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열린시정

시정뉴스


양주시소식(1,035호)

대본보기

양주시소식(1,035호)


*오프닝

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정부24 누리집 로그인을 하시면, 쉽고 편리하게 국가보조금을 한번에 맞춤형으로 확인할 수 있다는 것 알고 계십니까?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도 자세히 안내받으실 수 있으니, 시민 여러분의 많은 이용 바랍니다.

그럼 지금부터 양주시 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주 요 소 식

0 민선7기 역점·숙원사업 진행 점검

0 道 무형문화재 46호 양주농악 공연

0 임시선별진료소 덕정역 운영

0 경기북부 경제중심지로 순항



양주시의 미래 위한 현안사업 점검

양주시가 민선7기 3주년을 맞아 시민들의 염원을 담은 시정을 원활히 운영하기 위해 현안 및 역점 사업 보고회를 가졌습니다.

소통과 공감의 시정을 펼치기 위해 늘 노력하는 양주시가 개최한 이번 보고회는 민선7기 7개 역점사업과 6대 숙원사업에 대한 진행상황을 점검하고 성공적 추진을 위한 다양한 방법을 의논하는 시간으로 마련됐습니다.

양주시는 7대 역점사업으로 GTX-C광역급행철도 양주 연장, 경기교통공사 유치,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건설, 경기 양주 테크노밸리 조성 등 사통팔달 신속한 도로 교통망을 구축하고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복지인프라를 마련하며 시민의 복지 증진과 경제 활성화 사업 집중에 더욱 박차를 가할 것을 다짐했는데요.

또한 23만 시민들의 염원을 담은 전철 7호선 광역철도망 구축, 국지도 39호선 착공, 옥정·회천 신도시 조성 등 6대 숙원사업에 대해서도 각 부서가 공감하고 소통하는 시간을 가지며 부서 간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해 효율성을 높이는 운영방안을 공유했습니다.

양주시는 감동 양주 조성을 위해 책임감과 의지를 갖고 시민 중심의 행정을 펼치도록 총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양주시가 만들어 나갈 감동 행정을 기대해 주시길 바랍니다.



농사짓는 과정 율동과 춤으로 승화

산천의 녹음이 짙어가는 계절을 맞아 양주농악 공연이 열렸습니다.

600년의 유구한 역사 속에 찬란한 문화를 꽃피어 온 우리 양주시의 자랑이죠. 바로 경기도 무형문화재 46호 양주농악입니다.

장구와 북, 징과 꽹과리를 든 농악패가 흥을 돋우면 한바탕 농악 잔치가 시작됩니다. 양주농악을 사랑하는 사람들이 한자리에 모여 신명나는 잔치 한마당이 열린건데요.

양주농악은 옛 선조들이 농사짓는 전 과정을 악기연주에 맞춰 노랫가락으로 풀어낸 것으로, 농촌의 삶을 농악으로 승화시켜 한해동안 농사짓는 과정을 노랫가락과 춤으로 표현해 오랫동안 시민들의 애정과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우리 옛 조상들의 삶의 일부분으로 자리하던 양주농악이 지속적인 공연을 통해 시민들의 삶에도 늘 가까이하며, 우리의 소중한 역사와 전통을 꾸준히 계승해 나갈 수 있길 기대해 봅니다.



코로나19 임시선별진료소 덕정역 운영

양주시가 수도권 지역의 급속한 코로나19 확산을 차단하고자 덕정역사 앞 임시선별검사소를 추가로 운영합니다.

양주시가 코로나 19 감염 확산 고리를 끊기 위한 진단검사를 대폭 확대하기 위해 유동인구가 많고 밀집도가 높은 덕정역사 부지에 임시선별검사소를 설치했습니다.

차질 없는 진단검사를 위해 덕정역 임시선별검사소에 의료진 및 행정인력 등 총 8명의 검사 인력을 추가 확충하고 평일과 토요일 오전 10시부터 오후5시까지 운영하는데요.

양주시는 코로나19 일일 신규 확진자 수가 역대 최다 기록을 경신하는 엄중한 상황에서 지역 내 숨어있는 확진자를 조기에 발견하는 것을 급선무로 모든 행정력을 기울일 계획인데요. 신속한 검사를 통해 코로나19 안전지대 구축에 매진하겠습니다. 시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 부탁드립니다.



경기북부 경제중심지로 순항중

경기양주 테크노밸리와 은남일반산업단지가 사업속도에 박차를 가하며 경제중심도시 양주시로의 도약에 한층 더 가까워졌습니다.

은남일반산업단지 조성 사업이 11년의 노력 끝에 결실을 맺었습니다. 지난 6월 산업단지계획이 최종 승인 고시됨에 따라 모든 행정절차가 마무리됐으며, 개발면적은 기존 68만7206㎡에서 30만4794㎡가 더 늘어난 99만2000㎡로 변경됐는데요. 총사업비 3503억원을 투입, 감정평가와 토지보상 절차를 거쳐 오는 2022년 착공해 2023년 준공을 목표로 은현면 도하리와 남면 상수리 일원에 조성됩니다.

또한 경기양주테크노밸리 역시 사업지인 마전동 일대 21만7천662㎡가 개발제한구역에서 해제되면서 사업속도에 탄력이 붙게 되었는데요. 사업비 1100억원으로, 내년 착공을 목표로 올 하반기 산업단지계획 승인 완료 뒤 보상계획 수립 등 본격적인 착공 절차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경기양주테크노밸리와 은남일반산업단지의 성공적인 조성이 반드시 필요한데요. 양주시가 모든 자원과 역량을 투입해 한국판 뉴딜의 핵심인 지역균형발전을 실현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게 시 판
- 2021 양주시 독서 영상 콘텐츠 공모전

- 경기도 대학생 학자금 대출이자 지원

- 양주시 5일장 임시 휴장

- 수도권 새로운 거리두기 4단계 시행



2021 양주시 독서 영상 콘텐츠 공모전

양주시가 독서 영상 콘텐츠 공모전 <도전! 올해의 북튜버> 공모전을 개최합니다. 책을 좋아하는 시민분들이라면 누구나 참여가능하니, 많은 관심 보내주시길 바랍니다.

○ 공모기간 : 8월 31일까지

○ 참가자격 : 책을 좋아하고 관심있는 국민 누구나(개인, 4인 이내의 팀)

○ 접수방법 : 이메일(mhkim315@korea.kr)접수

○ 문 의 : 도서관정책팀 ☎8082-7437



경기도 대학생 학자금 대출이자 지원

학자금 부담을 덜어드리기 위해 학자금 대출이자를 지원합니다. 경기도에 거주하는 학생이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니까요. 요건을 확인하셔서 신청해 주시길 바랍니다.

○ 지원대상 : 본인·직계존속 7월 5일 이전부터 1년 이상 경기도 거주
대학(원)생, 미취업 졸업생

○ 지원내용 : 2021년 1~6월 발생 학자금 대출이자

○ 신청방법 : 경기민원24 누리집 온라인 신청

○ 문 의 : 경기도 콜센터 ☎120



양주시 5일장 임시 휴장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양주시에서 열리는 5일장이 임시 휴장에 들어갑니다. 시민 여러분께서는 참고해 주시길 바라며, 개인방역수칙을 철저히 지켜주시길 바랍니다.

○ 휴장일자 : 상황 안정시까지

○ 휴장장소 : 덕정시장(2·7일장), 신산시장(2·7일장), 가납시장(4·9일장)

○ 문 의 : 기업경제과 ☎8082-6032



수도권 새로운 거리두기 4단계 시행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급증하면서 수도권은 7월 25일까지 새로운 거리두기 최종단계인 4단계로 상향 시행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양주시청 블로그 혹은 누리집에서 확인하실 수 있으니, 시민 여러분께서는 적극적으로 동참해 주시길 바랍니다.

○ 기 간 : 7월 25일까지

○ 내 용 : 사적모임 18시 이전 4인, 18시 이후 2인 허용 등

○ 문 의 : 질병관리콜센터 ☎1339



*클로징

코로나 19 확산 이후 10명 중 4명은 코로나19 이전 대비 체중이 3㎏ 이상 증가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식사를 별로하지 않더라도 군것질을 즐겨하거나, 저녁이나 밤에 과식과 폭식을 하는 식습관이 살이 잘 찌는 체질로 만든다고 하는데요.

단기간의 극단적인 다이어트 대신 꾸준히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해 건강한 체중조절을 하시길 바랍니다.

양주시 소식은 여기까집니다. 함께해 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화면아래자막

양주시의 미래 위한 현안사업 점검
1. 민선7기 역점·숙원사업 진행 상황 점검
2. GTX-C, 경기교통공사, 수도권 제2고속도로, 테크노밸리, 양주아트센터 건립 추진 등 7대 역점사업 점검
3. 전철 7호선, 국지도 39호선 착공, 옥정·회천 신도시 조성, 양주역세권, 교외선 재개통 등 6대 숙원사업 진행 상황 점검
4. 민선7기 역점·숙원사업 진행 상황 점검


농사짓는 과정 율동과 춤으로 승화
1. 경기도 무형문화재 46호 양주농악 공연
2. 선조들 농사짓는 전과정 악기연주에 맞춰 율동과 춤으로 풀어내 농촌의 삶을 농악으로 승화
3. 경기도 무형문화재 46호 양주농악 공연


코로나19 임시선별진료소 덕정역 운영
1. 코로나19 임시선별진료소 덕정역 운영
2. 덕정역 임시선별진료소, 평일 및 토요일 양주시민 대상으로 오전 10시~오후 5시까지 운영
3. 코로나19 임시선별진료소 덕정역 운영


경기북부 경제중심지로 순항중
1. 지난 6월 산업단지계획 최종 승인 고시, 기존 68만 7206㎡에서 99만 2000㎡로 개발면적 확대
2. 총 사업비 3,503억원 투입, 2023년 준공 목표
3. 산업단지계획 승인 및 보상계획 등 본격 착공 절차 진행
4. 은남산업단지·경기양주테크노밸리 경기북부 경제중심지로 순조로운 진행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