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열린시정

시정뉴스


양주시소식(973)

대본보기

양주시소식(973)


*오프닝

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대화하거나 음식을 먹을 때 쓰고 있던 마스크를 내려 턱에 걸친 적 있으시죠? 하지만 이렇게 하면 마스크가 오염돼 바이러스 차단 효과가 떨어질 수 있다고 하는데요.

마스크를 벗어야 할때는 한 쪽 귀에 걸어두거나 완전히 벗어서 안쪽면이 위로 향하도록 벗어 두는 것이 좋다고 하니 이용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지금부터 양주시 소식, 시작하겠습니다.



주 요 소 식

0 양주시가 자산형성 지원사업 참여자를 모집합니다.

0 양주시민이라면 누구나 가입되어 있는 생활안전보험 및 자전거보험의 보상 범위가 확대 되었습니다.

0 양주시는 하천에서 발생하는 위급상황에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방범시설을 설치했습니다.





-청년·저소득층 자산형성 지원사업

양주시가 저소득층과 청년들의 자립을 돕고 자산을 형성할 수 있도록‘자산형성 지원사업’ 참여자를 모집합니다.

자산형성 지원사업 희망키움통장Ⅰ, 희망키움통장Ⅱ, 내일키움통장, 청년희망키움통장, 청년저축계좌 등 5개 사업으로 3년 유지 기간동안 통장 유형에 따라 근로활동 유지 및 교육이수 등 조건을 이수하여야 하며 최소 360만원에서 4인 가구 기준 최대 2200만 원의 정부지원금을 지원받을 수 있는데요.

가구당 1개 통장만 개설할 수 있고 각 통장 별로 선정된 가입자가 3년간 월 5만 원, 10만 원을 저축한 적립금에 맞춰 정부지원금이 지급됩니다.
<김금숙 복지지원과 기초생활팀장>

자산형성 지원사업에 참여를 희망하는 가구는 사업별 신청일에 신분증을 지참해 관할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해 신청하면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시청 복지지원과에 문의하시면 안내받으실 수 있으니 시민 여러분의 많은 신청 바랍니다.


-더 큰 감동, 생활안전 및 자전거보험

양주시민이라면 누구나 예상치 못한 재난과 안전사고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생활안전보험 및 자전거보험에 가입되어 있는데요. 그 보상 범위가 확대 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 안내해 드립니다.

양주시에 주민등록을 둔 시민이면 누구나 별도 절차 없이 자동 가입되는 생활안전보험과 자전거보험. 올해로 4년째 지속되어 오고 있는데요. 특히 그 보장내용이 확대돼 시민들의 안전을 책임집니다.

생활안전보험은 가스사고 사망 및 후유장해를 비롯해 자연재해, 대중교통 이용 중 사망 등 각종 재난재해 사고에 대비하기 위해 보다 폭넓은 보장보험을 가입했는데요. 자전거보험의 경우 진단위로금을 진단 4주부터 8주까지 단계적으로 책정해, 진단주기에 맞게 보상받을 수 있도록 조치했습니다.
<어연숙 안전총괄과 안전총괄팀>

보험금은 사고 후 3년 이내에 피보험자나 법정상속인이 필요 서류를 제출하면 사고 조사와 심사를 거쳐 지급되는데요. 시민 여러분께서도 꼼꼼히 확인하시어 피해에 따른 보상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양주시는 시민이 안전한 감동도시 양주시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하천변 산책로 안전하게 즐기세요

양주시가 하천에서 발생하는 위급상황에 신속하게 대처하고자 LED위치표시판 등 방범시설을 설치합니다.

양주시는 시민이 안심하고 다닐 수 있는 안전한 보행환경을 조성하고, 하천 강력범죄 예방 및 112 골든타임을 확보하고자 하천변 산책도레 방범시설을 구축했습니다.
<최영일 양주시통합관제센터>

회천1동과 광적에 자전거 도로 겸 보행자 산책로 주변 4개소에 LED안내표지판과 로고젝터를 설치한건데요. 밤 늦게도 신고자 위치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어, 시민들의 안전한 통행길을 지키고, 심리적 안정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양주시는 범죄예방을 낮출 수 있는 다양한 정책을 추진해, 안전한 도시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게 시 판

- 청사 부설주차장 무인주차관제시스템 도입

- 2019년 귀속 법인지방소득세 신고·납부 안내

- 임신·출산 등록 가정에 신생아 내의세트 지급

- 온라인 양주가족감동데이 신청 안내



청사 부설주차장 무인주차관제시스템 도입

청사 부설주차장에 무인주차관제시스템을 도입합니다. 최초 1시간 무료, 10분당 200원 하루 최대 5000원의 요금이 부과되오니, 이용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운행기간 : 시범운행 5월 한달간
정상운행 6월부터

○ 운영시간 : 평일 08:00부터 18:00까지: 유료운영
평일 18:00부터 다음 날 08:00, 주말ㆍ공휴일: 무료운영

○ 문 의 : 회계과(8082-5431)



2019년 귀속 법인지방소득세 신고·납부 안내

양주시는 법인지방소득세 신고 및 납부 기한을 5월 4일까지 운영합니다. 코로나19 기한 내 납부하기 어려운 경우 6개월까지 납부기한 연장을 신청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신고·납부 대상 : 2019년 12월 말 기준
양주시에 본점이나 지점 등 사업장을 둔 법인

○ 신고방법 : 위택스 혹은 시청 세정과 방문 및 우편접수

○ 신고·납부 기한 : 5월 4일까지

○ 문 의 : 세정과(8082-5532)





임신·출산 등록 가정에 신생아 내의세트 지급

출산가정의 경제적 부담을 경감하고 출산 친화적인 사회 분위기를 만들기위해 양주시에 주소지를 둔 시민 중 보건소에 임신·출산 등록을 모두 마친 임산부에게 신생아 내의세트를 지급합니다.

○ 대 상 : 관내 거주자 중 임신·출산 등록을 모두 마친 가정

○ 지 급 : 신생아 내의세트, 영양제 1개월분 지급

○ 신 청 : 주민등록등본 및 출생증면서 지참 후
은남통합보건지소 방문 접수

○ 문 의 : 은남통합보건지소(8082-7181)




온라인 양주가족감동데이 신청 안내

가족과 함께 환경보호를 실천하는 응원메시지 작성해 가족사진을 제출하면, 온라인 양주가족감동데이가 실시됩니다. 시민 여러분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 응모기간 : 5월 5일까지

○ 응모대상 : 양주관내 거주 가족 (선착순 300가족)

○ 미션 : 가족을 감동시키고, 환경보호를 실천하는 응원메시지 작성 후 가족사진 입력

○ 문 의 :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858-5681)





*클로징

장욱진과 피카소의 만남 '장욱진을 찾아라'전이 오픈했습니다!!! 코로나19의 확산 방지를 위해 온라인 미술관에서 개최되고 있으니, 시민 여러분께서는 유튜브 욱진tv 채널 혹은 시청 누리집에서 감염 걱정 없이 예술작품을 즐기시길 바랍니다.

양주시 소식은 여기까집니다. 함께해 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