위해 설 명절 농축수산 선물 가액이 10만원에서 20만원으로 상향됩니다.

소비 위축이 심화되면서 범정부적 민생대책의 일환으로 부득이하게 취해진 조치이오니, 시민 여러분께서는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양주시 소식은 여기까집니다. 함께해 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화면아래자막

복지도시 위한, 비대면 위촉식 개최
1. 제8기 양주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촉
2. 기관 및 단체의 지역 복지실현 위해 설립된 민관협력기구
3. 제7기 공동위원장 및 위원들 감사패 수여
4. 제8기 대표협의체 위촉식 및 활동계획 공유 시간 가져
5. 제8기 양주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촉

군사시설보호구역 해제로 경기북부 산업중심 도약 ‘청신호’
1. 은남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 대상지 992,000m2 군사시설보호
구역 해제
2. 양주시 및 국회의원, 도·시의원등 긴밀히 협력 성과 이뤄
3. 은남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 대상지 992,000m2 군사시설보호
구역 해제

양수 시민 지킴이 ‘통합관제센터’
1. 2019년 옥정 스마트시티 복합센터 내 위치, 2년간 약30억
6천만 원 국도비 확보 CCTV 316개소 등 시민 안전망 확보
2. 전국 최초 1인 여성가구 범죄예방플렛폼 구축
3. 빙판길 사고 잦은 블랙아이스 탐지 및 경보시스템 구축 등
실생활 안전사고 예방 위한 인프라 구축
4. 세계 6번째 스마트시티 국제표준 인증 획득
5. 통합관제센터, 양주 시민 지킴이로 우뚝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