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열린시정

시정뉴스


양주시소식(990호)

대본보기

양주시소식(990호)


*오프닝

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양주시가 시민들의 건강을 보다 철저하게 챙기기 위해
오는 10월까지 지역사회건강조사를 실시합니다.

코로나 감염 예방을 위해 방역수칙을 철저하게 준수하면서 진행할 계획이오니, 시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 바랍니다.

그럼 지금부터 양주시 소식, 시작하겠습니다.



주 요 소 식

0 선조들이 이웃들과 함께 불렀던 노동요인 양주들노래의 정기공연이 열렸습니다.

0‘미세먼지 원인분석 및 관리방안 연구용역’ 최종보고회가 개최됐습니다.

0 양주시가 사회적거리두기 2단계로 강화한 방역조치를 시행합니다.



옛 선조들의 애환과 협동의 노동요
‘양주 들노래’

선조들이 이웃들과 함께 불렀던 노동요죠? 양주들노래 정기공연이 열렸습니다.

양주시의 향토문화재 제18호로 지정된 양주 들노래는 우리 조상들이 이웃과 상부상조하는 농경생활속에서 함께 했던 노동요인데요. 소모는 소리, 모심는 소리, 논메는 소리로 구성되어 있는 들노래는 우리민족이 논과 밭에서 일하면서 느꼈던 애환이 고스란히 담겨있는 문화유산입니다.

최근 코로나19로 지친 시민들을 위해 14번째 정기공연이 이루어졌는데요. 한강수타령과 뱃노래, 자진뱃노래를 시작으로 밀양 아리랑, 청춘가로 분위기는 한껏 고조되었습니다.

과거 고난과 역경 속에서도 서로 의지하며 희망을 불렀던 양주 들노래가 재연되며, 코로나19를 극복하길 바라는 마음을 가득 담은 무대가 더욱 짙은 감동을 선사했는데요.

양주시는 우리의 향토 문화를 잘 보존하고, 더욱 다양하고 풍성한 프로그램을 통해 무형문화재의 뿌리를 단단히 지켜나가겠습니다.



미세먼지 없는 양주시 만들기 총력

양주시가‘미세먼지 원인분석 및 관리방안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열었습니다.

조학수 부시장 및 시의원, 국과장 및 용역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미세먼지 저감대책 최종보고회가 개최됐습니다.
이날 보고회는 추진경과보고를 시작으로 용역 추진에 따른 과업수행결과 보고, 질의와 토론 시간 순서로 진행됐는데요.

연구용역은 지역별 특성에 맞는 미세먼지 배출원 명세서를 작성하고, 미세먼지 발생의 내외부요인 분석, 오염물질 배출량 전망과 함께 감축목표와 저감대책에 대한 분석이 주를 이뤘는데요.

시민들의 가장 기본적인 생활권인 깨끗한 환경을 위해 양주시는 효율적인 대기질 관리 등 환경모니터링을 더욱 강화할 예정입니다. 미세먼지 저감으로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양주시가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코로나19 위기 극복! 절실한 시민 협조를...

정부가 수도권 방역조치 강화를 선언하면서, 양주시가 사회적거리두기 2단계로 방역조치를 격상해 시행합니다.

19일부터 오는 30일까지 시행되는 이번 조치는 실내 50인, 실외 100인 이상 집합 및 모임과 행사 금지, 유흥주점, 대형학원 등 고위험시설 12종 집합 금지, 실내 국공립시설 운영중단, 교회는 비대면 예배만 허용하고, 8.15 광화문 일대 방문자 및 집회참석자의 경우 선별진료소에 방문해 코로나 검사 협조를 권고하는 바 등입니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양주시 블로그 혹은 누리집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시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가 절실히 필요합니다. 모임 및 외출 자제, 마스크 착용 등 개인 방역을 지키는데 힘써주시길 바랍니다.

코로나19 확산의 방지를 위해 양주시는 모든 행정력을 동원해 바이러스 차단에 힘쓰겠습니다.




게 시 판

- 구강보건사업 비대면교육 ‘해피투쓰데이’

- 맞춤형 건강관리 “모바일 헬스케어”서비스

- 시립도서관 9월 테마도서 추천

- 3D프린터 기초과정-상상력을 프린팅하다



구강보건사업 비대면교육 ‘해피투쓰데이’

양주시는 코로나19의 확산세에 따라 기존 구강보건사업인 해피치아사랑교실을 비대면 방식으로 실시합니다. 유튜브 영상을 통해 잇솔질 방법, 틀니 관리법 등 구강관리 방법을 제공하니 시민 여러분의 많은 이용 바랍니다.

○ 접수방법 : 구강보건센터 전화 혹은 카카오톡 채널 채팅 예약

○ 대 상 : 관내 노인장애인복지시설, 열린복지센터, 지역아동센터 입소생, 센터 관계자 등

○ 교육내용 : 잇솔질방법, 틀니관리법, 불소용액 양치법 등

○ 문 의 : 양주시 구강보건센터(8082-7160)



맞춤형 건강관리 “모바일 헬스케어”서비스 개시

양주시 보건소에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아 보건소 건강전문가의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함께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를 모바일 앱으로 제공합니다. 시민 여러분의 많은 이용 바랍니다.


○ 대 상 : 만19세 이상 관내 거주자 및 직장인이면서 건강위험요인 1가지 이상 보유한 자

○ 내 용 : 스마트워치 지급 후 6개월 간 건강검진 및 개인별 맞춤형 건강관리서비스 제공

○ 문 의 : 건강생활지원센터(동부8082-4364/서부4376)



시립도서관 9월 테마도서 추천

양주시는 열두 달 테마가 있는 도서관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9월의 주제로 ‘안녕 도서관’을 선정해 도서관과 사서, 시민들의 이야기를 담은 도서를 소개합니다.

○ 9월테마 : 안녕 도서관

○ 선정도서 : 느릿느릿 도서관(우지현 지음),
뉴욕도서관으로 온 엉뚱한 질문들(뉴욕공공도서관 지음)

○ 문 의 : 평생교육진흥원(8082-7448)



3D프린터 기초과정-상상력을 프린팅하다

양주시청년센터에서는 3D프린터 기초과정 교육생을 모집합니다. 거주지 혹은 사업장 소재지를 양주시에 두거나 관내 대학 재학생인 경우 신청가능하니, 시민 여러분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 신청기간 : 9월 18일까지

○ 신청방법 : 양주시청년센터 누리집 신청

○ 일 시 : 9월 22일 ~ 24일, 오후 1시 ~ 5시

○ 문 의 : 양주시청년센터(8082-6076)



*클로징

양주시가 시의 숨은 명소찾기 시민 공모전을 열었습니다.

관내 볼거리와 즐길거리가 많은 숨은 장소들을 함께 나누고, 새로운 활력을 찾으시길 바랍니다.

양주시 소식은 여기까집니다. 함께해 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