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열린시정

영상으로 보는 역사


영상상세보기

제577호 양주시 소식 1/2
생성연월 2012 년 05월 재생시간 16 분 00 초 출처 양주시 키워드 패션, 양주, 체험, 섬유, 자원
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부쩍 더워진 날씨 탓에 옷차림도 가벼워졌습니다. 덩달아 몸매 관리에도 신경 쓰이는 계절인데요. 본격적인 여름을 대비해 다이어트 시작한 분들 많으시죠. 음식을 먹을 때
칼로리를 꼼꼼히 따지는 것도 중요하지만 언제 먹느냐가 다이어트에 더 중요하다고 합니다. 활동량이 적은 밤 시간대에는 칼로리가 낮은 음식도 그대로 축적돼 결국 살이 찐다고 하는데요. 자신 있는?
몸매와 건강을 위해서는 야식은 금물이겠죠. 그럼 지금부터 한 주간의 양주시 소식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섬유 패션 도시 양주를 상징하는 추억의 목화밭 식재 행사가 있었습니다.
자원봉사 새내기 기초 교육이 있었습니다.
양주시와 형지 그룹이 형지 패션 문화단지 조성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습니다.
해유령 전첩 추모제향이 있었습니다.
제6회 양주 김삿갓 전국문학대회가 열렸습니다.
양주시의회는 8일간의 일정으로 제221회 임시회를 열고 의정활동을 펼쳤습니다.
첫 소식입니다
섬유 패션 도시 양주를 상징하는 추억의 목화밭 식재 행사가 있었습니다. 친환경 섬유소재 목화를 활용한 다양한 사업이 기대됩니다.
섬유 패션 도시 양주의 새로운 상징 추억의 목화밭 식재 행사가 고읍지구 내 대체 농지에서 있었습니다. 하얀 꽃부터 달콤한 씨방 포근한 솜까지 옛 향수를 자극하는 목화는 최근 친환경
섬유 소재로 재조명을 받고 있는데요. 이날 자원봉사자와 양주시 직원 등 300여 명이 목화 10만 본을 심었습니다.
앞으로 이 목화는 단지 섬유산업의 기둥 역할을 할 뿐만이 아니라 우리 시 어린이들과 도시에서 사는 어린이들이 목화 체험을 통해서 진정으로 농업이 무엇이고 섬유가
무엇인지 의식주가 어떻게 이뤄지는 것인지 이런 것들을 배우는 그 배움의 터전이 될 것입니다
목화는 모종에 붙은 흙과 같이 심어야 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한데요. 올 가을 수확한 목화솜으로 이불을 만들어 소외계층에 전달할 계획입니다.
추억과 사랑 자연과 섬유를 뜻하는 목화. 섬유패션 중심 도시로 성장하는 양주의 상징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섬유도시 양주
작은 나눔으로 맛보는 큰 행복 2012 자원봉사 새내기 기초교육이 있었습니다.
할 수 없는 일을
2012 자원봉사 새내기 기초 교육 신규 자원봉사자 70명을 대상으로 한 이번 교육은 자원봉사의 개념과 필요성 역할과 자세 등 자원봉사자로서 반드시 알아야 할 기초 이론으로 진행됐습니다.
의욕만으론 자칫 부족할 수 있는 자원봉사의 활동 수칙과 더불어 양주 자원봉사센터의 주요 사업과 1365 자원봉사 포털에 대해서도 알아봤는데요. 작은 나눔으로 맛보는 큰 행복.
자원봉사로 제2의 인생을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양주시와 패션그룹 형지가 형지패션 문화단지 조성에 대한 양해각서를 체결했습니다. 섬유패션 중심도시 양주의 새로운 도전 지금 함께하시죠.
양주시와 패션그룹 형지의 형지패션 문화단지 조성 양해각서 체결식. 패션그룹 형지는 4개의 법인과 13개 브랜드를 소유한 국내 굴지의 패션 기업으로 오는 2014년까지 산북동 일원에
패션 문화 단지가 조성되면 대기업과 중소기업 협력업체 입주로 디자인과 기술 생산 등이 한 곳에서 이뤄지는 직접 효과가 예상됩니다. 또 약 2500여 개의 일자리 창출과
패션섬유 관련 시설 및 기관의 추가 입지로 지역 경제 발전에 큰 역할이 기대되는데요. 양주시와 형지의 아름다운 동행을 응원합니다.
해유령 전첩 추모제향이 있었습니다. 호국선열의 충헌을 기리는 자리 함께 가보시죠.
해유령 전첩 추모제항이 진행된 해유령 전첩지 충현사. 해유령은 임진왜란 당시 육지 싸움에서 최초로 승리를 거둔 전승지로 호국선열을 기리기 위해 1980년 이후 매년 추모제향을 지내고 있습니다.
또 경기도 기념물 제39호로 지정된 해유령 전첩비를 세워 시민들에게 해유령을 알리고 있는데요. 부원수 신각 장군과 유도대장 이양원 함경병사 이혼 등 국난 극복의
선두에 선 순국선열의 충원과 희생 이들의 정신과 뜻을 굳게 이어나가야 하겠습니다.
조선시대 천재시인 김삿갓의 고향 양주에서 제6회 김삿갓 전국문학대회가 있었습니다. 5월의 실록과 함께 어우러진 문학의 향기를 만나보시죠.
제6회 양주 김삿갓 전국문학대회가 열린 양주 별산대 놀이마당 이번 대회는 특이하게 추첨으로 시제를 정했는데요. 학생들이 써낸 단어 중 당첨된 이날의 시제는 바로 새벽이었습니다.
전국에서 모인 초중고 학생들과 성인 참가자들 새벽이라는 주제로 잠시 구상에 빠졌는데요.
곧 한 자 한 자 자신만의 생각과 느낌으로 원고지를 채워나갑니다. 자녀와 함께 또 친구와 함께 5월의 실록을 느끼며 대회를 즐기는 참가자들. 세월도 이기지 못한 문학에 대한 열정이 아름다운 나이 지긋한 참가자들도 눈에 띄었습니다.
한편에는 문인협회의 시화전이 마련돼 문학의 짙은 향기를 느낄 수 있었는데요. 예비 문인들의 축제 양주 김삿갓 전국문학대회 소식이었습니다.
양주시의회는 지난 5월 11일부터 18일까지 8일간의 일정으로 제221회 임시회의를 열어 주요 사업장 현장 확인 및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과 조례안 등을 심의 의결했습니다.
11일 1차 본회의에서 예산안 심사를 한 시의회는 휴회 기간 중 개수 조정을 거쳐 회기 마지막 날인 지난 18일 2차 본회의에 심사 결과를 보고하고 수정 가결했습니다.
이날 의결한 추가경정예산안의 규모는 일반 회계가 본예산 대비 392억 7천486만원이 증가된 4422억 3843만원이며 이 중 2억300만원을 감액해 예비비로 편성 조정했습니다
또한 기타 특별회계는 305억1915만원이 증가한 782억1458만원으로 별다른 조정 없이 원안대로 가결했습니다. 수도사업 공기업 특별회계 추가경정
예산안은 본 예산 230억 4700만원보다 44% 증가한 331억 8천3백만원입니다 시의회는 잘못된 예산 운영 관행을 바로잡고 재원 배분의 효율성과
적정성 등을 심사했으며 불요불급한 예산에 대해서는 감액 조정했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예비비를 감해 사업 예산을 편성하는 행정을 지향하고 조례 제정 전에 미리 예산을 편성하는 사전 절차
불이행 사례와 국도비 보조금의 철저한 집행 등 예산 심사 과정 중 도출된 문제점에 대해 시정을 요구했습니다.
한편 시의회는 휴회 기간 중 다음 정례회에 운영될 행정사무감사를 대비해 시에서 추진 중인 주요 사업장 18곳을 현장 방문했습니다.
사업 추진 현황 보고와 시설 견학을 통해 사업의 목적과 효과를 점검하고 문제점 등을 파악한 의원들은 현장에서 바로 잘못된 부분에 대한 시정을 요구하기도 했으며 이미 진행돼 시정이 불가피한 부분은 행정사무감사에서 심도 있게 다루기로 했습니다.
이외에도 시의회는 행정사무감사 특별위원회와 결산특별위원회를 구성해 행감특별위원장에는 송갑재 위원을 간사에는 임경식 위원을 구성했으며 결산특별위원장과 간사에는 정창범 위원과 이희창 위원을 각각 선임했습니다.
안녕하세요 양주시 관광 블로거 박정미입니다. 저는 오늘 양주시에서도 가장 물 맑고 공기 좋은 남면 맹골마을을 찾아왔습니다. 아차 어르신들께 인사 한번 드리구요.?
안녕하세요 오늘 재밌게 놀다 가겠습니다.?맹골마을은요 물 공기도 다 좋지만요. 재미있는 게 엄청 많은 동네래요 궁금하시죠 저와 함께 가보실까요.
양주시 남면에 위치한 맹골마을은 입구부터 장승과 소떼들이 마을을 찾아오시는 분들의 무사안녕을 기원해주는 청정 자연과 전통이 함께 어우러진 마을입니다

공기부터
엄청 달라요.
어 그런데 저기 보니까 아이들이 이렇게 모여 있죠. 아 이곳이 체험마을로 유명하다더니 체험하러 온 아이들인가 보죠.
맹골마을은 치즈 만들기 된장 만들기 두부 만들기 손 모내기 체험 천연 염색 칠보 체험 등 다양한 체험 소재가 있어 도심을 떠나와 휴양과 관광을 즐길 수 있는 곳입니다.
모내기 시작
느낌이요 완전 완전 짱이에요
들어가요. 짱이에요
완전 재밌어요. 얘들아 너희들 뭐하니 지금.
모내기. 모내기 오 나도 한 번 해봐야 되겠다 재미있어.네. 나도 들어갈께.?
어어어
우리 친구 어디서 왔어요.
저요 노일초등학교요
노원
노일이요. 노일 그럼 서울에서?
온거에요. 네. 우와.
그러면 서울에서는 이런 거 여기 논 같은데 못 봤겠네요 그렇죠. 네.
와보니까 어때요. 재밌어요.
야 이게 공식이 있어 이게 줄있는 데다 심어야 돼는거야.
자 이렇게 해서 이렇게 그렇지 꾹
여기 너무 깊어서 안 보여.
재밌기도 하고 힘들기도 하고 나중에 우리가 이렇게 힘든 걸 해서 밥을 남기지 말고 꼭꼭 씹어 먹어야 될 것 같아요.
이렇게 모내기를 해보니까 옛날 생각도 나고 정말 재미있는데요. 다음은 천연 염색 가야 되거든요.
얼른 오세요 얼른 얼른
시작했나 봐요 조용히 쉿.
여러분들 이제 요 반팔티에다가 쪽 염색을 할 건데 흐리면 어떻게. 하늘색.
흐리면 하늘색도 되고 또 아주 진해지면은. 남색.
네 남색이에요. 그 남자가 무슨 남자라고 그랬죠. 쪽남. 한자로 쪽 남자에요. 여러분들 염색약 있다가 여기에다가 세 번을 담글거야 들고 짜야 할까 아니면 손을 이렇게 딱 내려놓고 짜야 할까. 내려놓고.
짜는데 이따가 가서 방법을 알려줄 건데 밖에 나가서 여러분들 염색할 때. 선생님이 젊고 잘생기셨어요.
순서대로 따라오세요
자 여기 잠깐만 이리로 모여봐. 자 한번 담가볼게
우와
쪽이 무슨 색깔이었어요. 초록색. 초록색 그런데 지금 어떤 색깔이야.
지금 초록색이야 연두색이죠. 네. 그런데 보자 어떻게 되나.
초록색으로 변한다
우와. 파란색 빛깔 나온다. 냄새 짱이다.
연두색에서 파란색으로 변하죠. 네.
뭐라고 그랬어요. 5분.자 5분동안 이렇게 짠 다음에 여러분들 잔디밭 한 바퀴 이렇게 파래질 때까지 돌고 오면 파래지죠. 그러면 또 다시 또 하는 거야. 하나
둘 셋
아 냄새나
이거 고무줄 묶어서
지금 뭐하는거에요
염색을 해서 모양을 만들려구요.
아 그러면 고무줄 모양대로 모양이 나오는 거예요. 와 어떻게 나올지 되게 궁금해지는데 지금 어떤 모양이 나왔으면
좋겠어요. 동그라미 모양.
동그라미 모양이요. 예쁘게 잘 나올 것 같은데 열심히 하는 거 보니까.
천연염색이니까 아이들 피부에도 굉장히 좋고 아토피나 피부염이 있는 아이들한테 굉장히 좋습니다.
쪽 염색이요.
지금 뭐하는거야.?이거 물 헹궈서 파란색. 무슨 색깔 됐어. 파란색이요. 완전히 파란색 됐어요 진짜로. 정확히 파란색
선생님 장갑 벗고 풀르면 안되죠. 장갑 벗고 해.
재미있어서 나중에 또 와가지고 한번 더 하고싶어요. 하늘만큼 땅만큼 재밌었어요. 제거 너무 잘 만들었으니까요 집에 갈 때 입고 갈 거예요.
이쁘지 않니 내께 최고?
이쁘지 않니 이거. 아니에요. 아니야. 내꺼야. 선생님 제께 최고 이쁘죠. 아니 제께 더 이뻐요.
자 갑시다. 빨리 빨리 빨리오세요
여기가 칠보 체험장인가 봐요. 위에 걸 떠야되겠죠.
위에 걸 요렇게
떠서
요 동판에?
전부
덮어주는 거야 동판을.
안녕하세요 선생님
안녕하세요. 네 칠보 체험이 뭐예요.
칠보는 우리나라 옛날부터 전해내려오는 전통 공예예요.
칠보하면 되게 어려울 것 같고 막 전통 기술도 있어야 할 것 같고 하는데 어린 친구들 하는 거 보니까 쉬운가요 어떻게 저도 할 수 있나요.
누구든지 할 수 있어요. 저 유치원 애들도 할 수 있어요. 아 그래요. 그래서 칠보 유약을 올려서 칠보 가마에 구워내면 되는데 한 780도 800도 이상 이렇게 돼야하지.
불에 구워내는 거라 누구도 똑같이 흉내낼 수가 없어 나만의 작품이 되는 거에요.
칠보 공예 만들고 있어요. 어떻게 할거에요. 엄마한테 선물할거에요. 엄마가 좋아하실까. 아마도요.
마을이 내려다보이는 경치 좋은 곳에 예쁜 한옥과 장독대가 있는 맹골사랑 체험장
그렇지
신기하지
이거 봐봐 어 요기하고 요기하고 색깔이 틀리지. 요거를 가만히 이렇게 저어주는 거예요 이렇게. 골고루 섞이게끔 이렇게 천천히 져어야돼 할 수 있겠어.
해봐 해봐
해보는 거야 그냥.
와 두부 맛있겠다
맛있게 돼라?
맛있게 돼라
자. 우와. 우와. 우와
우와 맛있게 생겼다. 맛있게 생겼다.
아이들이 와서 직접 만들어보고 맛도 보고 맷돌도 갈아보고 하면서
아이들에게 굉장히
의미있는 시간이 된것 같습니다.
두부 맛 끝내줘요
모내기 너무 신나요. 칠보목걸이 너무 예뻐요.
천연염색 너무 재밌어요
여러분 이번 주말 현장 체험 아니 아니 좀 특별한 체험을 즐기고 싶다고요. 그러면 가족과 함께 특별한 체험을 만들 수 있는 곳 특별한 체험터. 남면 맹골마을로
오세요.
외국인과 건강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무료 건강검진을 실시합니다. B형 간염과 결핵 등 질병 검사를 통해 건강한 삶을 지원하는 이번 건강검진에 해당 시민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2011년 기준 광업 제조업 조사를 6월 20일까지 실시합니다. 대상은 현재 양주시에 소재한 광업 제조업 사업체로 조사원의 직접 방문 및 조사표 배포 인터넷 조사에 해당 업체의 적극적인 협조 바랍니다.
중풍과 고혈압 당뇨의 예방을 위한 한방중풍예방교실을 운영합니다. 중풍 만성질환의 영양 교육과 기공체조 사상 체질 등을 진행하는 이번 한방중풍예방교실에 시민 여러분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도시와 농촌이 아름답게 공존하는 매력적인 자족도시 양주에서 양주시민 22만 만들기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양주시 거주민 중 아직 전입 신고를 하지 않으신 분들은 거주 읍면동 사무소를 방문해 전입신고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양주의 한 차원 높은 발전을 위한 이번 프로젝트에 시민 여러분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충치는 계절과 상관없을 것 같지만 실제로 여름에 충치 환자가 늘어난다고 합니다. 당도와 산도가 높은 음식이 많고 더위로 인해 입안이 마르는 등 구강 건강을 위협하는 환경이 조성되기 때문인데요.
특히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아이스크림 요쿠르트 탄산음료 등 여름 간식 대부분이 설탕 함량이 높아 어린이 충치 환자가 급증한다고 합니다.
때문에 식사뿐 아니라 간식을 먹은 후에도 양치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한데요. 오복 중 하나인 치아 건강을 위해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오늘 준비한 양주시 소식은 여기까지입니다. 함께해 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주요내용

추억의 목화밭 식재행사 열려, 자원봉사 새내기 기초교육 개최, 형지패션문화단지 조성, 양해각서 체결, 해유령전첩 추모제향 열려, 제6회 양주 김삿갓 전국문학대회 열려, 양주시의회 제221회 임시회 개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