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업기술정보

농업관측정보


농업기술정보 > 관측정보 상세보기 - 제목, 내용, 파일 제공
제목 주간농사정보(6. 11 ~ 6. 17)
내용


주 간 농 사 정 보 (6.11 6.17)


◇ 벼농사 ◇

 □ 2모작 모내기

  ○ 보리, 채소 뒷그루 2모작 논의 모내는 시기가 늦어지면 쌀 품질과 수량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가급적 앞그루 수확 후 일찍 모내기를 하도록 한다.

  ○ 2모작 모를 낼 때는 앞그루 작물에 따라 알맞은 포기가 심겨지도록 이앙기계를 조정하여 모내기 하도록 한다.

 □ 새끼칠 거름주기

  ○ 새끼칠 거름을 많이 주면 도열병에 걸리기 쉽고 헛새끼가 많아져 통풍이 잘 안되어 잎집무늬마름병이 잘 걸리며, 벼 마디가 길어져 약한 바람에도 잘 쓰러지고 쌀의   품질도 나빠지게 됩니다.

  ○ 새끼칠 거름은 모를 낸 후 12~14일경에 질소 2㎏을 주도록 한다.

  ○ 2모작 논은 앞 작물의 거름기가 많이 남아 있어 거름주는 양을 줄여 도록 하되, 특히 모를 늦게 심는 논은 새끼칠 거름을 주지 않도록 한다.

 □ 본 논 관리

  ○ 일찍 모내기를 하였거나 직파재배 논 등 줄기수가 확보된 논은 이삭패기 30~40일전 중간 물떼기를 실시하여 헛새끼 치는 것을 막아 주고, 그 외 기간은 물 걸러대기로 뿌리에 활력을 높여 주도록 한다.

  ○ 직파재배 논 등 늦게까지 잡초 발생이 많은 논은 발생 정도에 따라 적용 잡초약을 선택하여 다시 한번 방제토록 한다.

  ○ 장마철에 대비하여 하천 제방, 수로, 논두렁 등을 미리 점검하여 무너질 우려가 있을 때는 미리 보수하고, 수로의 잡초도 모두 베어 주며, 물꼬를 넓게 만들어 집중호우 때 피해를 받지 않도록 해 준다.

 □ 병해충 방제

  ○ 벼물바구미, 애멸구 등의 해충을 모내는 날 방제하지 못한 논은 모낸 후 10~15일경에 동시 방제가 가능한 약제로 방제하도록 한다.

  ○ 장마철에 대비하여 도열병에 약한 품종을 재배한 포장, 도열병상습지, 거름기가 많은 논 등은 장마 전에 약효 지속기간이 긴 침투이행성 약제로 방제토록 한다.


◇ 밭농사 ◇

  ○ 2모작으로 심는 콩․참깨 등의 밭작물은 앞그루작물 수확 즉시 서둘러 파종을 하도록하고 논에 심은 콩은 배수구를 깊게 설치하여 습해를 받지 않도록 한다.

  ○ 참깨는 병이 발생되기 전에 예방 위주로 방제를 해야 하는데, 돌림병 상습지는 돌림병약을 시들음병 상습지는 시들음병약 위주로 중점 방제하되 2모작에서는 돌림병과 잎마름병을 중점 방제토록 한다.

  ○ 참깨의 병해충을 동시방제 할 때는 약해가 발생될 수 있으므로 농약혼용 가부표를 정확히 지키고 특히 농약을 3종류 섞을 때는 영양제를 섞지 않도록 한다.

  ○ 콩은 잎이 2 3매 되었을 때 김매기를 겸하여 떡잎 부분까지 북을 주고 잡초가 많은 포장에서는 생육 중에 사용할 수 있는 잡초약을 뿌리도록 한다.

  ○ 옥수수에 조명나방이 발생하는 시기이므로 적기에 방제토록 하고 웃거름은 적기에 알맞은 양을 주어 생육을 촉진시키도록 한다.


◇ 버 섯 ◇

 □ 느타리버섯 재배

  ○ 여름철 느타리버섯을 처음 발생시킬 때에는 품종별 생육 온도와 90% 정도의 습도를 유지하여 주면서, 실내의 탄산가스 농도를 높여주어야 하고, 버섯이 자라는 동안은80~85% 정도의 습도가 일정하게 유지되도록 관리한다.

  ○ 균상에 버섯이 발생되지 않을 시기에는 클로르칼크나 농용신수화제를 뿌려 세균성갈 변병을 예방하도록 한다.

  ○ 고온이 지속되면 버섯파리 발생이 많아지게 되므로 재배사 밖에는 살충제를 주기적으로 뿌려주고, 재배사 환기창에는 방충망을 설치하여 버섯파리 유충의 밀도를 낮추어 주도록 한다.


◇ 채 소 ◇

 □ 고추

  ○ 비가 자주 내리면 역병(疫病, 돌림병)이 발생될 수 있으므로 지난해 역병이 많았던 포장 등은 적용약제로 관주하는 등 사전방제를 철저히 한다.

  ○ 터널재배 중인 고추는 비닐을 벗겨내어 고온 장해를 받지 않도록 한다

  ○ 보통재배시 고추 1차 웃거름은 심은 지 한달이 지난후 요소 6㎏과 염화가리 3kg을 주어 초기생육을 촉진시키도록 하는데 웃거름 주는 시기와 비료량은 생육상태에 따라 가감을 해서 주도록 한다.

   생육상태가 왕성하지 못하면 조금 일찍 질소질을 약간 많게 주어야 한다

  ○ 1줄 재배는 이랑 옆에 얕은 골을 파고 비료를 뿌린 후 흙으로 덮어주고, 2줄 재배는 멀칭한 비닐을 막대기로 포기 사이에 일정한 간격으로 구멍을 뚫고 비료를 조금씩 넣고 흙으로 덮어 주면 비료효과가 높아진다.

  ○ 점적관수 시설이 설치되어 있는 포장은 800~1,200배의 물 비료를 주도록 한다.

  ○ 장마에 대비하여 배수로를 미리 정비해 주고 받침대를 설치하거나 보강하도록 한다.

 □ 마늘ㆍ양파

  ○ 난지형 마늘과 양파는 적기에 수확을 하고 수확 후에는 밭에서 2 3일간 햇볕에 건조하여 출하하거나 저장하는데, 마늘은 줄기를 자른 다음 망에 담아 출하토록 한다.

  ○ 수확기에는 홍수출하가 우려되므로 농가에서 간이 저장했다가 가격이 안정될 때 나누어 출하하도록 하되, 수확 후에는 비를 맞지 않도록 관리한다.

  ○ 마늘 주아재배를 하는 포장은 후기 관리를 잘하고 병해충이 발생된 곳에서는 주아를 채취하지 않도록 한다.

 □ 시설채소

  ○ 고온장해를 받지 않도록 환기를 잘하여 하우스 안의 온도가 30℃ 이상 올라가지 않도록 관리한다.

  ○ 하우스의 오이․수박․참외 등 열매채소는 시설 내의 환경관리를 잘 하여병 발생을 줄일 수 있도록 하고, 병해충이 발견되면 적용 약제로 방제하되 농약안전사용기준을 지켜 안전한 농산물을 생산하도록 한다.


◇ 과 수 ◇

 □ 봉지 씌우기

  ○ 과실에 봉지를 씌우지 못한 과원은 병해충을 방제한 후에 서둘러 봉지를 씌워 품질이 좋은 과실을 생산하도록 한다.

 □ 사과 ․ 배 가지 유인

  ○ 사과ㆍ배나무 가지가 자란 후에 유인하게 되면 찢어지기 쉽고, 각도가 좁은상태에서 유인하면 활 모양으로 구부러지게 되고 도장지 발생이 많아지므로 생장 초기부터 가지의각도를 넓게 유인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 따라서 가지가 자라기 시작하는 요즘에 유인추나 비닐끈 등으로 가지의 각도를 넓혀주도록 한다.

 □ 사과 ․ 배 가지 유인

  ○ 진딧물, 응애 등 해충 발생이 증가될 우려가 있으므로 적기에 방제토록 한다.

  ○ 점박이응애는 잡초, 사과나무가 땅에 닿는 부분을 중심으로 자세히 살펴보아 한 잎에2~3마리가 발견되면 어린 열매에 안전한 약제를 선택하여 살포하도록 한다.

  ○ 최근 일부 지역에서 이상고온현상으로 오리나무좀, 갈색여치 등 과수에 특이한 해충이 발생되고 있으니 예찰을 강화하여 발생이 예상되는 지역에서는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야산인접 과수원을 중심으로 방제를 철저히 한다


◇ 화 훼 ◇

  ○ 8월에 출하를 목표로 차광재배 중인 국화는 오후 6시부터 오전 7시까지 차광을 실시하여 11시간 단일 처리가 되도록 하고, 요즘은 온도가 많이 올라가기 때문에 환기에 주의한다.

  ○ 장미는 흰가루병, 노균병, 응애, 진딧물 등 병해충 방제를 주기적으로 하도록 한다.

  ○ 종구를 키우고 있는 튤립, 아이리스 등 구근 화훼류는 주기적으로 물을 주고 병해충 방제를 해주어 품질이 좋은 종구를 생산하도록 한다.

  ○ 분화 생산을 목표로 관리하고 있는 화훼는 낮에 기온이 높고 수분 증발이 많으므로 오전 중에 물을 주기적으로 충분히 주도록 한다.


◇ 축 산 ◇

 □ 가축 사양관리

  ○ 날씨가 더워지면서 가축의 생산능력이 떨어질 수 있으므로 축사의 통풍 시설을 보완하고, 운동장이나 방목장에는 그늘을 만들어 주어 강한 햇볕을 막아 주도록 한다.

  ○ 번식우의 수정시기를 놓치지 않도록 발정 기록관리를 잘 하고 수시로 상태를 관찰하여 적기에 수정을 시키도록 한다.

  ○ 기온이 올라가면서 돼지의 물먹는 양이 늘어나게 되므로 물 저장탱크, 수도관 등을 점검하여 물 공급이 원활히 되도록 한다.

  ○ 더위에 대비하여 닭장의 환기시설과 온도를 낮추어 주는 시설의 보완이 필요하므로 쿨링패드나 고압분무장치를 점검하도록 한다.

 □ 초지 사료작물 관리

  ○ 건초 만들기에 적합한 시기이므로 장마가 시작되기 전에 목초를 베어 건초를 만들어 잘 보관하도록 하고, 사료작물의 키가 작은 상태에서 장마에 들어가도록 장마기 이전에 2번초를 수확하도록 한다.

  ○ 초지와 옥수수 밭에 멸강나방이 발생하면 애벌레의 가해속도가 매우 빨라 며칠 내에 사료작물에 큰 피해를 주므로 수시로 관찰을 하도록 하고 애벌레가 발견되면 서둘러 적용약제로 방제하도록 한다.

 □ 가축 위생관리

  ○ 구제역 및 조류인플루엔자의 방지를 위하여 축사 안팎을 철저히 소독하고외부인이 축사에 들어오지 못하게 차단하며 매일 가축을 자세히 관찰하여 질병을 발견하면 즉시 신고한다.

  ○ 돼지콜레라 근절을 위하여 축사소독과 출입통제 등 철저히 차단방역을 하고 감염된 가축이 발견될 경우에는 절대로 자체 처리하거나 판매해서는 안되며 신속히 방역당국에 고해야 한다.

  ○ 소 부루세라병과 결핵병의 예방을 위해서는 야생동물의 축사 출입을 차단하고 축사 주위를 정기적으로 소독하며 혈청검사를 받아 감염우가 발견될 때는 즉시 도태한다.

  ○ 닭 뉴캣슬병과 가금티푸스 등의 예방을 위하여 양계장 출입자와 차량 및 야생조수에 대해 철저한 차단방역을 하고 주요 질병에 대한 예방프로그램에 따라 백신접종을 실시한다.

  ○ 가축분뇨 퇴비장에는 알맞은 양의 수분조절재를 혼합하여 발효시키고 액비저장 탱크에는 폭기와 교반을 잘하여 완전히 부숙시켜 악취와 유해성분이 제거된 액비만 이용하도록 한다.


  경기도 농업기술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