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열린마당

자유게시판


열린세상 > 자유게시판 상세보기 - 제목, 작성자, 내용, 파일 제공
제목 잇몸 염증을 위한 치아 관리법~
작성자 지원센터
내용 우리가 한살한살 나이를 먹으면서 몸이 성장하는 것처럼 치아 역시 세월이 흐르면서 여러단계를 거친다고 해요.

하지만 치아를 관리하는 방법도 시기별로 다르다고 하는데 각각의 치아 관리법을 알아보도록 해요^^*
---------------------------------------------------------------------------------

★치아의 유아기★

- 돌이지나 우유병을 떼고 이가 나기 시작할 때 거즈나 유아용 실리콘 칫솔로 입안을 닦아준다!

: 칫솔질에 대한 거부감을 줄일 수 있음, 거즈보다는 삼키는 치약을 묻힌 칫솔을 추천.

- 두돌 이후로는 직접 양치를 할 수 있도록 배려해주되, 자기전 양치는 부모가 직접 아이 입속을 보면서 닦아준다!

: 충치의 원인인 치아의 부식을 막는 침은 사람이 자는 동안 배출량이 줄어들기 때문에 자기전 양치가 가장 중요.

: 6개월 이후의 밤중 수유를 끊도록 권장하는 이유도 이에 해당.

- 유치는 영구치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반드시 그때 그때 치료해야 한다!

: 유아기에는 치아우식증이 가장 발생하기 쉽고 부모가 잘 모르는 경우 과반수.

: 치아 무료검진 시기인 24개월까지를 잘 이용하도록.

: 하얀 반점이나 검은 점이 입 안에 생겼다면 충치를 의심해야 함

- 치아가 나고 난 뒤의 손가락 빠는 숩관은 아이의 얼굴을 돌출형으로 만들 수 있으니 꼭 고쳐준다!




★치아의 성장기★

- 초등학교 저학년의 아이들은 치석이 쌓이는 경우가 드물기 때문에 치석제거보다 충치의 원인을 없애는게 더 중요하다!

:12세 이전 유치 상태에서는 치석이 잘 생기지 않는데다 유치는 영구치가 나기전 빠지기 때문에 치석제거 불필요.

: 치면세마(칫솔로 이를 닦는 것처럼 치아 표면을 고무 같은 도구로 청소하는 작업)나 불소포도(치아에 불소를 일정량

바르는 방법)을 추천

- 방학을 이용해 적어도 6개월에 한번씩은 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 교정치료의 필요성을 알아보는 때도 치아의 성장기가 적당하다!




★치아의 완성기★

- 치아의 완성기에 가장 문제가 되는것은 음식물 섭취로 인해 생긴 플라그와 치석으로 인한 잇몸염증 이다!

: 치아의 성장이 멈춘 완성기에는 충치발생률은 떨어지지만 대신 잇몸염증 관리를 철저히 해 주어야 함.

: 치아와 잇몸 사이에 돌처럼 딱딱하게 굳은 세균덩어리인 치석은 잇몸염증 의 원인이 되므로, 집에서 올바른 칫솔질로

예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함.

- 심하게 붓고 피가나 집에서도 관리하기 어려울 정도가 되면 반드시 치과를 방문해 검진을 받아보도록 하자!

: 잇몸염증 은 당뇨병, 심혈관 질환 등 위험한 질병의 근본적인 원인이 되므로 더 번지기 전에 체크해야 함.




★치아의 노년기★

- 노년기가 되면 구강내 세균에 대한 저항력이 떨어지고 구강 내 환경의 평형이 깨지게 되는 시기이므로 어느때보다 치아

관리가 중요한 시기이다!

: 집에서 하는 자연치아관리법으로 매 식사 후 와 취침전 필수적으로 칫솔질을 해주는 것을 잊지 말 것.

: 올바른 칫솔질을 숙지하고, 그에 따라 꼼꼼히 잇몸부터 닦아 주도록 해야 함.

- 치아 노년기의 대표적인 질병인 치주질환은 인체가 노화됨에 따라 잇몸이 내려앉아 깨끗한 치아관리가 되지 않았을 때

발생한다!

: 치간 칫솔, 치실, 전동칫솔을 보조적으로 사용 해 주어 잇몸이나 치아 틈새 사이사이가 약해지지 않게 관리해 줄 것.

---------------------------------------------------------------
출처 : http://cafe.naver.com/yh4435/101782
(스쳐가는인연처럼) |작성자 알뜰한여자
---------------------------------------------------------------
파일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