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열린시정

시정뉴스


양주시소식(994호)

대본보기

양주시소식(994호)


*오프닝

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양주시는 책을 좋아하는 시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독서 영상 콘텐츠 공모전을 개최합니다.

책과 관련된 모든 활동 영상을 자유롭게 만들어 참여해 주시길
바랍니다.

그럼 지금부터 양주시 소식, 시작하겠습니다.


주 요 소 식

0 어린이들의 안전한 통학환경을 위해 양주시가 스쿨존 내 다양한 제도를 시행합니다.

0 녹색 그린사랑마을 덕계12통에 아름다운 꽃길과 함께 사진 공모전이 개최되었습니다.

0 안전도시 양주시를 조성하기 위해 단일 목적으로 운영하던 CCTV가 다목적 CCTV로 전환됩니다.


어린이가 안전한 도시 ‘양주시’


아이들의 안전한 통학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양주시는 다방면으로 힘쓰고 있는데요. 어떤 제도들이 시행되고 있는지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지난 3월부터 시작된 민식이법을 근거로 어린이 교통사고가 자주 발생하는 스쿨존 내 다양한 안전장치가 마련됩니다.
학교 주변 신호등에도 한눈에 보이는 노란색 카펫. 운전자가 아이들을 쉽게 식별할 수 있는 역할을 해주는데요. 신호등도 노란색으로 칠해져 있어 어린이보호구역임을 운전자에게 식별하게 해줍니다.

또한 양주시는 초등학교 정문 앞 불법주정차로 인한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도록 어린이보호구역 내 불법 주정차 주민신고제를 시행합니다.

안전신문고 앱을 통해 불법 주정차 중인 차량의 사진을 찍어 신고하면 현장확인 없이 과태료를 부과하는 제도인데요. 적용시간은 평일 오전 8시부터 오후 8시까지이며, 토요일과 공휴일은 제외합니다.

자라나는 우리의 새싹, 어린이들의 안전을 위해 시민 여러분의 협조가 절실하게 필요합니다. 우리 아이들이 안전한 보행환경에서 자라날 수 있도록 양주시가 힘쓰겠습니다

아름다운 우리동네, 양주시 덕계 12통

코로나19로 지친 시민들의 마음을 힐링할 수 있도록 아름다운 꽃밭을 선물합니다.

이른 아침부터 마을 주민들이 모여 한마음 한뜻으로 마을을 정돈합니다. 쭉 뻗은 길을 따라 알록달록 아름다운 꽃들이 활짝 피었는데요. 주민들의 애정 어린 손길로 가꾸어진 어여쁜 꽃길이 완성돼, 시민들의 출퇴근길을 아름답게 맞습니다.

덕계12통은 예전부터 녹색 그린마을로 지정되었는데요. 작년에 이어 올해 역시 꽃내음 가득한 우리 마을을 기억하기 위해 제2회 아름다운 마을사진 공모전도 열렸습니다.

<인터뷰1> 김상규 덕계12통 통장

아름다운 마을풍경과 그린마을 꽃길사진, 어르신들의 마을봉사활동의 모습을 담을 작품들이 <아름답고 소중한 그린마을>을 주제로 출품되었는데요. 아침이슬, 해바라기 등 다양한 시각으로 바라보는 우리마을의 모습이 한 장의 사진 속에 더욱 특별하게 간직되었습니다. 특히 올해는 참가한 모든 시민에게 참가상이 수여되었는데요.


29일까지 그린마을 대통령표창기념비 앞에서 사진전시회가 열립니다.

<인터뷰2> 전천근 덕계12통 카네이션하우스 위원

코로나19로 인해 모든 주민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때 주변 상가번영회에서도 양배추꽃을 심으며 마을가꾸기에 동참했는데요.

아름다운 마을을 가꾸기 위해 모두 힘을 모아 일구어 낸 꽃길이었기에 유독 빛났는데요. 앞으로도 양주시의 모범마을로 향기 가득한 꽃내음이 번지는 덕계 12통의 모습이 기대됩니다.


다모적 CCTV 전환, 안전한 양주시

안전도시 양주시로 거듭나기 위해 단일 목적으로 운영하던 CCTV가 다목적 CCTV로 전환됩니다.

양주시는 그간 약 4천여대의 CCTV를 방범, 재난, 쓰레기 무단투기, 불법 주정차 단속, 주차장, 교통관제 등 각기 다른 단일 목적으로 운영하고 있었는데요.

효율적이고 강력한 사회안전망을 구축하기 위해서 다목적 CCTV로 전환해 운영합니다. 이에 따라 CCTV 중복설치 방지 효과는 물론이고, 영상정보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어 예산 절감 및 운영효율성 역시 높아질 것으로 기대되는데요.

양주시는 사전 준비 작업으로 다목적 CCTV로 전환을 준비하며 안내판을 설치하고, 같은 지역 내에 중복으로 설치된 CCTV를 이전하는 등 실질적인 작업을 올 연말까지 마칠 예정입니다.

시민들이 안심하고 살기 좋은 안전도시 양주시를 조성하기 위해 양주시가 총력을 다하겠습니다.



게 시 판

- 양주시 무료노동상담 실시

- 양주시 취약계층 독감 무료 예방접종 안내

- 경기도 승용차요일제 폐지 안내

- 2020 양주시 독서 영상 콘텐츠 공모전


양주시 무료노동상담 실시

양주시는 실업급여, 육아휴직, 가족돌봄휴가, 연차수당부터 임금, 퇴직금, 해고 등 근로자에게 필요한 모든 상담을 무료로 진행합니다. 도움이 필요한 시민 여러분의 많은 신청 바랍니다.

○ 상담내용 : 근로계약, 임금, 실업급여, 퇴직금, 연차휴가, 육아휴직, 산재 및 해고

○ 상담방법 : 전화 문의 (24시간 이내 상담가능)

○ 상담대상 : 양주시민이라면 누구나

○ 문 의 : 양주시 여성일생활균형지원센터(8082-4224)


양주시 취약계층 독감 무료 예방접종안내

양주시는 만 19세 이상이면서 만 62세 미만이고,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양주시인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독감인플루엔자 무료 예방접종을 실시합니다. 해당되는 시민 여러분께서는 빠짐없이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 접종대상 : 만 19세이상 ~ 만 62세 미만

○ 접종기간 : 10월 13일 ~ 10월 30일까지

○ 예약방법 : 거주지 해당접종일 3주전 사전예약

○ 문 의 : 보건소(8082-7134)


경기도 승용차요일제 폐지 안내

경기도는 교통량 감소와 더불어 배출가스를 줄이고자 지난 2008년 10월부터 시행한 승용차요일제를 폐지합니다. 시민 여러분께서는 이용하시는데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요일제 폐지 일정
- 8원 31일 : 道 승용차요일제 폐지(유예기간 3개월 부여)
- 9월 1일 ~ 11월 30일 : 신규가입중단, 기존가입자에 대한 혜택 유지
- 12월 1일 ~ : 유예기간 종료, 혜택 폐지

○ 문 의 : 차량관리과(8082-6611)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완화

수도권 지역의 사회적 거리두기가 2단계로 완화됩니다. 포장 및 배달만 허용되었던 프랜차이즈형 카페와 제과점 등은 매장 내 취식이 가능하며 한 칸띄어앉기 등 인원이 제한됩니다. 시민 여러분께서는 방역 수칙을 지켜주시길 바랍니다.

○ 변경내용 : 일반음식점, 휴게음식점, 제과점 저녁 9시 이후 영업 가능
프랜차이즈형 커피전문점, 제과점 매장 내 섭취 가능
300인 미만 학원 및 헬스장 이용 가능 등

○ 기 간 : 9월 27일까지

○ 문 의 : 감염병관리과(8082-7084)


*클로징

양주시는 양주시민이면서 취약노동자인 경우 코로나19 의심증상으로 자가격리 시 병가소득손실보상금 23만원을 지원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시청 누리집에서 확인하시고, 신청해주시길 바랍니다.

양주시 소식은 여기까지입니다. 함께 해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