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마당

강사은행 등록신청


강사은행 등록신청 - 강사명, 성별, 홈페이지, 자격증정보, 경력사항, 활동분야, 강좌명, 강좌내용을 안내합니다.
강사명 김나영
성별 여성
홈페이지 https://blog.naver.com/21ktd
자격증정보 우리춤체조 지도자2급 2021.03.20
문화예술교육사자격증2급, 제190422-210565237호, 문화체육관광부장관, 2019.04.22
한국무용 지도자2급자격증, 제2015-19호, (사) 한국무용지도자협회, 2015.03.05
라인댄스 지도자2급자격증, 대한LD21446-5, (사) 대한라인댄스, 2014.08.09
소메틱 필라테스 지도자3급자격증, No.14-SPA938, S소메틱 필라테스 협회, 2014.12.26
방과후학교지도사1급, 등록번호 2018-001173,한국직업능력교육협회, 2018.06.16
지역아동교육지도사1급, 등록번호 2015-002484,한국직업능력교육협회, 2018.06.16
노인심리상담사1급, 등록번호 2016-005111,한국직업능력교육협회, 2018.06.16
심리분석사1급, 등록번호 2018-001670,한국직업능력교육협회, 2018.07.16
인성지도사1급, 등록번호 2015-001412,한국직업능력교육협회, 2018.07.16
분노조절상담지도사1급, 등록번호 2018-001671,한국직업능력교육협회, 2018.7.16
경력사항 현) 사) 한국춤보존협회 의정부지부장 2022.01
현) 진흥문화예술협회 이사 2021.11.
현) 김나영예술단 대표 2021.2
현) 의정부 김나영한국무용 원장 2021.2
현) 의정부평생학습원 담길프로젝트 우리춤체조 담길지기 2022.04.16.~현재
현) 세종유치원 타악,무용강사 2022.03.10.~ 현재
현) 의정부신곡초 방과후 수업 한국무용 2022.03.18.~현재
현) 양주 덕계 평생학습센터 경기도 GSEEK 한국무용 2022.02.07.~ 현재
현) 동두천평생학습센터 한국무용 2022.01.10. ~ 현재
현) 의정부 녹양종합사회복지관 키즈발레강사 2021.07.02.~ 현재
전) 서울상수초등학교 방과후 수업 발레 2021.11.29.~2022.2.3
전) 의정부문화재단 문화예술교육 ‘리드미컬 발레’ 보조강사 2021.10.18.~2021.12.20
전) 시흥평생학습센터 한국무용강사 2020.2.1.~ 2021. 08
전) 서울청량초등학교 무용협력교사 2021.06.01.~2021.10.30.
전) 동인천여자중학교 문화예술 한국무용강사 2020.09~2020.12
전) 이화무용 스튜디오 대표 2020.05~2020.12
전) 서울시립 수서청소년수련관 평생교육팀 한국무용강사 2017.03~ 2019.08
전) 양천구민체육센터 양천센터팀 한국무용강사 2019.05~2019.08
전) 관악선의종합복지센터 해피시니어스쿨 한국무용강사 2019.04~2019.07
전) 이화여자대학교 공연예술연구센터 조교 2018.09~2019.03
전) 상명대학교 문화기술대학원 공연예술경영학과 조교 2015.03~2015.08
활동분야 취미/교양
강좌명 한국무용,우리춤체조
강좌내용 과목소개

한국춤에서 호흡이란 움직임의 표현성을 극대화 한다. 물론 춤이 가지는 육체적 움직임, 표현으로 인해 호흡의 중요성은 한국춤 만이 호흡을 가지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본 수업은 한국춤에서 보이는 독특한 호흡을 이해하고, 몸을 움직여 창작 작품을 완성하는 실제적 경험의 수업이다. 이것은 움직임을 통해 한국의 전통적 호흡에 대한 인지와 몸의 신체적 지각을 동시에 안무의 기교, 안무 과정에 대해 주요 지식을 이해하고 완성하는 수업이 될 것이다.

강의목표

한국춤에서 가장 중요시 여겨지는 호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실질적인 호흡
방법을 습득하여 육체적 생리적 동작인 호흡과 마음의 작용이 합일하여 몸과
마음이 하나가 되도록 하며, 몸과 마음과 정신의 극치적 조화를 습득하고 실제
안무과정에 즉흥법 외에 많은 방법론들을 사용해 강의
목표를 둔다.


강의내용
1강

현대 한국 창작 기본에 나타난 구조적 특징- 유래, 몸풀기
2강

아랫몸 사위 설명- 으뜸체 (모둠체), 디딤체 (디딤 걸음체), 큰디딤체, 사이 디딤체(사이 디딤 걸음체)
3강

돋음체 (돋음 걸음체), 큰 돋음체 (큰 돋음 걸음체), 사이 돋음체 (사이 돋음 걸음체)- 낮은 상태, 상체호흡의 극대화와 극소화의 차이를 몸에 받아들여 에너지 흐름의 자유로움을 훈련
4강

잔 돋음체 (잔 돋음 걸은체), 받침체 (발 받침체),큰 받침체 (발 큰 받침체), 사이 받침체 (발 사이 받침체), 잔 받침체 (발 잔 받침체)-
낮은 상태, 몸의 자세를 바로잡아 고른 호흡으로 승화
5강

무릎 굽힘체 큰 굽힘체 (무릎 큰 굽힘체), 사이 굽힘체 (무릎 사이 굽힘체), 잔 굽힘체 (무릎 잔 굽힘체) - 낮은 상태, 몸자세의 바른 호흡으로 조절력
6강

발 구름체, 홑발 구름체, 발꿈치 구름체, 발바닥 구름체- 중간 상태, 낮은 상태의 개념을 조금
더 동적이고 적극적인 신체형성 흐름으로 승화
7강

까치 걸음체, 디딤 까치 걸음체 (까치 디딤체), 돋음 까치 걸음체 (까치 돋음체)- 중간 상태 지계로부터 끌어올린 상체
중심의 움직임들을 하체로 옮기면서 힘을 발산
8강

무릎 밈체, 무릎 뗌체, 맴체, 돋음 맴체, 디딤맴체, 디딤 돋음 맴체, 디딤 걸음 맴체, 돋음 걸음 맴체, 발 받침 맴체- 높은 상태, 아래, 위 전체 공간을 이용하여 호흡을 통한 신체활동을 훈련


9강

수직 꺽음체, 큰 꺾음체 (팔 큰 꺾음체), 사이 꺾음체 (팔 사이 꺾음체), 잔 꺾음체 (팔 잔 꺾음체)- 높은 상태, 아래, 위 전체 공간을 이용하여 호흡을 통한 신체활동을 훈련
10강

수평 꺾음체, 큰 꺾음체 (팔 큰 꺾음체), 사이 꺾음체 (팔 사이 꺾음체), 잔 꺾음체 (팔 잔 꺾음체)- 높은 상태, 정신력과 신체력이
합일이 되어 극치적 조화
11강

엇 꺾음체, 수평 엇 꺾음체, 수직 엇 꺾음체, 수평 올림체, 수평 내림체, 엇 사선체 (기러기체), 어름체, 뿌림체, 홑뿌림체, 겹뿌림체, 엇 뿌림체- 낮은상태, 중간상태, 높은 상체의 구조의 완성도 훈련
12강

온몸 사위, 숨체, 큰 숨체, 사이 숨체, 잔 숨체, 잔숨 맺음체- 안무요소의 분리, 즉흥의 사용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