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열린시정

영상으로 보는 역사


영상상세보기

제563호 양주시 소식
생성연월 2012 년 02월 재생시간 12 분 10 초 출처 양주시 키워드 중소기업, 시설, 양주, 관내, 도시
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신년계획 1순위로 다이어트를 꼽는 분들 많으실 텐데요. 마음처럼 쉽지 않은 다이어트를 도와줄 채소를 소개하겠습니다. 바로 우리 주위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토마토인데요.
토마토에 고지혈증 개선과 지방 연소를 돕는 성분이 새롭게 발견됐다고 합니다. 토마토는 이미 노화 방지와 항암 효과로 건강 음식 명단에 꾸준히 오르고 있는데요. 이번 연구 결과로 진정한 슈퍼푸드로 자리매김할 것 같습니다.
노화 방지와 항암 효과에 게다가 지방 연소 효과까지 있는 토마토로 건강한 다이어트 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지금부터 한 주간의 양주시 소식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나눔과 변화를 위한 사회복지시설 연합회 신년 하례회가 있었습니다
2012년도 관내 고교 진학 장학금 장학증서 전달식이 있었습니다.
중소기업의 역량 강화를 위한 중소기업 시책 설명회가 있었습니다.
장애우의 건강 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장애인체육회 총회가 있었습니다
양주를 대표하는 축제 개발을 위한 자문위원회 위촉식이 있었습니다
첫 소식입니다
사회복지시설연합회에서 신년 하례회를 가졌습니다. 각 시설 종사자들의 화합과 협조체계를 다진 의미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40여개 사회복지시설장이 함께한 신년 하례회. 제4대 이병준 신임 회장과 양주시장은 나눔과 변화의 중심에 사회복지시설이 있다며 취약계층을 위해 노력해달라고 말했습니다.?
사회복지시설연합회는 장애인 노인 아동 등 4개 분과로 활동하며 격월로 정례회의와 시설 방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지역사회와 통합 연계해 보다 효율적인 복지시설의 미래를
그려나갈 계획인데요. 모두가 행복한 복지도시 양주를 위해 사회복지시설 종사자들의 파이팅을 기원합니다.
관내 고교 진학 장학금 장학 증서 전달식이 있었습니다. 관내 고교 진학 장학금 실시로 우수졸업생의 관내 진학이 70%까지 증가했다는 소식입니다
관내 고교 진학 장학금 장학증서 전달식이 각 중학교 졸업식과 함께 진행됐습니다
고암중 47명 덕정중 39명 등 총 238명이 받는 관내 고교 진학 장학금은 학생들의 성적 향상과 더불어 관내에 우수 학생 유치란 두 마리 토끼를 잡았습니다.
내신 성적 185점 이상 우수 학생의 관내 고교 진학률이 2010년도 31%에서 올해는 70%까지 증가했는데요
매력적인 교육도시 건설을 목표로 이룬 2년 만의 쾌거입니다.
또 삼숭고의 평균 점수는 매년 향상해 현재 경기 북부 최상위권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명실상부 경기북부 최고 명문교육도시로 발돋움한 양주시는 꾸준한 특성화 고교 지원 학생 국제교류 등 폭넓은 교육 지원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장학생들의 환한 웃음처럼 매력적인 교육 도시 양주의 밝은 미래를 기대해 봅니다.
중소기업의 역량 강화를 위한 2012 중소기업 실책 설명회가 있었습니다. 지원 시책과 달라지는 주요 제도 설명이 있었습니다.
경기 중소기업청 중소기업진흥공단 한국산업인력공단 등 6개 유관기관이 참여한 2012 중소기업 시책 설명회. 경기 중기청 전용훈 경기북부 사무소장과 양주시장은
중소기업 발전이 곧 경제 발전이라며 중소기업의 역량 강화를 당부했습니다.
경기 중기청 중소기업진흥공단 의정부세무서 등 참여 기관의 2012년 중소기업 지원 시책과 달라지는 주요 제도 사업 설명과 함께 기업의 개별 질의와 애로 상담도 진행됐는데요.
기업하기 좋은 도시 중소기업이 웃는 도시 양주를 위한 중소기업 지원 시책 설명회 현장이었습니다.
많이 오랜 기간을 설명하셨다
장애우들에게 스포츠는 몸과 마음의 건강을 지키는 삶의 활력소인데요. 최근 경기력 향상과 대회 유치 등 많은 발전을 하고 있는 장애인체육회 총회 소식입니다
15명의 이사가 새롭게 위촉된 장애인체육회. 장애인체육회는 작년 한 해 동안 각종 대회 38회 참가와 보치아 배드민턴대회 개최 등 많은 발전을 거듭하고 있는데요. 특히
세계 농아인 배드민턴 대회에서 정선화 선수가 우승하는 등 경기력이 눈에 띄게 향상됐습니다 이번 총회에서 김기원 대의원과 이우현 이사가 신임 감사에 선임돼 장애인 체육회의 새로운 출발을
알렸는데요. 인재육성과 체육회 발전을 위한 2012년을 기대합니다.
양주를 대표하는 축제를 개발하기 위한 자문위원회 위촉식이 있었습니다 그동안의 추진 현황을 바탕으로 심도 있는 논의가 진행됐습니다.
양주시 축제자문위원회 위원으로 경희대 호텔 관광대학 이기종 이수범 교수와 경기대 관광 이벤트학과 김창수 교수 등 6명이 위촉됐습니다.
양주시는 지난 2008년 제1회 세계 민속극 축제를 개최했지만 장소와 시설 운영 시스템 등에 미흡했다는 평을 받으며 이후 신종플루 여파와 시민 여론 등을 이유로 폐지했습니다.
시의 지역성 정체성을 반영하기 위해 양주시의 대표 무형문화재인 별산대 놀이 소놀이굿 등 4대 무형문화재를 활용하는 방안을 연구중인 양주시는 이번 자문위원 위촉으로 축제 개발을 새로운 시각에서 접근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최근 타 지자체 축제 동향과 전략을 알아보고 그에 따른 심도 있는 논의가 계속됐는데요. 양주를 대표하는 신나는 축제의 탄생을 기대합니다.
이 현대인들이 가장 갖고있는
이곳은 양주시 남면 매곡리에 위치한 중요 민속문화재 제128호 백수현 가옥입니다.
조선 말엽 갑오개혁과 청일전쟁의 승리로 조선 내정에 깊숙히 관여하며 세력 확장을 꾀하던 일본을 견제한 명성왕후가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여 마련한 곳인데
서울에 있던 고옥을 형세가 좋은 곳으로 정해 옮겨놓은 것이라고 전해집니다.
행랑채 용마루 망화에는 강희 21년이라고 새겨진 글씨가 선명하게 남아 있으나 실제 건축연대는 건축 기법으로 미루어볼 때 19세기 말엽 정도로 추정되며
전체적으로 매우 정교하게 건축된 주택으로 명품으로 손꼽힐 수 있는 집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사랑채와 별당처는 헐려 현재는 안채와 행랑채만이 남아 있는데 지금까지도 백수현 후손들이 실제로 기거하며 가옥을 보전해가고 있습니다.
양주시에 있는 전통 가옥 중 가장 규모가 크며 한말의 건축 기법에 따라 지어져
석재의 크기나 가공수법
대들보 기둥 등의 목재 크기나 치목 수법 부엌 선반을 바치는 까치발의 문양은 일반 가옥에서 볼 수 없는 궁궐 건축의 특징으로
이 가옥이 명성왕후의 피난처로 지어졌다는 말을 뒷받침해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1895년 일본인들에 의해 명성황후가 시해 당하는 참극이 발생하게 됩니다.
끝내 이곳으로 올 수 없었던 명성황후 여러분도 백수현 가옥을 돌아보고 조선시대 말 우리 역사를 다시 한 번 되새기는 시간이 되시길 바랍니다.
공동주택단지의 노후된 시설을 개선해 쾌적한 공동주택단지를 조성하기 위한 공동주택 보조금 지원사업이 실시됩니다.
단지 내 어린이 놀이터 경로당 등의 정비를 원하는 공동주택의 많은 신청 바랍니다.
양주시에서 무기계약 근로자를 채용합니다. 근무 내용은 사진 촬영과 사진 자료 관리이며 자격 기준은 사진 관련 전문대 이상 학위 소지자와 사진 관련 기능사 이상 자격증 소지자입니다. 오는 21일부터
23일까지 접수하는 이번 채용에 해당 시민들의 많은 신청 바랍니다.
양주시 교육에 희망을 전하는 희망장학재단에서 2012년도 장학생을 선발합니다
중학생과 고등학생 대학생을 대상으로 성적 우수 면학 장려 특기 장학생을 선발할 계획입니다.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 바랍니다
도시와 농촌이 아름답게 공존하는 매력적인 자족도시 양주가 양주시민 22만 만들기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양주시 거주민 중 아직 전입신고를 하지 않으신 분들은 거주 읍면동 사무소를 방문해 전입신고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양주의 한 차원 높은 발전을 위한 이번 프로젝트에 시민 여러분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과식하는 노인은 기억력이 손상될 가능성이 높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과도한 칼로리 섭취는 뇌에 산화 스트레스를 유발하고 당뇨병 혈관 질환 등의 원인이 되기 때문인데요. 세계 장수인들의 공통적
특징이 소식이라고 하죠. 오래오래 건강한 노년을 즐기려면 과식보다는 조금씩 자주 드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 준비한 양주시 소식은 여기까지입니다. 함께해 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주요내용

사회복지시설연합회 신년하례회 개최, 교육도시 양주, 관내고교진학 장학금 전달, 기업도시 양주, 중소기업 시책설명회 개최, 장애우의 건강증진 위한 장애인체육회 총회, 양주 대표 축제 개발위한 자문위원회 위촉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