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열린시정

시정뉴스


양주시소식(1,016호)

대본보기

양주시소식(1,016호)


*오프닝

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양주시에 거주하고, 막내 자녀가 만 18세 이하인 두 자녀 이상 가정의 부모에게 양주시 다둥이 카드가 지원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시청 누리집에서 확인하셔서 공공시설부터 민간할인업소까지 할인 혜택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그럼 지금부터 양주시 소식을 시작합니다.



주 요 소 식

0 관내에서 코로나19의 첫 백신 접종이 시작됐는데요. 그 현장을 카메라에 담았습니다.

0 신성장 양주시의 변화의 바람을 이끌어가는 제9기 정책자문위원회의 상반기 총회가 개최됐습니다.

0 작년 민식이법 시행 이후 오는 5월부터 어린이보호구역 내 주정차 위반시 과태료가 상향됩니다.



양주시, 코로나19 백신 접종 시작!

전 세계를 펜데믹 현상에 빠지게 한 코로나 19. 온 국민이 손꼽아 기다려 온 이 코로나19의 백신 접종이 드디어 시작됐습니다.

덕계동 소재 경기웰니스요양병원. 코로나19를 예방하기 위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이 시작됐습니다. 관내에서는 의료진 및 종사자 가운데 접종 희망자 10명이 첫 번째 접종 대상이 됐는데요.
접종 대상자는 체온과 혈압을 측정한 후 예진표를 작성하며 대기를 합니다. 이후 간단한 예진을 통해 백신 전 상태를 꼼꼼하게 확인하며 상담시간을 가진 뒤 예방접종이 이루어지는데요.

접종 후에는 대기실에 남아 15분에서 30분간 이상반응이 없는지 관찰한 후 예방접종내역확인서를 수령할 수 있습니다.
<의료진 인터뷰>

총 두차례에 걸쳐 진행되는 백신 접종은 전 국민이 오랜시간동안 간절하게 기다린 만큼 우선순위 대상군을 정해 4분기까지 순서대로 이루어질 계획인데요. 자세한 내용은 질병관리청 콜센터 1339번에서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양주시는 백신접종부터 모니터링 대응까지 전반에 걸쳐 면밀하게 준비했는데요. 시민 여러분께서는 믿음을 가지고 대상자별 일정에 따라 접종을 진행해 주시길 바랍니다. 코로나19의 완전한 종식을 위해 양주시가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아름다운 변화를 꿈꾸는 양주시를 위해!



양주시, 시민들 위한 정책개발 최우선!

양주시의 아름다운 변화를 이끌어가는 제9기 정책자문위원회가 상반기 총회를 열고 양주시의 발전방안에 대한 의견을 나눴습니다.

양주시의 성장을 위한 주요정책을 연구개발하고, 행정혁신 및 자문 기능을 모두 도맡아 하는 정책자문위원회. 조학수 양주부시장 및 기획행정실장, 제9기 정책자문위원회 위원장 등 소수만이 현장에 참석해, 코로나19 감염을 예방하고자 방역수칙을 철저하게 지킨 채 온라인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총회는 2020년 하반기 양주발전방안에 대한 논문을 발표하고, 2021년 양주발전방안 연구과제와 수행자를 지정하는 시간으로 2부에 걸쳐 진행됐는데요. 28명의 위원들과 관련 부서장들은 온라인 영상통화를 통해 내실 있고 효율적인 정책 개발연구를 위한 의견을 적극적으로 개진했습니다.

양주시는 정책자문위원회가 주요정책 연구개발을 활성화시키고, 시 발전을 이끄는데 마중물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는데요. 시민이 중심이 되는 맞춤형 정책들을 만들어 갈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보내겠습니다.



어린이 교통안전 5월 11일부터 강화

규정속도 준수로 어린이 안전 지켜주세요~

도로교통법 시행령이 개정되면서 5월 11일부터 어린이보호구역 내 주정차위반 과태료가 최대 13만원까지 상향됩니다.

어린이보호구역 내 주정차위반 시 현재 승용차의 과태료는 8만원, 승합차는 9만원인데요. 오는 5월 11일부터는 승용차 기준 과태료가 12만원, 승합차는 13만원으로 상향부과됩니다.

관내 어린이보호구역은 총 102곳으로 양주시는 불법주정차 차량이 야기하는 어린이 교통사고를 예방하고자 주정차금지구역 확대, 무인단속카메라 추가 설치, 이동식 단속차량 운영, 주민신고제 시행 등 불법 주정차 단속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을 다방면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인터뷰>

강화된 법률을 제대로 알고 지키는 것이 어린이들과 운전자, 더 나아가 모두의 안전을 지킬 수 있는 지름길인데요. 시민 여러분께서도 자라나는 우리 아이들의 교통안전을 위해 규정을 지켜주시길 바랍니다.




게 시 판

- 어린이 건강과일 경기지역화폐 사용기간
연장

- 생애 첫 주민등록 초본 무료 교부

- 수돗물 안심 확인제/옥내배관 진단·세척
서비스

- POS단말기 미보유/노후 가맹점 2차 지원



어린이 건강과일 경기지역화폐 사용기간
연장

양주시는 가정보육 어린이 건강과일 공급 지원 사업의 지원금을 유효기간 내에 사용하지 못한 가정을 대상으로 미사용한 잔액에 대해 지원금을 재지급합니다. 시민 여러분의 많은 이용 바랍니다.

○ 지원금 재지급일 : 3월 5일

○ 판매점 운영일정 : 3월 9일~3월 31일

○ 사용가능 판매점 : GS25, CU, 세븐일레븐

○ 문 의 : 농업정책과 ☎8082-6141



생애 첫 주민등록 초본 무료 교부

양주시는 생애 첫 주민등록 초본을 발급받는 경우 최초 1회에 한하여 무료로 주민등록 초본을 발급해 드립니다. 시민 여러분께서는 이용하시는데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 대 상 : 2021. 3.1. 이후 출생신고자

○ 내 용 : 출생신고 후 주민등록 초본 최초1회 무료

○ 기타사항 : 주민등록지에서 출생신고하지 않은 자는
신고 당시 신청 주민등록초본 우편발송

○ 문 의 : 민원봉사과 ☎8082-5331



수돗물 안심 확인제/옥내배관 진단·세척
서비스

양주시는 시민이 안심하고 수돗물을 사용할 수 있도록 ‘수돗물 안심 확인제’ 및 ‘옥내배관 진단·세척 서비스’를 운영합니다.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이용 바랍니다.

○ 접수방법 : 전화신청

○ 수돗물 안심확인제 : 무료 가정 방문 탁도 등 6개
수질항목 검사 및 수질관리

○ 옥내배관 진단·세척 서비스 : 가정 내 급수관 진단
계량기 및 수도꼭지 등 세척 수질관리

○ 문 의 : 수도과 ☎8082-6842



POS단말기 미보유/노후 가맹점 2차 지원

경기도주식회사에서는 POS기기를 미보유하거나 노후화된 도내 소상공인들의 POS기기 설치를 지원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경기도주식회사 누리집에서 확인해 주시길 바랍니다.

○ 접수기간 : 3월 21일까지

○ 접수방법 : 신청서 및 필요서류
이메일(dhey93@kgcbrand.com)제출

○ 필수사항 : POS 단말기 보급시 20% 가맹점
부담 비율 있음(최대 20만원)

○ 문 의 : 경기도주식회사 ☎5171-5490



*클로징

양주시 구강보건센터에서 치아관리와 구강질환을 예방할 수 있도록 불소양치용액을 무료로 배부하고 있습니다.

양주시민이라면 누구나 받아가실 수 있으니까요.

덕계동 구강보건센터에 방문하셔서 치아 건강 지키시길 바랍니다.

양주시 소식은 여기까집니다. 함께해 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화면아래자막

양주시, 코로나19 백신 접종 시작!
1. 관내 의료진 및 요양병원 종사자 10명 첫 접종
2. 박정미 경기웰니스요양병원의료진
코로나19 백신을 오늘 처음으로 맞았는데, 생각보다 아프지 않아서 다행이라고 느꼈고요. 지금 코로나19 바이러스가 많은 사람한테 감염되고 있고 그것 때문에 우리가 사회적 거리두기를 하는 시점에서 코로나19 백신을 맞고 다시 예전처럼 가족들끼리 즐거운 시간을 가질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3. 총 2차 접종 진행, 질병관리청 콜센터 1339번 문의

양주시, 시민들 위한 정책개발 최우선!
1. 양주발전방안 논문 및 연구과제 등 발표 시간 가져
2. 28명 위원 및 부서장들 영상통화 통해 적극적 의견 제시

어린이 교통안전 5월 11일부터 강화
1. 5월 11일부터 과태료 승용차 12만원, 승합차 13만원 상향
2. 양주시, 주정차금지구역 및 무인단속카메라 확대
이동식 단속차량 운영, 주민신고제 시행 등 강화
3. 조명희 차량관리과장
어린이보호구역 주정차 과태료 상향은 전국적인 사항으로 우리 시는 미리 시민들께 알려서 시민들께서 불편을 겪지 않으시고 또 우리 어린이들이 안전한 양주시를 만들고자 함입니다. 시민들께서 적극 협조해 주셔서 안전한 양주시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