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열린시정

시정뉴스


양주시소식(1,019호)

대본보기

양주시소식(1,019호)


*오프닝

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포근한 날씨가 이어지면서 어린이들의 야외활동이 많아지고 있는데요.

양주시가 안전하고 청결한 놀이공간을 누릴 수 있도록 모래놀이터 소독을 실시했고, 월 1회이상 어린이 놀이시설 자체점검도 시행하고 있습니다.

양주시는 우리아이들이 안심하고 뛰어놀 수 있는 환경 조성에 힘쓰겠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양주시 소식을 시작합니다.



주 요 소 식

0 양주시가 봄철을 대비해 산불 조심 기간을 운영하고 산불방지
업무협약식을 가졌습니다.

0 양주시립회암사지박물관이 ICT기술을 기반으로 한 실감미디어 전시 <환상양주 : 고대순수기>를 개최했습니다.

0 건강한 노사문화 정착을 위해 양주시 노사민정협의회가 위촉식
및 본회의를 열었습니다.



양주시, MOU체결로 봄철 산불 예방 총력 대응!

양주시가 건조한 봄철을 대비해 산불 조심 기간을 운영하고 MOU를 체결했습니다.

양주시가 효율적인 산불예방 대응체계를 운영하기 위해 고양, 김포, 파주 등 인접시와 함께 행주산성역사공원에 모여 산불방지업무협약식을 가졌습니다. 조학수 양주부시장 및 이재준 고양시장, 정하영 김포시장, 최종환 파주시장 등이 모여 4월 18일까지 대형산불 특별대책기간을 정하고, 산불진화장비와 인력지원 등 공동대응체계를 운영하며 적극 협력할 것을 약속했는데요.

조학수 양주시부시장 (인사말)
고양시를 비롯한 김포시, 파주시 그리고 우리 양주가 함께 대형산불을 예방을 위해 함께 힘을 모은다는 이 뜻깊은 자리가 상당히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양주시에서도 3개 시와 적극적으로 공동 대응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대형산불발생으로부터 시민들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고 산림자원의 피해를 최소화하길 바라는 마음을 담아 기념식수가 이어졌는데요. 우리 모두의 소중한 자원인 숲을 지키며 자연과 함께 아름다운 성장을 해나가도록 최선을 다할 것을 다짐하는 자리였습니다.

양주시는 현재 산불방지 대책본부를 설치해 산불예방을 위한 인력과 장비 등 모든 역량을 총가동하고 있는데요. 전문화된 인력과 헬기를 투입하고, 산불감시장비를 활용하는 것은 물론 실제 산불 진화 모의 훈련을 진행하며 철저하게 대비하고 있습니다.
건조한 날씨가 이어지는 봄철. 작은 불씨도 대형 산불로 번질 위험이 큰 만큼, 시민 여러분께서도 산림보호에 더욱 신경써 주시길 당부드립니다.



회암사지박물관, 환상양주:고대순수기

양주시립회암사지박물관이 ICT기술을 기반으로 한 실감미디어 전시 <환상양주 : 고대순수기>를 개최합니다.

양주시립회암사지박물관에서는 회암사지의 실제 모습을 실감나게 체험할 수 있도록 삼국시대 양주의 역사와 중요성을 확인할 수 있는 <환상양주 : 고대순수기> 전시를 공개했습니다.

고대 한반도에서 가장 치열한 영토전쟁이 벌어졌던 삼국시대. 양주지역이 소재했던 한강유역 북부의 이야기를 담은 이번전시는 국내 최초로 증강현실의 기술을 응용한 AR포털 방식으로 제작되었는데요.

최석현 양주시립박물관 학예사<인터뷰>
원삼국시대 7개, 삼국시대 46개의 유적이 우리가 살고 있는 양주 지역 안에 퍼져 있다는 것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덕분에 관람자는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어디에서나 3D로 구현된 전시현장을 생생하게 감상할 수 있습니다. 1~3부로 구성된 전시는 3개의 문을 각각 방문해 역사와 사진 및 문헌자료 등과 함께 자세한 설명이 담긴 내레이션을 들으며, 코로나19의 감염 걱정없이 즐길 수 있는데요.

최석현 양주시립박물관 학예사<인터뷰>
환상양주는 코로나19로 인해서 휴관 기간이 길어져서 박물관 관람을 하지 못하시는 관람객 분들을 위해서 언제 어디서든지 삼국시대의 양주 이야기를 보실 수 있도록 준비를 했습니다. 지금 환상양주는 안드로이드 스마트 기기를 가진 분들이라면 플레이스토어에 접속을 해서 설치 해보실 수 있구요. 향후에는 애플 앱스토어를 비롯한 다양한 풀랫폼을 통해서 보다 많은 시민 분들이 양주의 역사를 알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양주시립회암사지박물관은 코로나19로 문화체험기회가 줄어든 시민들이 시공간의 제약 없이 문화생활을 향유할 수 있도록 더욱 완성도 있는 전시를 기획하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상생과 협력, 노·사·민·정 함께 손잡다

새로운 노사문화 정착을 위해 양주시 노사민정협의회가 위촉식 및 본회의를 열었습니다.

상생과 협력의 노사문화 정착을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하는 양주시노사민정협의회는 지역 일자리창출과 인적자원 개발, 지역 노동시장 활성화, 지역 노사관계 안정에 관한 사항 등을 협의 및 심의하며 지역발전을 견인하는 역할을 수행해오고 있는데요.

이 날 여인천 부위원장이 호선을 통해 선출됐습니다.

여인천 양주시 노사민정협의회 부위원장 (인사말)
많은 좋은 의견들을 수렴해서 회의가 회의로만 끝나는 것이 아닌 실질적인 답을 주는 그런 회의가 되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회의에서는 생활임금제 등 양주시 일자리 주요사업에 대해 설명하고, 코로나19로 인한 고용악화를 극복하는 의제를 발굴하고자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시간이 이어졌는데요.

특히 청년과 여성의 취업·창업 지원과 다양한 일자리사업 및 정책들에 대한 깊은 논의가 이어졌으며, 노사민정이 대화와 협력을 통해 생산적인 노사관계를 구축하는 것은 물론,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머리를 맞대며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값진 자리였습니다.

노사민정협의회는 양주시의 지역경제 활성화와 안정적인 일자리창출에 주도적인 역할을 해나갈 텐데요. 누구나 일하기 좋은 양주시를 만들어 나갈 협의회의 힘찬 발걸음을 응원해 주시길 바랍니다.



게 시 판

- 2021년 직장맘 원데이클래스

- '온라인쇼핑몰 마스터 양성과정' 교육생 모집

- 양주시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인턴십 모집

- ON가족 시민교육 '2기' 수강생 모집



2021년 직장맘 원데이클래스

양주시가 직장맘과 여성을 위한 무료 원데이 클래스가 개설했습니다. 퇴근 후 다양하게 자기계발과 힐링의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비대면 온라인 수업으로 진행하니, 시민 여러분의 많은 신청 바랍니다.

○ 신청기간 : 3월 26일부터 선착순

○ 신청방법 : 온라인 접수
(양주시여성일생활균형지원센터 누리집)

○ 대 상 : 양주시 직장맘, 직장여성

○ 문 의 : 여성일생활균형지원센터
☎8082-4223



'온라인쇼핑몰 마스터 양성과정' 교육생 모집

여성새로일하기센터에서는 직업교육훈련의 일환으로 온라인쇼핑몰 분야에 취업 및 창업 의지가 확고한 미취업 경력단절여성을 위한 온라인쇼핑몰 마스터 양성과정을 마련했습니다. 관심있는 시민 여러분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 접수기간 : 4월 14일까지

○ 접수방법 : 양주고용복지플러스센터 1층 방문접수

○ 제출서류 : 구직신청서, 참가신청서, 반명함사진 1매

○ 문 의 : 양주여성새로일하기센터 ☎849-2358



양주시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인턴십 모집

양주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에서 학교 밖 청소년들의 자립에 도움을 주고자 인턴십에 참여할 학교 밖 청소년을 모집합니다. 관심있는 분들의 많은 신청과 참여 바랍니다.

○ 대 상 : 15세 이상 24세 이하 학교 밖 청소년

○ 활 동 비 : 시간당 8,720원

○ 신청방법 : 방문 접수

○ 문 의 : 양주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8082-4234



ON가족 시민교육 ‘2기’ 수강생 모집

평생교육원에서는 ON가족 시민교육에 참여할 2기 수강생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가족이 함께 비대면 교육과 체험활동을 통해 뜻깊은 시간을 나누시길 바랍니다.

○ 접수기간 : 3월 31일까지

○ 접수방법 : 양주시평생학습관 온라인 선착순 접수

○ 수강료 : 무 료

○ 교육대상 : 초등 1,2학년 가족
3,4학년 가족 각각 10가족

○ 문 의 : 평생교육진흥원 ☎8082-7391



*클로징

마이크로 브레이크라는 단어를 아십니까? 업무 중 아주 짧은 휴식 시간을 갖는 것을 의미 하는데요.

간식을 먹거나, 스트레칭 혹은 동료와 대화를 하는 등 잠깐의 휴식이 에너지와 업무 효율을 높이는데 도움을 준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일상 속 짧은 휴식으로 몸과 마음의 활력을 지켜가시길 바랍니다.
양주시 소식은 여기까집니다. 함께해 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화면아래자막

4개시 대형산불 예방 위해 손잡았다
1. 봄철 대형산불방지 공동대응 업무협약
2. 양주시, 고양시, 김포시, 파주시 대형산불 특별대책기간
마련, 산불진화 장비 및 인력지원 등 공동대응 MOU체결
3. 조학수 양주시부시장
고양시를 비롯한 김포시, 파주시 그리고 우리 양주가 함께 대 형산불을 예방을 위해 함께 힘을 모은다는 이 뜻깊은 자리가 상당히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양주시에서도 3개 시와 적극적으로 공동 대응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
니다.
4. 생명 및 재산, 산림자원 피해 최소화 기원, 기념식수 진행
5. 양주시, 산불방지 대책본부 설치, 인력 및 장비 투입
6. 전문인력, 헬기 등 산불진화 모의훈련 진행 및 총력대응
7. 봄철 대형산불방지 공동대응 업무협약

회암사지박물관, 환상양주:고대순수기
1. 양주시립회암사지박물관
실감미디어<환상양주:고대순수기> 공개
2. 최석현 양주시립박물관 학예사
원삼국시대 7개, 삼국시대 46개의 유적이 우리가 살고 있는 양주 지역 안에 퍼져 있다는 것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3. 국내 최초 증강현실 기술 활용 AR포털 방식 제작
시간 및 장소 제약 없이 생생한 3D 전시현장 관람
4. 1~3부 구성, 3개의 문 각각 방문 역사와 사진 및
문헌자료 설명 내레이션으로 안내
5. 최석현 양주시립박물관 학예사
환상양주는 코로나19로 인해서 휴관 기간이 길어져서 박물관 관람을 하지 못하시는 관람객 분들을 위해서 언제 어디서든 지 삼국시대의 양주 이야기를 보실 수 있도록 준비를 했습니 다. 지금 환상양주는 안드로이드 스마트 기기를 가진 분들이 라면 플레이스토어에 접속을 해서 설치 해보실 수 있구요. 향 후에는 애플 앱스토어를 비롯한 다양한 풀랫폼을 통해서 보 다 많은 시민 분들이 양주의 역사를 알 수 있도록 할 예정입 니다.
6. 양주시립회암사지박물관
실감미디어<환상양주:고대순수기> 공개

상생과 협력, 노·사·민·정 함께 손잡다
1. 상생·협력, 양주시 노사민정협의회 개최
2. 여인천 양주시 노사민정협의회 부위원장
많은 좋은 의견들을 수렴해서 회의가 회의로만 끝나는 것이 아닌 실질적인 답을 주는 그런 회의가 되도록 노력 하겠습니 다.
3. 청년 및 여성 취업·창업지원, 일자리사업 및 정책 노사민정 대화와 협력, 기업하기 좋은 양주 만들자 논의
4. 맞춤형 전략 및 방안 마련, 시와 국회의원, 도·시의원 협력
5. 상생·협력, 양주시 노사민정협의회 개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