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열린시정

시정뉴스


양주시소식(992호)

대본보기

양주시소식(992호)


*오프닝

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이제 도서관을 방문하지 않아도, 사서가 추천하는 도서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양주시가 양주희망, 덕정, 고읍도서관 누리집에서 비대면 온라인 북큐레이션을 운영하는데요.
스마트폰 앱 ‘리브로피아’를 통해서도 쉽게 이용하실 수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그럼 지금부터 양주시 소식, 시작하겠습니다.



주 요 소 식

0 친환경 유용미생물 발효액을 무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무인공급기가 설치되었습니다.

0 양주시가 스마트녹색 도시를 만들고자 친환경 전기버스를 본격적으로 도입합니다.

0 회암사지부도탑이 국가문화재 보물로 승격하기 위한 절차에 들어갔습니다.



친환경 유용미생물 발효액 무료로 사용해요!

시민들이 친환경 유용미생물 발효액을 무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무인공급기가 설치됐습니다.

회천3동 행정복지센터 앞. 친환경 유용미생물EM 발효액을 담은 무인 공급기가 구비되어 있습니다. EM발효액은 사람에게 이로운 미생물군 80 여종을 조합 배양한 미생물 처리제인데요. 악취제거나, 수질 정화, 으식물 발효, 금속 및 식품 산화방지 등에 효과적이고, 설거지나 세탁 등 실생활에서도 다방면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인터뷰
전순창 (사)회천발전협의회 회장

발효액이 필요한 시민들이 빈 페트병을 가져오면 1인당 2리터씩 무상으로 제공하는데요.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비대면으로 공급합니다. 회천 1,2,4동은 행정복지센터 내 주차장에 무인공급기가 마련되어 있으니 시민 여러분의 많은 이용 바랍니다.



친환경 도시로.. 양주시 전기버스 도입!

양주시가 스마트 녹색도시를 꿈꾸며, 깨끗한 도시환경을 만들기 위해 친환경 전기버스를 본격적으로 도입합니다.

해마다 기승을 부리는 미세먼지로 인해 몸살을 앓고 계시는 시민 분들을 위해 양주시가 그린 모빌리티 활성화 기반을 다잡습니다.

미세먼지와 온실가스 등 공해물질을 배출하지 않는 친환경 전기버스를 도입하는데요. 총 50명이 탑승할 수 있는 전기버스는 한번 충전에 350km를 주행할 수 있는데요.

양주시는 전기버스를 구입하는 운수업체에 1대당 최대 1억 6천만원의 보조금 을 지원했습니다. 주행성능과 배터리 테스트를 거친 후 ㈜양주교통에서 9월부터 전기버스를 정식 운행 노선에 도입하는데요.

*인터뷰
강신영 ㈜양주교통 관리부장

양주시는 향후에도 점차 확대 도입해, 미세먼지 없는 청정한 대기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스마트 녹생도시 양주시의 모습을 기대해 주시길 바랍니다.



회암사지부도탑 경기도 넘어 국가보물로!

공민왕과 조선 태조의 스승이었던 무학대사의 부도인 회암사지부도탑이 국가문화재(보물)로 승격하기 위한 절차에 들어갔습니다.

회암사지에 위치한 회암사지부도탑이 경기도문화재위원회 유형문화재분과 사전심의에서 회암사지부도탑의 국가지정문화재 승격 신청이 가결됐습니다.

이번 심의 결과에 따라 회암사지부도탑은 양주 회암사지 사리탑으로 명칭을 변경해 국가지정문화재(보물)로의 승격을 추진하게 되었는데요. 부도라는 용어가 승려의 사리를 봉안한 탑을 의미해 석가모니의 진신사리를 봉안한 불탑이라는 뜻을 담았습니다.

뛰어난 조각과 치석수법으로 일반적인 불탑과는 차별되는 새로운 양식을 보여주는 회암사지부도탑. 그 가치를 인정 받을 수 있도록 양주시가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게 시 판

- 어린이 보호구역 안전신문고 시행

- 경기도-거주자 방문자 마스크 착용 의무화

- 개별공시지가 열람 및 의견제출

- 감동갤러리 민복진 아카이브전 개최



어린이 보호구역 안전신문고 시행

스쿨존 내 어린이 보호를 강화하기 위해 양주시가 어린이 보호구역 안전신문고를 시행합니다. 초등학교 정문 앞 도로에 불법주정차 된 차량을 신고하면 과태료가 부가되오니 시민 여러분의 많은 이용 바랍니다.

○ 적용시간 : 평일 오전 8시 ~ 오후 8시(토요일, 공휴일 제외)

○ 과태료 : 승용차 8만원, 승합차 9만원

○ 신고방법 : 안전신문고 앱 이용

○ 문 의 : 차량관리과(8082-6613~6616)



경기도-거주자 방문자 마스크 착용 의무화

코로나19의 확산세에 따라 마스크 착용 의무화 제도를 시행합니다. 우리 모두의 건강을 위해 방역지침을 준수해 주시길 바랍니다.

○ 기 간 : 8월 18일부터 별도 해제시까지

○ 내 용 :
-관내 모든 실내외 시설에서 음식물 섭취 등 불가피한 경우 제외하고 마스크 착용
- 마스크 미착용시 300만원 이하의 벌금 혹은 10만원 이하의 과태료
- 피해발생시 방역비용 구상청구 가능

○ 문 의 : 보건소(8082-7120)



개별공시지가 열람 및 의견제출

표준공시지가를 기준으로 조사한 2020년 7월 1일 기준 개별공시지가를 열람하고 있습니다. 기간 내 열람하시고 의견이 있으신 시민분들은 개별공시지가 의견서를 제출해주시길 바랍니다.

○ 대 상 : 2020년 1월부터 6월까지 토지이동 된 토지

○ 기 간 : 9월 21일까지

○ 열람방법 : 양주시청 토지관리과 방문 및 전화

○ 문 의 : 토지관리과 (8082-6381~6383)



감동갤러리 민복진 아카이브전 개최

가족의 사랑을 표현한 작품으로 시민에게 감동을 전하고자 한국 구상 조각의 거장 민복진의 아카이브전이 열립니다. 시민 여러분께서는 방문하셔서 힐링의 시간을 보내시길 바랍니다.

○ 전시기간 : 9월 24일까지

○ 전시주제 : 조각가 민복진 아카이브전 <See you soon>

○ 전시장소 : 시청 3층 감동갤러리

○ 문 의 : 양주시립장욱진미술관(8082-4242)



*클로징

등산로와 산책로가 잘 정비되어 있는 광적면의 돌탑테마공원에 가보신 적 있으신가요?

계곡을 따라 흐르는 물소리와 함께 어우러진 푸르른 숲이 절경인데요. 코로나로 인해 답답한 마음 돌탑 테마공원을 산책하면서 힐링해 보시길 바랍니다.

양주시 소식은 여기까지입니다. 함께 해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