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민소통

설문조사


설문정보

설문명

양주혁신교육지구 사업 의견 수렴

설문기간

2019.07.22 ~ 2019.07.31

문항수

1

설명

안녕하십니까? 양주시 평생교육진흥원입니다.
우리시에서는 2020년 양주혁신교육지구 사업 추진을 위한 교육공동체(교사, 학부모, 학생 등)의 의견을 수렴하고자 하오니 적극 참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의견수렵 내용
 1) 지역사회의 교육자원을 발굴하여 학교와 연계한 교육 사업 제시
 2) 지속가능한 학교교육활동 및 마을공동체 사업 발굴 등
 3) 혁신교육지구사업 추진상 문제점 및 건의사항 등

귀하꼐서 응답해주시는 내용은 통계법 33조에 의해 철저하게 비밀이 보장되며 오직 통계분석 용도로만 사용됩니다. 많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설문통계

설문통계에 결과표로 번호, 질문 및 도표, 응답수, 총응답, 비율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번호 질문 및 도표 응답수 총응답 비율
문항1 양주혁신교육지구 사업 의견(자유롭게 서술해주세요.)  
답변 test  
답변 잘사세요  
답변 1. 혁신교육지구 사업 문제점 및 건의사항 - 민관 주도사업의 특성상 일부의 의견과 참여로 추진되는 문제점들이 많이 있습니다. 적극적인 홍보와 많은 학생들과 학부모들이 참여할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 주시기 바랍니다. 2. 마을공동체 사업은 타 기관에서 많이 진행되고 있으므로, 단순하게 새로운 사업을 발굴하여 시행착오를 겪는 것보다 지역 내 마을공동체 사업 공모를 통해 기존 사업의 문제점을 보안하여 보다 안정적인 사업을 추진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3. 양주혁신교육지구에 대한 교육이 필요해 보입니다. 보다 실질적인 교육을 통해 기존 사업들과 중복되어 예산을 낭비하는 일이 없도록 추진바랍니다.  
답변 첫째, 양주지역의 지리적환경, 교육적환경, 시민의 요구의 특성이 권역별로 다르기 때문에 이렇게 한 문항의 의견을 구하는 방식이 아닌 구역을 나누어 좀 더 세심한 의견수렴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둘째, 양주의 교육방향이 미래지향적으로의 변화가 매우 시급하다고 봅니다. 현재 경기도는 고교학점제를 앞두고 학교에서 운영되지 못하는 학생들의 적성, 진로에 맞는 다양한 강좌를 지역에서 고민해 주어야 합니다. 교육지원청, 학교, 지역의 고민이 없다면 앞으로 양주시에는 고등학생이 남아 있지 않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이러한 선택을 열악한 지역차원에서 모색하지 않는다면 학생들에게 바로 진학에 불이익을 받기 때문입니다. 내신이 좋은 중학생들이 관내 고등학교로 진학할때 장학금을 지원하지만 이것은 전혀 의미가 없어집니다. 그래서 양주시에 있는 교육인프라를 활용하여 지역교육과정에 대한 실천이 시급하며 이것이 바로 혁신교육지구의 방향과도 상통한다고 봅니다. 인근 의정부, 부천 지역을 살펴보면 좋겠습니다. 그러려면 지자체 공무원들의 혁신에 대한 철학, 운영방법에 대한 공부와 연구도 병행되어야 합니다. 셋째, 혁신교육지구의 이름으로 수많은 예산들이 질적으로 의미있게 활용되었으면 합니다. 단순한 일회성 사업의 공모로 학교도 피곤하고 학생들에게는 잊혀지는 교육활동은 시민의 예산이 가치롭게 사용되지 못하는 것입니다. 반드시 예산이 사용되었다면 나눔과 공유의 장이 필요하며 이것이 동시에 홍보의 효과를 거둘 것입니다. 넷째, 혁신지구는 모니모니해도 교사의 역할을 무시 못합니다. 학교교육과정과 함께 녹여져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양주시의 교사는 대부부 신규, 50대, 타시도로 양주시의 특성을 잘 모르는 분들이 많기때문에 지역교사(마을교사) 양성에 대한 고민이 있어야 시민교육, 지역의 인프라의 연계가 질적으로 심화될 것입니다.  
답변 지역에서 활동하는 교육전문가집단(강사, 기업경영가,종교활동가, 상업종사자,예체능활동가)등을 개발하고 네트워크를 만들어 공교육에서 해결하지 못하고 채워주지 못하는 분야를 직,간접적으로 경험하게 함으로서 지역의 소속감을 강화하고 동시에 진로형성에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 개발, 육성. 이를 위해 학습지원센터를 별도로 구성하고 운영하는것을 제안합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