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열린시정

시정뉴스


양주시소식(1,032호)

대본보기

양주시소식(1,032호)


*오프닝

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코로나19 백신 1차 접종을 완료하고 2주가 지나신 어르신들이 다시 경로당을 이용하실 수 있게 되었습니다.

평일 오후 한시부터 다섯시까지 운영하니까요. 어르신들께서는 이용에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그럼 지금부터 양주시 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주 요 소 식

0 양주시가 건설현장에서 발생하는 산업재해를 예방하기 위해 안전보건협의체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0 양주시립회암사지박물관이 박물관 연구총서 발간 학술대회인 ‘회암사의 조각’을 개최했습니다.

0 시민들에게 고품질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민원실 중식시간 휴무제가 시행됩니다.



건설현장 산업재해 예방 업무협약

최근 ‘광주 건물붕괴’, ‘부산 경동건설 추락사고’ 등 건설현장의 안전문제와 관련한 사고들이 연달아 발생해 국민들의 마음을 안타깝게 했는데요. 양주시가 건설현장에서 발생하는 산업재해를 예방하기 위해 안전보건협의체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양주시는 안전한 건설현장 조성을 위해 힘쓰고자 이번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양주시와 고용노동부, 관내 건설현장 소장협의체가 모여 긴밀한 협업을 통해 건설현장을 통합적으로 관리하고 산업재해를 예방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들을 의논했데요.

이번 협약을 통해 불량 건설현장을 합동 점검하고, 산업재해 발생현황이나 안전관리 미흡 현장 현황 자료를 공유하는 등 양주시와 중앙정부, 민간이 적극적으로 협력해 관내 건설현장을 통합적으로 관리할 전망입니다.

양주시는 이번 협약을 기점으로 자체적으로 산업재해를 예방할 수 있는 자율관리 역량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하는데요. 산업재해를 예방하고 안전한 건설현장을 조성해 나가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회암사지의 가치와 의미를 증명하다

양주시립회암사지박물관이 한국미술사학회와 함께 박물관 연구총서 발간 학술대회인 ‘회암사의 조각’을 개최합니다.

고려말·조선초 최대의 왕실 사찰인 회암사의 위상을 담은 회암사지. 양주시가 우리 문화유산의 가치를 이어가고자 회암사지 유네스코 세계유산 잠정목록 등재 추진을 위해 힘써오고 있는데요.

그 일환으로 회암사지박물관에서 특별한 학술대회 ‘회암사의 조각: 전통의 계승과 새로운 전통의 시작’을 야심차게 개최했습니다. 이번 학술대회는 회암사지 석조미술과 출토 조각품의 가치 연구를 통해 회암사지 유네스코 세계유산 잠정목록 등재를 위한 기초자료 및 박물관 전시, 교육 자료로 활용하고자 기획 됐는데요.

특히 국내 조각, 석조미술 등 미술사 관련 전문가 12명이 참여했으며, 회암사지 출토 불상, 인물상, 소조장식, 석조미술의 분석, 중국 조각과의 비교연구, 보광전 봉안 불상 추정 연구 등 심도 있는 주제로 연구한 내용을 발표했습니다.

양주시는 이번 학술대회가 회암사지의 세계유산적 가치를 증명하고 시민들의 관심과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코로나19 예방접종, 봉사의 손길

양주시가 코로나 19로부터의 감염을 최소화하고 시민들에게 고품질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민원실 중식시간 휴무제를 실시합니다.

시범 운영중이던 시청 민원실 중식시간 휴무제. 오는 7월부터는 평일 오후 12시부터 1시까지 점심시간 휴무제가 전면 도입됩니다. 민원봉사과와 세정과, 징수과, 차량관리과 총 4개 부서에 적용되는데요.

양주시는 휴무제를 전면 시행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시민들의 불편함해소와 적응을 돕기 위해 민원전화 수신, 무인민원발급기 안내 등을 수행하고 시민들의 불편사항을 주기적으로 모니터링하며 의견을 수렴해 나갈 계획입니다. 무인민원발급기로는 주민등록 등· 초본, 가족관계증명서, 국세·지방세 증명, 등기부등본 등을 발급받으실 수 있으니 이용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양주시는 중식 시간 휴무제가 감동 행정서비스를 제공하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하는데요. 시민들에게 고품격 민원서비스를 보여드리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게 시 판

- 경기 소상공인 코로나19 극복통장 확대

-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 안내

- 어린이 건강체험관 운영 시작

- 2021년 디자인개발지원사업 모집



경기 소상공인 코로나19 극복통장 확대

경기도에서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을 위해 「경기 소상공인 코로나19 극복통장」을 시행했는데요. 뜨거운 성원과 확대 요청에 힘입어, 지원대상과 규모를 확대 시행합니다.

○ 지원대상 : 개인신용평점 733점 이하➡839점 이하

○ 지원규모 : 2,000억원➡4,000억원

○ 지원한도 : 업체당 최대 천만원 이내

○ 문 의 : NH농협은행 ☎1661-3000
경기신용보증재단 ☎1577-5900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 안내

7월부터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가 개편 됩니다. 수도권은 사적모임을 7월 1일부터 2주간 6인까지 허용하는 이행기간을 거쳐 전환되오니 숙지해주시길 바랍니다. 자세한 내용은 시청 누리집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개편내용 : 기존 5단계 ➡ 4단계로 간소화

○ 이행방안 : 사적모임 6인까지 허용(~7월 14일까지)
8인까지 허용(7월 15일부터)
체육시설 이용 완화 등

○ 문 의 : 양주시청 ☎8082-4114



어린이 건강체험관 운영 시작

양주시는 유아 및 어린이들이 다양한 건강영역에 호기심을 유발하고 긍정적인 생활습관을 형성하기 위해 관내 어린이집과 유치원을 대상으로 어린이 건강체험관을 운영하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접수기간 : 수시접수

○ 접수대상 : 어린이집, 유치원

○ 내 용 : 통합형 어린이 건강증진프로그램

○ 문 의 : 양주시보건소 ☎8082-4399



2021년 디자인개발지원사업 모집

양주시와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은 디자인개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이 상품경쟁력 향상에 도움이 되도록 '2021년도 디자인개발지원사업' 2차모집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

○ 모집기간 : 7월 2일까지

○ 신청방법 : 이지비즈(www.egbiz.or.kr), 누리집 온라인 신청

○ 지원대상 : 신청일 기준 관내 소재 중소기업으로
제조업을 영위하는 지방세 완납기업

○ 문 의 : 기업경제과 ☎8082-6013



*클로징

맛도좋고 건강에도 좋은 간식 은행. 이 은행을 간편하게 익혀먹는 방법이 있습니다.

깨끗이 씻은 우유팩에 3분의 1 정도를 채우고 전자레인지에 넣은 뒤 1~2분 정도만 돌리면 속까지 골고루 익는데요.

인스턴트나 과자보다 이 은행을 간식으로 챙겨드시는건 어떨까요?

양주시 소식은 여기까집니다. 함께해 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화면아래자막

건설현장 산업재해 예방 업무협약
1. 건설현장 산업재해 예방 업무협약
2. 양주시, 고용노동부, 관내 건설현장 소장협의체 모여 건설현장 통합관리 및 산업재해 예방 위해 의논 나눠
3. 불량 건설현장 합동 점검 및 산업재해 발생 현황 공유 양주시, 고용노동부, 민간 적극적 협력 약속
4. 건설현장 산업재해 예방 업무협약


회암사지의 가치와 의미를 증명하다
1. 회암사지박물관 '회암사의 조각' 학술대회
2. 회암사지 석조미술 및 출토 조각품 가치 연구 통해 유네스코 세계유산 잠정목록 등재 위한 기초자료 마련
3. 미술사 관련 전문가 12명 참여 회암사지 출토 불상, 석조미술 분석 등 연구 내용 발표
4. 회암사지박물관 '회암사의 조각' 학술대회


양주시청, 민원실 중식시간 휴무 시행
1. 7월 1일부터 평일 12시~13시까지 중식시간 휴무 시행
2. 민원봉사과, 세정과, 징수과, 차량관리과 4개 부서 적용
3. 불편 최소화 위해 민원전화 수신 및 무인발급기 안내 수행
4. 주민등록 등·초본, 가족관계증명서, 국세·지방세, 등기부등본, 지적·건축물 등 무인민원발급기 이용가능
5. 양주시청, 민원실 중식시간 휴무 시행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