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소식ㆍ참여 > 보도자료 상세보기 - 제목, 작성자, 내용, 파일 제공
제목 양주시립민복진미술관 기획전 《무브망-조각의 선》
작성자 관리자
내용 ○ 양주시립민복진미술관(관장 이계영)은 기획전시 《무브망─조각의 선》을 오는 11월 29일부터 2023년 5월 28일까지 양주시립민복진미술관 1층 전시실에서 개최한다.

○ 《무브망─조각의 선》은 어머니의 사랑, 가족 간의 화합을 영감의 대상으로 삼아 독자적인 작품세계를 구축한 양주 출신 조각가 민복진(閔福鎭, 1927~2016)의 조형관을 살펴볼 수 있도록 그의 드로잉과 조각 50점을 한자리에 모아 전시한다.

○ 이번 전시는 민복진의 조각에 가려져 잘 드러나지 않았던 드로잉에 주목한다. 드로잉은 작품 구상의 기초로 민복진이 돌, 브론즈 등 재료의 한계에 부딪치기 이전, 그리고 그 이후 작가가 추구했던 고유의 조형관을 짐작할 수 있게 해준다.

○ 민복진은 생전에 조형에서 ‘무브망mouvement’을 중요시하였음을 밝혔다. ‘무브망’은 과거 근대 조각사에서 인체의 움직임을 3차원의 공간에 재현한 동세의 인식을 설명하는 개념이었지만, 오늘날에는 시간과 흔적을 다루는 다양한 예술 매체에서 사용되고 있다.

○ 과거부터 오늘날까지 많은 예술가들이 시간의 흐름, 찰나의 순간과 같은 재현 불가능한 것을 재현하고자 여러 방법을 시도했다. 본 전시를 통해 민복진에게는 ‘무브망을 향하는 선의 움직임’이 불가능한 재현을 가능하게 하는 방법이었음을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 또한, 민복진의 예술세계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민복진의 스크랩북도 이번 전시에 최초로 공개한다. 민복진이 어떤 사조나 분위기에 휩쓸리지 않고 다양한 레퍼런스를 반영하면서 작품에 몰입하여 자신만의 ‘무브망’을 구현했음을 알 수 있게 하였다.

○ 전시기간 동안 연계프로그램으로 “선─율”과 “조각─조각 드로잉” 등이 운영되어 단순 감상이 아닌 청각, 후각 등으로 감각을 확장할 수 있는 새로운 관람 경험을 제공한다.

○ 이계영 양주시립미술관장은 “민복진이 남긴 선은 그가 염원했던 것처럼 과거를 돌아보게 만들고 현재를 거쳐 미래로 확장된다.”라며, “민복진의 작품이 가족의 사랑을 전하는 매개를 넘어서 그 자체로 존재하는 예술임을 확인하는 시간이 되었으면 한다.”라고 말했다.

○ 본 전시는 사전 예약없이 관람가능하며, 전시 관람 일정에 대한 상세한 정보는 양주시립민복진미술관 홈페이지(yangju.go.kr/minbokjin/index.do)에서 확인할 수 있다.
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