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열린시정

영상으로 보는 역사


영상상세보기

제549호 양주시 소식
생성연월 2011 년 10월 재생시간 14 분 31 초 출처 양주시 키워드 대회, 부도, 시민, 양주, 장애
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찬바람 불기 시작하면 어르신들에게는 뇌졸중 주의보가 내립니다. 그런데 요즘은 20~30대 젊은 층에서도 뇌동맥류 환자가 2년새 2배로 증가해 안심할 수 없는데요.?
젊은층의 뇌동맥류 원인으론 스트레스와 고지방 식사 흡연과 음주 등이 있습니다. 특히 육류와 튀김 등 고지방 식사가 잦아진 것이 주 원인으로 꼽히고 있는데요. 채식 위주의 식사와 하루 30분 빨리 걷기 운동만으로도 혈관벽을 튼튼하게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알면서도 실천하기가 어려운 법이죠. 건강을 위한 결심 꼭 실천하시길 바라며 지금부터 한 주간의 양주시 소식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장애우들의 건강한 몸과 마음을 위한 제1회 장애인 보치아 대회가 있었습니다.
제9회 시장기 시민독서경진대회의 시상식이 있었습니다.
가족과 이웃의 행복을 위한 교통사고 줄이기 결의대회가 있었습니다.
8개 보훈단체의 친목을 위한 보훈단체 협의회 발대식이 있었습니다
양주가 자랑하는 우수 농축산물을 한자리에 모은 직거래 장터가 열렸습니다.
양주시 족구 발전을 위한 제7회 시장기 족구대회가 열렸습니다.
첫 소식입니다
제1회 시장배 장애인 보치아 대회가 있었습니다. 보치아란 중증 뇌성마비 장애인과 운동성 장애인이 참가하는 구기종목인데요. 구기종목의 정교함과 스릴이 살아있는 장애인 보치아 대회 지금 함께하시죠.
제1회 시장배 장애인 보치아대회가 열린 문화예술회관 체육관 양주를 비롯해 의정부 포천 동두천 등 9개 시 80명의 선수가 참가한 이번 대회 김종윤 양주시 장애인
보치아 협회장 등 내빈들은 선수들을 격려하고 장애인 스포츠의 발전을 기원했습니다. 보치아는 중증 뇌성마비 장애인과 운동성 장애인만이 참가할 수 있는 종목으로 표적구를 먼저 던져놓고 청색팀과
적색팀이 공을 던져 표적구와 가까운 공의 점수를 합산해 승패를 겨룹니다.
표적구에 가깝게 던지기 위해 힘과 각도를 조절하는 선수들. 여느 구기종목과 다름없이 정교함과 스릴이 느껴졌는데요. 몸과 마음을 단련시키는 보치아로 장애우들의 활력 넘치는 삶을 가꿔나가길 바랍니다.
선선한 바람에 쾌청한 공기 책 읽기 좋은 계절입니다. 양주시민의 독서 바람을 위한 제9회 시장기 시민독서경진대회 시상식 소식입니다.
제9회 시장기 시민독서경진대회 시상식
지수길 새마을문고 회장 등 내빈들은 미디어의 홍수 속에서도 책의 가치는 변함없다며 독서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제31회 대통령기 국민독서 경진 양주시 예선으로 치러진 이번 대회에서 독후감 단체와 독후감 개인 지도교사 문고운영 등 각 부문 수상자에게 상장이 전달됐습니다.
최우수 문고 운영상을 수상한 청담 새마을문고 이수희 회장은 사례 발표를 하며 벅찬 소감에 눈물짓기도 했는데요.
독후감 개인 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한 은봉초등학교 장한나라 학생의 진솔한 독후감까지 양주 시민의 책에 대한 사랑을 느낄 수 있었던 소중한 자리 제9회 시민 독서경진대회 시상식 현장이었습니다
한순간의 실수가 돌이킬 수 없는 상처로 남는 것이 교통사고인데요.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교통사고 줄이기 결의대회가 있었습니다.
제12회 교통사고 줄이기 결의대회. 먼저 양주의 교통안전을 위해 노력한 유공자에게 감사패가 전달됐습니다.
이어 울타리 장학회의 장학금 전달과 어려운 가정 쌀 나눔식이 있었습니다.
한국교통장애인협회 김종길 지회장 등 내빈들은 교통사고 예방은 곧 소중한 생명을 지키는 일이라며 안전운전 실천을 당부했습니다 가해자와 피해자 모두 평생 지워지지
않을 상처로 남는 교통사고. 안전운전 실천으로 우리 가족과 이웃의 행복을 지켜야 하겠습니다.
교통사고는 나는 것이
6.25 참전 유공자회 고엽제 전우회 등 8개 보훈단체의 유대 강화를 위한 보훈단체 협의회 발대식이 있었습니다.
6.25 참전 유공자회 고엽제 전우회 무공수훈자회 등 8개 보훈단체 친목도모와 군부대 유대 강화를 위한 양주시 보훈단체협의회 발대식 협의회장 한호식 고엽제 전우회장은
민주주의 확립과 안보 강화에 보탬이 되는 보훈단체 협의회를 만들겠다고 말했습니다.
보훈단체협의회는 앞으로 현충탑 참배 등 안보정신 강화와 친목도모를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인데요. 이 땅의 자유와 평화를 위해 청춘을 바친 보훈단체 협의회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물 맑고 공기 좋은 깨끗한 자연환경과 농업인들의 노력과 열정이 더해져 탄생한 양주의 자랑 양주시 우수 농축산물 직거래 장터가 열렸습니다.
고읍동 공원 일원에서 열린 제1회 양주시 우수 농축산물 직거래장터. 제철 맞은 배와 느타리 표고 등 싱싱한 버섯 보기만 해도 푸른 내음이 전해지는 쌈채소 등 양주가 자랑하는 우수 농축산물이 한자리에 모였습니다.
밥맛 좋기로 유명한 양주골쌀과 전국적으로 큰 사랑을 받고 있는 어하둥둥 애호박 또 딸기의 맛과 영양이 고스란히 담긴 딸기잼 영양 부추 등 농업인의 열정과 노력 자부심이 담긴 다양한 농산품들을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만날 수 있었습니다.
그밖에 마음까지 정화되는 화훼류와 장애인 공동체 노아의 집에서 만든 다양한 쌀과자 치즈 동호회가 선보인 콜비 고다 등 다양한 치즈가 많은 관심을 끌었습니다.
닭고기와 오리고기 한우 돼지고기 등 축산물 또한 장터를 찾은 시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는데요. 최근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막걸리까지 양주의 대표 농축산물을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었던 우수 농축산물 직거래장터 현장이었습니다
직장인들의 야외 행사 때마다 빠지지 않는 운동 종목이 있다면 바로 족구인데요. 연령을 초월해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족구의 매력 제7회 시장배 족구대회에서 만나보시죠
한국외식과학고 운동장에서 열린 제7회 시장배 족구대회. 먼저 동성 족구회 백종영 선수와 채안주 선수 등 양주시 족구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에게 표창이 전달됐습니다.
양주시 족구동호회 54개 팀 400여 명의 선수가 참가한 이번 대회는 초청부와 관내부 장년부 실버부 등 4종목으로 진행됐습니다.
쾌청한 가을 날씨 속에서 힘껏 공을 차는 선수들. 그동안 연습한 실력을 유감없이 펼쳐보였습니다.
규칙은 간단하지만 어떤 스포츠보다 큰 재미와 스릴을 느낄 수 있는 족구 공간의 제약 없이 언제 어디서든 공만 있으면 즐길 수 있는 점도 족구의 큰 매력입니다.
엎치락 뒤치락 명승부 끝에 이번 대회 우승은 도락팀이 차지했는데요.
운동하기 좋은 요즘 족구로 건강도 동료와의 우정도 함께 챙기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조선시대의 가장 대표적인 부도인 무학대사 부도비를 찾아왔습니다. 보물 388호와 389호로 지정된 부도탑과 쌍사자 석등을 오늘은 소개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보시는 것처럼 세월이 많이 갔음에도 문양이 전혀 손색이 없이 아름다운 것은 아주 그 시대의 제일 최고로 간다는 석수들이 모여서 만든 부도입니다. 그 당시에
아마 총 아름다움을 다 표현할 수 있는 부도라고 보시면 되겠고 특히나 이 부도의 특색은 이렇게 난간석을 둘렀다는 겁니다. 흔히 이 난간석은 능에나 돌릴 수 있는 거고 부도에는 이런 난간석을
돌리지 않는데 자기 스승을 위해서 태조대왕이 최선을 다해 만든 부도이기 때문에 조선시대 때를 대표하는 보물로 지정이 되어 있는 그런 부도입니다
이 부도 앞에 서 있는 이 석등은 보물 389호로 지정된 쌍사자 석등입니다.
암놈과 숫놈이 서로 마주보고 있듯이 허벅지의 굵기도 틀리고 갈기의 모양도 틀리고 꼬리 모양도 약간의 차이를 가진 아주 세심하게 만든 쌍사자 석등입니다.
지금 이 석비는 무학대사 부도 앞에 있는 석비입니다.
이 곳에는 두개의 비석이 있습니다
귀부와 이수만 남아 있는 이 비석은 이응준에 의해서 훼손이 된 귀순이 없는 비석이고
이곳에 있는 이 비석은 순조 임금님께서 다시 훼손된 비석을 세우신 그 비석입니다. 이 비석의 윗부분은 조선시대 때 특징을 가진 옥개형의
비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옥개형이라고 것은 집의 지붕과 같다는 것이고 좌대는 사각형의 통돌을 사용해서 조선시대 때의 비석의 특징을 나타냈다고 볼 수가 있습니다.
오늘은 조선시대 때에 가장 학식이 높았던 무학대사 또 태조 이성계의 스승이셨던 무학대사 그분의 행적을 찾아서 그분의 부도탑과 석등과 비에 대해서 오늘 알아보는 시간이었습니다
가을철 단풍과 함께 장흥의 멋진 자연을 느껴보는 단풍잎과 조약돌 탑쌓기 체험이 열립니다. 11월 28일까지 장흥 조각공원에서 열리는 이번 체험과 함께 아름다운 추억을 만들어보시기를 바랍니다.
좋은 부모를 꿈꾸는 보통 부모를 위한 감정 코칭 수업 우리 엄마가 달라졌어요가 11월 10일부터 12월 1일까지 매주 목요일 양주시 청소년지원센터에서 열립니다.
자녀 문제로 고심하는 부모님들에게 현실적인 조언과 노하우를 전하는 감정 코칭 교육에 뜻 있는 부모님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시민의 건강한 여가를 위한 생활체육지도자 건강 체조 교실이 운영됩니다. 주중 오전 6시 30분부터 1시간 동안 덕정 주공단지내 봉우공원에서 열리는 건강 체조 교실에 시민 여러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도시와 농촌이 아름답게 공존하는 매력적인 자족도시 양주가 양주시민 22만 만들기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양주시 거주민 중 아직 전입신고를 하지 않으신 분들은 거주 읍면동 사무소를 방문해 전입신고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양주의 한차원 높은 발전을 위한 이번 프로젝트에 시민 여러분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바쁘고 긴장된 생활의 연속의 현대인들은 그만큼 예민해져 있어 작은 일에도 평정심을 잃기 쉬운데요.
바쁜 사람이 평정심을 유지하는 5가지 요령이 있다고 합니다.
아침 식사는 매일 같은 식단으로 먹고 커피나 녹차를 천천히 마시며 무시해도 좋은 일에 목록을 작성하는 것 또 몇 분만이라도 머리를 비우는 시간을 갖고 마지막으로 주위 사람들의 안부를 묻는 것이라고 하는데요.
바쁜 일상 속에서도 나만의 여유 평정심을 가지시길 바라며 오늘 준비한 양주시 소식은 여기까지입니다. 함께해 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주요내용

장애우들의 심신 발달 위한 보치아대회, 제9회 시장기 시민독서경진대회 시상식, 교통사고 예방위한 결의대회 열려, 8개단체의 화합 보훈닽체협의회 발대식, 양주시 우수농축산물 직거래장터 열려, 제7회 양주시장기 족구대회 개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