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열린시정

영상으로 보는 역사


영상상세보기

제576호 양주시 소식 2/2
생성연월 2012 년 05월 재생시간 05 분 55 초 출처 양주시 키워드 체험, 마을, 양주, 칠보, 교육
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환경을 생각하는 이른바 에코 제품들이 소비자의 환영을 받고 있습니다. 휴대용 컵 천으로 만든 장바구니 등 다양한 에코 제품들은 불필요한 일회용품 사용을 줄여 환경을 지키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또 수건 옷 가죽 등을 재활용한 쿠션 가방 등 각종 생활용품들도 큰 관심을 받고 있는데요. 일회용품 사용을 최대한 줄이는 좋은 취재 에코 제품들로 맑고 푸른 환경을 지키는데
동참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그럼 지금부터 한 주간의 양주시 소식을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양주 동두천 지역 학교장들의 맹골마을 농촌 체험이 있었습니다.
제40회 어버이날 기념행사가 있었습니다.
양주청년회의소에 제21주년 창립 기념식이 있었습니다.
서울 은평구에서 열린 북한산 아웃도어 축제에 양주시가 함께 했습니다.
첫 소식입니다
유익하고 즐거운 체험은 남녀노소 관계없이 좋은 추억을 남기는 법인데요. 양주 동두천 지역 교장 선생님들이 농촌 체험을 위해 맹골마을을 방문했습니다
양주 동두천 초중학교장 50여 명과 한일순 교육장 등 교육 지원청 관계자가 참석한 농촌체험학습 팸투어 팸투어란 농촌 지역의 관광 프로그램 홍보를 목적으로 하는 사전 답사 여행을 뜻하는데요.
이번 기회에 우리 양주시에 초등학교와 중학교 교장선생님들을 모시고 직접 체험에 참가함으로 인해서 또 교육 농장하고 우리 교과 과정하고도 연결을 시켜서 아이들한테 창의적인 학습 프로그램을 홍보하는 데 그런 의의가 있다고 보겠습니다.
한지 칠보 체험 등 다양한 체험으로 행안부가 지정한 농촌관광 특화마을 맹골체험마을에서 특별한 하루를 보냈습니다.
하루라도 먹지 않으면 그리운 그 맛. 전통장 만들기 체험에 나선 학교장들 직접 장을 가르고 숙성 전에 된장도 맛보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전통장 만들기 체험은 학생들의 창의 인성교육뿐 아니라 잊혀져가는 우리의 것을 일깨우는 데에도 의미가 있을 것 같은데요.
우리 아이들이
너무 급속한 변화 속에서 우리의 것을 다 잊혀져 가는데
주물르고 만지고
이러면서 우리 체험을 하면서 야 진짜 중요한 산교육을 이 곳으로 보내야겠다 생각이
들었어요
또 맹골마을이 자랑하는 유가공 체험에서는 스트링치즈를 직접 만들어봤습니다.
쭉쭉 늘어나는 고소한 스트링치즈에 푹 빠진 교장선생님들. 직접 만든 치즈를 포장까지 해주니 어른들도 신이 납니다. 이번 학교장 체험 팸투어로 동두천 양주 지역의 많은 청소년들이
맹골마을을 찾을 것으로 기대되는데요 유익하고 즐거운 체험이 가득한 맹물마을에서 잊지 못할 추억을 만들어보시기 바랍니다. 맹골마을 최고야.
제40회 어버이날 기념행사가 있었습니다. 잊혀져가는 경로 효친 사상과 효행정신을 일깨우는 자리였습니다.
제40회 어버이날 기념행사가 열린 문화예술회관 체육관. 서정대 학생들의 카네이션 달기와 경로 헌장 낭독으로 시작한 이번 행사는 노인 복지 증진에 기여한 단체와 개인을 격려하는 유공자 표창으로 이어졌습니다
내빈들은 경로 효친 사상을 강조하며 어르신들의 만수무강을 기원했습니다.
여성단체 협의회 회원들은 공경의 마음을 담아 절을 올렸고 시립합창단의 어버이날 노래와 타령 민요 공연 등 흥겨운 무대가 이어졌습니다.
어르신들은 정성껏 준비한 음식을 드시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는데요.
무릇 하늘과 바다에 비유하는 어버이의 사랑 그 은혜를 되새겨 보는 5월 되시기 바랍니다.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양주 청년회의소에 창립 21주년 기념식이 있었습니다. 언제나 진취적인 청년상을 보여주는 양주 JC의 얼굴들 지금 만나보시죠
양주 청년회의소 창립 21주년 기념식 최준원 양주 JC 회장 등 내빈들은 창립 21주년을 맞아 진취적인 청년상으로 JC?이념에 최선을 다하자며 회원들을 격려했습니다.
이어 10년 재적 중앙회장 특별 표창 등 유공자 표창이 있었는데요. 청년의 용기와 도전 정신으로 매력적인 양주 건설을 함께하는 JC를 기대해 봅니다.
서울 은평구에서 열린 북한산 아웃도어 축제에 양주시가 함께 했습니다. 장흥과 서울 구파발을 잇는 무료 순환 시티투어 버스를 운영했습니다.
서울 은평구 북한산성에 열린 북한산 아웃도어 축제에 양주시가 함께 했습니다. 서울 은평구와 양주시는 북한산 자락을 두고 서로 이웃해 있어 관광지도를 함께 제작하기도 했는데요. 양주시는
축제 기간 동안 구파발역과 청암 민속박물관 장흥 아트파크 송암 스페이스센터 등 장흥의 주요 관광지를 잇는 무료 순환 시티투어 버스를 운영해 관광객 유치에 나섰습니다.
주말 북한산을 찾은 많은 등산객들에게 양주를 알렸는데요. 천혜의 자연과 예술 전통과 첨단과학이 어우러진 장흥 관광지에서 가족과 즐거운 추억 만드시기 바랍니다. 장흥으로 놀러오세요

안녕하세요 양주시 관광 블로거 박정미입니다. 저는 오늘 양주시에서도 가장 물 맑고 공기 좋은 남면 맹골마을을 찾아왔습니다. 아차 어르신들께 인사 한번 드리구요. 안녕하세요 오늘 재밌게 놀다 가겠습니다.
맹골마을은요 물 공기도 다 좋지만요 재미있는 게 엄청 많은 동네래요. 궁금하시죠 저와 함께 가보실까요.
양주시 남면에 위치한 맹골마을은 입구부터 장승과 소떼들이 마을을 찾아오시는 분들의 무사안녕을 기원해주는 청정 자연과 전통이 함께 어우러진 마을입니다

공기부터
엄청 달라요
어 그런데 저기 보니까 아이들이 이렇게 모여 있죠. 아 이곳이 체험마을로 유명하다더니 체험하러 온 아이들인가 보죠.
맹골마을은 치즈 만들기 된장 만들기 두부 만들기 손 모내기 체험 천연 염색 칠보 체험 등 다양한 체험 소재가 있어 도심을 떠나와 휴양과 관광을 즐길 수 있는 곳입니다.
모내기 시작 느낌이요 완전 완전 짱이에요
들어가요. 짱이에요
완전 재밌어요
얘들아 너희들 뭐하니 지금
모내기. 모내기. 네
나도 한 번 해봐야 되겠다 재미있어 네
나도 들어갈게
오오오
우리 친구 어디서 왔어요.
저희요 노일초등
학교요. 노원
노일 노일 그럼 서울에서 온 거예요.네. 그러면 서울에서는 이런 거 여기 논 같은데 못 봤겠네요 그렇죠 와보니까 어때요. 재밌어요.이게 공식이 있어 여기? 줄 있는데 심어야 되는거야.
자 이렇게 해서
이렇게 그렇지
여기 너무 깊어서 안보여
재미있기도 하고 힘들기도 하고 나중에 우리가 이렇게 힘든걸 해서
밥을
남기지 말고 꼭꼭 씹어 먹어야 될것 같아요
이렇게 모내기를 해 보니까요 옛날 생각도 나고 정말 재미있는데요. 다음은 천연 염색 가야 하거든요. 얼른 오세요
얼른
얼른
시작했나 봐요 조용히 쉿
여러분들 이제 요 반팔티에다가 쪽 염색을 할 건데 흐리면 어떻게. 하늘색.
흐리면 하늘색도 되고 또 아주 진해지면은. 남색.
네 남색이에요. 그 남자가 무슨 남자라고 그랬죠. 쪽남. 한자로 쪽 남자에요. 여러분들 염색약 있다가 여기에다가 세 번을 담글거야 들고 짜야 할까 아니면 손을 이렇게 딱 내려놓고 짜야 할까. 내려놓고.
짜는데 이따가 가서 방법을 알려줄 건데 밖에 나가서 여러분들 염색할 때. 선생님이 젊고 잘생기셨어요.
순서대로 따라오세요
자 여기 잠깐만 이리로 모여봐. 자 한번 담가볼게
우와.
쪽이 무슨 색깔이었어요. 초록색. 초록색 그런데 지금 어떤 색깔이야.
초록색 지금 초록색이야 연두색이죠. 네. 그런데 보자 어떻게 되나.
초록색으로 변한다
자. 우와 우와
파란색 빛깔 나온다. 냄새 짱이다.
연두색에서 파란색으로 변하죠. 네.
뭐라고 그랬어요. 5분.자 5분동안 이렇게 짠 다음에 여러분들 잔디밭 한 바퀴 이렇게 파래질 때까지 돌고 오면 파래지죠. 그러면 또 다시 또 하는 거야. 하나둘셋.
아 냄새나
이거 고무줄
묶어서 지금 뭐 하는 거에요.
염색을 해서 모양을 만들려구요.
아 그러면 고무줄 모양대로 모양이 나오는 거예요. 와 어떻게 나올지 되게 궁금해지는데 이거 지금 어떤 모양이 나왔으면 좋겠어요.
동그라미
모양. 동그라미 모양이요. 오 예쁘게 잘 나올 것 같은데 열심히 하는 거 보니까.
천연염색이니까 아이들 피부에도 굉장히 좋고 아토피나 피부염이 있는 아이들한테 굉장히 좋습니다. 천연 염색이요.
지금 뭐하는거야
이거 물 헹궈서 파란색. 무슨 색깔 됐어. 파란색이요. 완전히 파란색 됐어요 진짜로. 정확히 파란색
선생님 장갑 벗고 풀르면 안되죠. 장갑 벗고 해.
우와
재미있어서 나중에 또 와가지고 한번 더 하고싶어요. 하늘만큼 땅만큼 재밌었어요. 제거 너무 잘 만들었으니까요 집에 갈 때 입고 갈 거예요.
이쁘지 않니 내께 최고 이쁘지 않니. 아니에요.
아니에요. 내꺼가 더 이뻐요.
선생님 제께 최고 이쁘죠.
제께 더 이뻐요.
내꺼요 내꺼요
아 잠깐
갑시다 빨리 빨리 빨리 오세요
빨리 빨리
여기가 칠보 체험장인가 봐요.
위에 걸 떠야 하겠죠. 위에 걸 이렇게 떠서 이 동판에 전부 덮어주는 거야 동판을.
안녕하세요 선생님. 안녕하세요. 네 칠보 체험이 뭐예요.
칠보는 우리나라 옛날부터 전해내려오는 전통 공예에요.
칠보하면 되게 어려울 것 같고 전통 기술도 있어야 할 것 같고 하는데 어린 친구들 하는 거 보니까 쉬운가요 어떻게 저도 할 수 있나요.
누구든지 할 수 있어요. 저 유치원 애들도 할 수 있어요. 아 그래요. 네 그래서 칠보 유약을 올려서 칠보 가마에 구워내면 되는데 한 780도 800도 이상 이렇게 돼야지.
불에 구워내는 거라 누구도 똑같이 흉내낼 수가 없어 나만의 작품이 되는 거에요.
칠보공예 만들고 있어요
어떻게 할거에요.
엄마한테 선물할 거예요. 엄마가 좋아하실까.
아마도요
마을이 내려다보이는 경치 좋은 곳에 예쁜 한옥과 장독대가 있는 맹골사랑 체험장
신기하지. 네.
이거 봐봐. 우와.
요기하고 요기하고
색깔 틀리지
이걸 가만히 이렇게 저어주는 거예요.
골고루 섞이게끔 이렇게 천천히 줘져어야 해 할 수 있겠어.
해봐 해봐 해보는 거야 그냥.
와 두부 맛있겠다
맛있게 돼라 맛있게 돼라
자. 우와. 우와. 우와.
맛있게 생겼다. 맛있게 생겼어
아이들이 와서 직접 만들어보고 맛도 보고 맷돌도 갈아보고
하면서 아이들에게 굉장히
의미있는 시간이 된 것 같습니다.
두부 맛 끝내줘요
모내기 너무 신나요. 칠보목걸이 너무 예뻐요.
천연염색 너무 재밌어요.
여러분 이번 주말 현장 체험 아니 아니 좀 특별한 체험을 즐기고 싶다고요. 그러면 가족과 함께 특별한 체험을 만들 수 있는 곳 특별한 체험터 남면 맹골마을로
오세요.
패션의류 봉제 분야 현장 취업 교육 제3기 교육생을 모집합니다. 실습 위주의 체계적 교육으로 봉제 분야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이번 모집에 뜻 있는 분들의 많은 신청 바랍니다.
제67회 구강보건의 날을 맞아 6월 4일부터 8일까지 주간 행사를 실시합니다. 찾아가는 치아 건강 교실 구강 건강 홍보 캠페인 구강 보건 인형극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입니다. 시민 여러분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양주시 보건소는 고혈압 또는 당뇨를 진단받고 치료 중인 시민을 대상으로 만성질환 예방관리 교실을 운영합니다.
합병증 예방 운동 식이요법 등을 교육하는 이번 교실에 해당 시민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도시와 농촌이 아름답게 공존하는 매력적인 자족 도시 양주에서 양주시민 22만 만들기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양주시 거주민 중 아직 전입 신고를 하지 않으신 분들은 거주 읍면동 사무소를 방문해 전입 신고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양주의 한 차원 높은 발전을 위한 이번 프로젝트에 시민 여러분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콩과 두부를 매일 먹으면 심혈관 질환 사망 위험을 크게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심혈관질환은 한국인 사망원인 2위인 질병으로 최근 젊은층에서도 많이 발병하고 있는데요. 콩에 함유된
이소플라본과 같은 생리활성물질과 불포화지방산 섬유소 등이 혈관을 깨끗하게 하고 항산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고소한 두부로 맛과 건강을 모두 살린 맛있는 밥상을 오늘 저녁 차려보시는 건 어떨까요. 오늘 준비한 양주시 소식은 여기까지입니다. 함께해 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주요내용

학교장들의 뱅공마을 농촌체험실시, 제40회 어버이날 기념행사 열려, 양주 청년 회의소 제21주년 창립 기념식, 은평구에서 열린 북한산 아웃도어축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