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흡연학생을 지도하는 교사의 전략 |
---|---|
작성자 | 지원센터 |
내용 |
흡연학생을 지도하는 교사의 전략
① 흡연학생과 대화하기 ♠ 학생의 행동을 규제할 필요가 있을 때는 ‘바램’의 형식으로보다는 단호하게 직접적으로 대화하십시오. ▶ 선생님은 네가 담배를 끊었으면 좋겠다 ( × ) ▶ 네 건강을 위해서 담배를 끊자. 선생님이 도와줄께( O ) ♠ 학생의 입장을 고려하고 이해한다는 표현과 함께 교사가 원하는 행동을 구체적으로 표현하십시오. ▶ 무조건 끊어! 알았어? ( × ) ▶ 학교에서 친구들과 어울리다 보면 담배 유혹을 뿌리치기가 힘들겠지만 선생님은 네가 담배를 끊어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당분간은 학교가 끝나면…… ( O ) ♠ 협박보다는 학생의 흡연으로 인해 교사가 실제로 느끼는 느낌을 대화하십시오. ▶ 그렇게 담배 피우려면 학교 다니지 마!( × ) ▶ 담배를 계속 끊지 못하면 앞으로의 너의 건강에 대해서 선생님은 굉장히 걱정이 되고 염려스럽기 때문에 네가 담배를 끊을 수 있도록 금연교실에 데리고 가야겠다 ( O ) ♠ ‘너는 할 수 있어’라고 용기를 주십시오. ▶ 너, 내 말이 말 같지 않지! 너 도대체 담배도 하나 제대로 못 끊는 아이가 앞으로 무엇을 하겠니? 한심스럽다, 한심스러워! ( × ) ▶ 담배를 끊는다는 것은 힘든 일이라는 것을 안다. 그렇지만, 선생님 생각에 너는 해낼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너 전에도 네가 마음먹은 일은 잘 해냈잖아! ( O ) ② 본 보이기 ♠ 학생의 연령이 높아질수록 학생에게 올바른 행동을 가르칠 때, 단순히 명령하는 것으로 가르칠 수 없습니다. 교사들의 솔선수범적 행동으로 시범을 보이거나 교사/학생의 친밀한 관계를 통해 교사의 가르침이 자연스럽게 전달되어야 합니다. ♠ 학생의 형편을 고려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명령하지 마십시오. 명령은 반발심을 낳지만 솔선수범은 느낌으로 와 닿습니다. ③ 보상하기 ♠ 학생의 바른 습관과 행동을 숙달시키고 이를 굳혀 나가기 위해 긍정적인 행동에 대해 적절한 상과 격려, 인정, 칭찬을 해 주는 것입니다. ♠ 보상하는 방법: 학생의 구체적인 행동에 대해 칭찬합니다. 보상은 바람직한 행동 후 바로 해주고 일관성 있게 합니다. ④ 체 벌 ♠ 매를 드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체벌은 저항과 반항을 일으킵니다. ♠ 매를 드는 것은 학생으로 하여금 복수심이나 적개심을 일으킵니다 ♠ 체벌을 준다는 것은 그 행동의 책임을 교사가 진다는 의미가 됩니다. ♠ 학생의 행동에 대해 화가 났을 때는 마음이 안정된 후 학생과 대화합니다. |
파일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