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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아이랑 이렇게 놀아주세요
내용 1.놀이란?
놀이는 아동의 흥미의 대상이자, 생활 자체입니다. 아동은 놀이를 통하여 움직이고, 생각하고, 말하고, 상상하고, 세상을 배우고 사회적 역할을 배우며, 다른 사람들과 어울리는 법을 배우게 됩니다. 놀이는 아동의 지적인 측면에서 상상력, 창의성(가령 로봇전쟁), 언어 및 의사소통 능력, 문제 해결력을 기르고 타인입장을 생각하게 하는 등의 사고력과 규칙 및 질서학습을 가능케 합니다. 정서적으로는 좌절감이나 긴장 및 갈등을 해소하고, 사회성, 소속감, 단결심, 리더쉽, 협동심, 양보심을 기르며, 역할학습을 돕고, 기쁨을 맛보며 또한 놀이치료를 통해 정서 안정을 찾게 해줍니다. 신체적 측면에서는 운동기능과 근육을 발달시키게 됩니다. .

2.연령별 놀이발달?

아동의 연령별 놀이특징을 살펴보면~
1) 출생 ~ 6개월
출생에서 생후 6개월까지의 유아는 손과 입으로 사물을 탐색하는 놀이를 하게 됩니다. 사물을 손에 잡히는 대로 입에 집어넣거나 흔들어서 소리를 내기도 하며 잡아당기기, 두드리기 등의 조작을 할 수도 있습니다. 또 소리에 민감하게 반응해서 음악이나 노래 소리에 따라 몸을 움직입니다. 그 밖에 부모, 형제가 말을 걸면 옹알이로 모방하는 시늉을 하기도 합니다.

2) 7개월~12개월
유아의 손, 다리 운동 능력이 발달하여서 다양한 운동놀이를 할 수 있게 됩니다. 즉, 밀고 당기는 놀이를 하거나 공 굴리기를 하며 물이나 주스를 손으로 휘젓거나 문지르는 감각 운동적 놀이를 반복하며 즐거워 합니다. 또 빗을 머리에 갖다 대거나 전화기를 들어서 귀에 대는 등의 단순 모방 행동을 하기 시작합니다. 또한 이 시기의 유아는 자기 주도적인 놀이보다는 짝짝꿍이나 까꿍놀이처럼 부모나 형제가 주관하는 놀이에 참여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3) 1세
유아가 혼자 걷게 되면서 이동 영역에 관심 대상이 점차 확대됩니다. 끌고 다니는 놀잇감, 손수레, 큰 공을 가지고 놀이를 하며 눈과 손의 협응력이 발달하여 스펀지 블록이나 종이 벽돌 쌓기 놀이를 하고 스위치나 손잡이 돌리기, 운전대 돌리기, 큰 상자 소에 작은 상자 넣기 등의 조작놀이를 할 수 있습니다. 또 성인의 행동을 모방하는 상상놀이를 좋아하고 그림책 보기도 좋아합니다.

4) 2세
2세 유아는 1세 때보다 대?소근육 운동 능력이 발달되어서 층계 오르내리기, 흔들목마 타기, 공 던지고 받기를 좋아하며 끌고 돌아다니는 놀잇감도 좋아하게 됩니다. 눈과 손의 협응력도 발달하여 물건을 다른 물건 위에 포개 쌓는 놀이나 구멍에 모양 맞추어 넣는 놀이를 즐겨하며 크레파스를 잡고 끄적거리는 놀이도 가능합니다. 또한 블록을 들고 이 장소에서 저 장소로 옮기거나 가볍고 커다란 블록을 가지고 한 줄로 길게 늘어놓거나 위로 높게 쌓는 놀이를 즐겨합니다.
한편 2세 유아는 일상생활에서 경험한 내용의 단순한 역할놀이, 예를 들어 마루닦기, 인형돌보기, 빨래하기 등의 놀이를 좋아합니다. 이런 놀이를 할 때 실물과 형태가 유사한 사물을 상징적으로 활용하여 두루마리 휴지 속심을 전화기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이 시기의 유아는 찰흙이나 밀가루 반죽, 모래, 물 등을 가지고 감각적으로 탐색하는 놀이를 즐겨합니다. 그밖에 또래 친구에게 관심을 보이기 시작하지만 상호작용을 하지는 못합니다.

5) 3세
3세 유아는 기초적인 신체 운동 능력이 발달되어 세발자전거 타기, 달리기 등의 대근육 운동 놀이를 좋아할 뿐 아니라 소근육 조절 능력을 발달시키는 구슬꿰기, 가위질하기, 퍼즐맞추기, 그림그리기 등의 놀이를 즐깁니다. 또 블록을 가지고 폐쇄된 공간을 만들거나 다리를 만들며 자신이 만든 구조물에 이름을 붙이기도 합니다.
또한 3세 유아는 행동의 결과에 관심을 보여서 찰흙이나 종이, 크레파스, 가위 등을 가지고 자유롭게 오리고 그리거나 만들고 꾸민 것을 다른 사람에게 보여주고 자랑하면서 만족감을 느낍니다.
특히 3세 경에는 언어가 눈에 보이게 되어 발달하여 말하는 것을 즐기고 우스운 소리나 말놀이를 좋아합니다. 또한 실제 사물이나 동물 등이 그려진 그림책, 간단한 줄거리의 이야기책, 사진 등에 관심을 보입니다.
이 시기의 유아는 친구와의 관계를 증진시키는 능력이나 기술이 서툴고 부족하며 자기 중심적이어서 혼자 노는 것을 즐기지만, 또래 친구에게 관심을 보이고 친구곁에서 나란히 놀이를 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그밖에 3세 유아는 성인의 역할에 관심이 많아지고 상상력이 풍부하여 엄마, 아빠 역할과 같이 가정 생활에 관련된 역할놀이를 많이 하게 됩니다.

6) 4세
4세 유아는 신체 운동기술이 3세 때보다 발달하여 한 발로 서서 균형을 잡을 수 있고, 놀이 시설물에 오르내리기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4세 유아들은 손이 섬세한 근육이 발달되고, 눈과 손의 협응력이 발달됨에 따라 작은 조각들을 조립하여 형태를 구성하거나 조각 그림을 맞추는 조작놀이를 하며 블록으로 폐쇄 공간과 다리를 혼합한 구조물을 만들어 극놀이에 활용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친구와 함께 놀이에 관해 이야기를 주고받거나 놀잇감을 빌려주는 연합놀이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4세 유아는 지적 자극에 대하여 민감하게 반응하는 시기이므로 학습과 연관되는 놀이, 예를 들어 분류놀이, 수놀이, 문자놀이 등에 흥미가 많아집니다. 한편 이 시기의 유아는 성인의 관심과 인정을 받고 싶어하는 욕구가 강하고 언어 능력이 발달되어 우스개 소리나 익살을 부리는 말장난, 수수께끼 놀이를 즐깁니다.

4세 유아들은 자유롭게 탐색하고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놀이를 좋아합니다. 그래서 3세
때에는 3세 때에는 단순히 감촉을 즐기던 물과 모래를 가지고 이제는 물에 뜨고 가라앉는 물건을 구별하고 비누 방울 놀이를 하는 등, 과학적인 탐색을 하거나 터널, 수로등을 만드는 놀이를 합니다. 미술 활동을 할 때도 크레파스뿐 아니라 물감, 매직펜, 색연필, 풀 등 다양한 자료를 활용합니다.

그 밖에 이시기의 놀이 특징은 역할놀이가 양적, 질적으로 발전한다는 점이다. 역할놀이의 내용은 가정생활에 관련된 놀이 이외에 병원놀이나 가게놀이처럼 유아가 직접 경험한 내용을 놀이하기도 합니다.

7) 5세
5세 유아는 자신의 운동기술을 다양하게 시험해 보는 놀이를 많이 합니다. 뜀뛰기를 할 때에도 한 발로 뛰거나 스키핑을 하며, 나무 위를 기어올라가거나 그네에 엎드려 타는 등의 놀이를 합니다. 소근육 조절 기술도 더욱 발달하여 모양 따라 가위질하기, 찰흙빚기, 색종이 접기를 할 수 있으며 목공 연장을 사용하여 단순한 작품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또한 이 시기의 유아들은 3,4세 때에 비해 발전된 역할놀이를 하게 됩니다. 즉, 역할놀이의 내용이 매우 다양해져서 유아가 일상적으로 경험하는 가정 생활내용뿐만 아니라 TV나 책을 통해 접한 여러 유형의 인물이나 사건을 표현하며 때로는 유아 스스로 내용을 꾸며서 놀이를 합니다. 역할놀이를 하는 방법도 사전에 계획을 세우고 역할을 분담하여 진행하며 놀잇감도 4세 때에 비해 다양한 것을 사용할 뿐 아니라 실물과 유사하지 않은 형태의 놀잇감도 사용합니다. 또 4세유아보다 덜 자기 중심적이고 관대하며 우호적이어서 친구들과 원만한 상호작용을 하면서 협동놀이를 하는 편입니다.
한편, 5세 유아들은 쌓기놀이에서도 여러 종류의 블록을 이용하여 복잡한 형태의 구조물을 균형과 패턴을 고려해서 만들 수 있습니다. 블록을 가지고 고속도로, 공항, 육교 등을 만들어 역할놀이에 이용하기도 합니다.

그 밖에 이시기의 유아는 주변세계에 대한 호기심이 많아서 돋보기나 저울, 온도계 등으로 관찰하고 실험하는 놀이를 즐깁니다. 또한 동화책 보는 것을 좋아하며 동화를 들으면서 많은 질문을 합니다. 때로는 그림을 보고 이야기를 꾸미거나 자신이 동화, 동요를 지어서 다른 사람에게 들려 주거나 끝말잇기, 수수께끼 등의 말놀이를 합니다.
또한 5세가 되면 유아는 인지 능력이 발달하여 주사위 게임이나 바둑판 게임, 운동 게임 등과 같이 규칙이 있는 게임을 합니다.

8) 6세~11세
이 시기에는 논리적인 사고의 발달, 또래집단에 대한 소속의 욕구 및 자신의 능력에 대한 욕구 증가와 같은 발달 특징이 놀이와 같이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시기인 6세에서 11세 아동의 놀이 특징은

첫째, 자기중심적인 유아기를 벗어나 사춘기에 들어서기 전의 단계의 특징을 그대로 나타내게 됩니다. 따라서 유아보다는 현실적이고 조직적이지만 사춘기 아동보다는 아직도 융통성이 많은 놀이를 즐깁니다.

둘째, 놀이집단이 매우 큰 역할을 하며 놀이집단에는 지도자역할을 하는 아동이 생기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집단끼리의 경쟁하는 놀이나 게임을 많이 하며 집단내의 규칙을 정하여 이것을 지키는 놀이를 합니다.
셋째, 이 시기에는 아동들이 놀이자료나 놀이시간 등에 별로 영향을 받지 않고 놀 수 있게 됩니다.

아동의 연령증가에 따라서 놀이의 형태나 재료, 시간, 복잡성, 사회적 참여도 등에 차이가 있으며 초등학교 시기인 6-12세에는 상징적 놀이와 물건 수집, 게임 및 수수께끼 놀이가 많고 달리기, 뛰기 등의 신체적 기능이 발달합니다. 또한 경쟁적 놀이, 독서 및 움직이는 물체를 보는 것 등에 많은 관심을 보내고 집단 놀이의 수가 점점 많아지며 놀이의 형태와 종류가 다양해집니다.

초등학생은 학년이 올라갈수록 인지발달수준이 높아지고 이에 따라 놀이 유형도 달라져 저학년 아동은 신체적인 표현으로 하는 작동적 놀이와 기호나 그림을 가지고 하는 영상적 놀이를 많이 하는데 반해서 고학년으로 올라갈수록 점차적으로 복잡한 규칙을 적용하고 인지적 사고를 요구하는 컴퓨터오락, 빙고, 퍼즐, 카드놀이, 끝말잇기, 책읽기 등의 상징적 놀이가 늘어납니다.


3. 부모와 아이가 함께하면 좋은 놀이?

1) 0 ~ 2 세
(1) 여보세요 전화놀이
상상력이 발달하며, 엄마와의 안전감?친근감을 형성하여 안정적인 애착관계형성에 도움이 되는 놀이입니다.
● 놀이방법 : ① 수화기를 들고 전화 신호음을 낸다. “따르릉 따르릉~ 전화 받으세
요.”“00 네 집에 전화가 왔네.”
② 아이가 전화를 받으면 전화를 하는 것처럼 이야기한다.
“전화받는 사람은 누구세요? ” “00는 뭐하고 있었어?”
③ 아이가 응답하면 아이가 한 말을 반복하고 다른 질문을 해본다.
“그래. 인형놀이를 하고 있구나.”“00는 무슨 놀이하는 것을 좋아해?”
● 놀이도구 : 장난감 전화기 2대

(2) 불빛 잡기
운동놀이의 하나로 신체 조절 능력이 발달할 수 있는 놀이로, 주의집중력을 키울 수 있으며 환경에 대한 관심을 가질 수 있게 됩니다.

● 놀이방법 : ① 방을 어둡게 만든다.“이것은 무엇일까?”
“이 불빛을 어떻게 잡을까?”
② 부모는 손전등으로 불빛을 비추면서 아이가 불빛을 잡아 보게 한다. 아 이가 잡기 쉽게 바닥이나 낮은 벽에 빛을 비춘다.
“불빛이 어디에 있어?”
③ 아이가 불빛을 계속 쫓아 다니도록 손전등을 움직인다.
“불빛이 도망다니네.”불빛을 쫓아가 보자“
④ 아이가 손전등을 움직이고 부모가 불빛을 잡아본다.
● 놀이도구 : 손전등

아이가 다칠 수 있으므로 책상 모서리나 위험한 곳에는 불빛을 비추지 않습니다.

(3) 기어서 풍선잡기
아이의 대근육 운동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고, 눈과 손의 협응력을 기를 수 있으며, 부모와 아이가 같은 눈높이에서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놀이입니다.

● 놀이방법 : ① 부모의 허리에 풍선을 매달고 기어다닌다.
② 아이가 부모를 따라 기어다니며 풍선을 잡는다. 아이가 따라올 수 있도 록 기어가는 속도를 조절한다.
“어디까지 갈까?”“엄마가 빨리 도망가야겠네~”
③ 아이가 풍선을 잡으면 아이의 허리에 풍선을 묶어 주고 부모가 기어가 풍선을 잡는다. “ 00 풍선 잡자”
● 놀이도구 : 끈, 풍선

(4) 나란히 줄짓기
아이의 소근육 운동능력이 발달하며, 눈과 손의 협응력을 기를 수 있는 놀이입니다.
충동적이고 산만한 아이에게 도움이 되며, 블록을 하나하나 놓을 때마다 의사소통을 이어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 놀이방법 : ① 종이벽돌 블록을 하나 놓는다.
“엄마가 여기에 블록을 하나 놓아 볼께”
② 종이벽돌 블록 옆에 블록을 붙여 놓는다.
“블록 옆에 또 하나의 블록을 놓아 볼께”“이번에는 너가 블록을 놓아 볼까?”“엄마가 놓은 블록에 붙여서 놓아 보자”
③ 부모와 아이가 번갈아 가면서 블록을 길게 줄지어 놓는다.
“얼마만큼 길게 줄지어 놓을까?”
● 놀이도구 : 종이벽돌 블록


(5) 튜브 통과하기
튜브를 통과하는 과정을 통해 성취감과 자신감을 얻을 수 있는 놀이입니다. 놀이를 시작하는 것에 어려워하는 아이들에게 좋은 놀이입니다.

● 놀이방법 : ① 바닥 중간에 둥근 튜브를 놓는다.
② 아이를 튜브 안으로 집어넣는다.
③ 아이에게 튜브에서 스스로 나오도록 한다.
④ 아이가 성공적으로 튜브에서 탈출하면 격려한다.
● 놀이도구 : 둥근 튜브

(6) 인형 목욕시키기
정서적으로 위축되고 불안한 아이의 정서적인 긴장을 해소시켜 줄 수 있는 놀이이며, 씻는 것을 어려워하는 아이에게 좋은 놀이입니다.

● 놀이방법 : ① 대야에 물을 담는다. “물을 얼만큼 담을까?”
② 인형의 옷을 벗긴 후 물을 적신다. “ 어디부터 목욕 시킬까?”
③ 비누로 인형의 몸을 닦고 머리를 감긴다.
“비누를 만지니까 느낌이 어때?”“머리는 어떻게 감길까?”
④ 물로 헹군 다음 수건으로 닦는다.
⑤ 목욕하기 전과 목욕 후 인형의 변화를 살펴보고 다른점을 이야기한다.
“목욕을 하니까 인형이 어떻게 되었어?”
● 놀이도구 : 옷을 벗길 수 있으며 물에 젖지 않는 인형, 세수비누, 수건, 대야, 빗

(7) 김밥 말기
부드러운 이불의 감촉을 경험함으로써 긴장감을 완화시키고, 부모와의 친밀감과 정서적인 안정감을 가질 수 있는 놀이입니다.

● 놀이방법 : ① 이불을 넓게 펴고, 이불 한켠에 아이를 바로 눕힌다.
② 부모는 아이가 누워 있는 쪽에서부터 조심스레 이불을 돌려 누워있는 아이를 이불로 둘둘 만다.
③ 쿠션이나 말랑한 비치볼을 들고 이불 속 아이의 머리, 엉덩이, 배, 손, 다리, 발 등을 찾아 터치해 본다.
④ 돌아가며 터치를 해본 후, 조심스레 말려 있는 이불을 풀어 준다.
⑤ 이불을 모두 푼 후 아이의 눈을 보며 반갑게 인사를 나눈다.
● 놀이도구 : 빳빳하고 얇은 이불(깔개)한장, 부드러운 쿠션이나 말랑한 비치볼

(8) 두 팔 농구
자신의 신체를 조절하고, 집중시킬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으며, 위축된 아이에게 자신감을 회복시켜 줄 수 있는 놀이입니다.

● 놀이방법 : ① 부모는 두팔을 벌려 원을 만든다. 농구대의 높낮이를 조절하여 놀이를 더욱 흥미롭게 이끌어 갈 수 있다.
② 아이는 그 원 속에 준비한 공을 던져 넣는다. 아이가 공 넣기에 성공하 였을 때 감탄사나 기뻐하는 표정으로 축하를 해준다.
③ 부모와 번갈아 놀이를 해본다.
● 놀이도구 : 공 (종이나 휴지를 구겨 만든 것 또는 풍선을 불어서 사용해도 된다.)

(9) 모래죽 만들기
모래를 손으로 만짐으로써 정서적인 긴장을 완화시킬 수 있고, 관찰력?창의력을 기를 수 있는 놀이입니다.

● 놀이방법 : ① 여러 가지 도구를 이용하여 모래를 거른다.
② 커다란 그릇을 밑에 놓고 모래를 체로 거른다.
③ 걸러진 모래에 물을 넣고 국자로 저어 모래죽을 만든다.
④ 물을 조금도 넣어보고 많이도 넣어봐서 느낌에 대해 얘기해본다.
● 놀이도구 : 여러 가지 체, 그릇, 물, 국자

(10) 이거리 저거리 각거리
전래놀이는 아이의 정서를 풍요롭게 하고 자아존중감을 발달시키는 데 큰 도움을 주며 우리나의 전통문화에 관심을 가지고 친숙해질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 놀이는 전래놀이 중 하나로 리듬감각을 기를 수 있으며, 순서 개념이 발달하고, 부모와의 신체접촉을 통해 안전감과 친근감을 형성할 수 있는 놀이입니다.

● 놀이방법 : ① 아이와 다리를 엇갈리게 뻗고 앉는다.
“무슨 노래를 할까?
② 부모가 노래를 부르며 순서대로 다리를 가볍게 친다.
“이거리 저거리 각거리 다리세기 합시다.
한다리 두다리 세다리 네다리 다섯 여섯 일곱 여덟 아홉 열 다리
나가주세요~~“
③ “나가주세요”할 때 마지막에 친 다리를 하나씩 뺀다.
④ 놀이에 익숙해지면 아이가 노래에 맞추어 다를 치게 한다.


2) 3 ~ 5세
(1) 아기놀이
동생이 새로 태어나면서 아이가 형제간에 경쟁을 보이는 것은 아주 일반적인 현상입니다. 동생과의 나이차가 적을 경우에는 아이의 스트레스 반응은 더욱 커지게 되는데 특히 큰아이가 학교 들어가기 전 일때는 동생의 출생으로 인하여 질투, 공격성, 불안을 표현하게 됩니다. 받을 수 있건 없건 간에 큰 아이는 아기 때 받았던 특별한 관심을 다시 받으려고 아기처럼 행동하기를 원하게 되는데 이럴 때 부모는 그런 아기같은 행동을 없애려고 하기 보다는 특별한 시간, 장소에서만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기회를 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 놀이를 통하여 아이는 자신도 동생이 받고 있는 특별한 관심을 받았었다는 것을 알게 되고 그래서 질투심, 경쟁심 등이 줄어들게 됩니다.

● 놀이방법 : ① 매일 15-30분간 아이와 함께 하는 특별한 시간을 만든다.
② 특별한 시간동안에는 전화도 받지 않고 방해받지 않는 둘만의 공간을 만든다.
③ 큰아이가 아기였을때의 사진이나 비디오, 옷들을 준비한다.
④ 큰아이가 아기였을때 했던 “까꿍놀이”같은 게임을 하자고 한다.
⑤ 애정이 가득 담긴 포옹이나 뽀뽀를 해주거나 같이 누워 자장가를 불러 준다.
⑥ 동시에“네가 아기였을때 엄마가 너에게 이렇게 노래를 불러주고, 놀아 주고 안아주었단다. 너는 아주 사랑스러웠어”라고 얘기해준다.
⑦ 아이가 아기게임에 흥미가 없어질 때까지 계속한다.
● 놀이도구 : 아기담요, 젖병, 고무 젖꼭지, 딸랑이, 베이비 로션, 삑삑이, 인형

(2) 기분단어 게임
어린 아이는 자신의 느낌이나 기분을 말로 표현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그래서 아이는 놀이를 통하여 의사소통을 하게 되고 자기 표현을 하게 됩니다.
이 놀이를 통하여 긍정적인 느낌, 부정적인 느낌등 여러 가지의 느낌이나 감정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고 부모와의 이야기를 통해 아이를 이해하고 아이도 부모를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 놀이방법 : ① “엄마랑 이제 기분단어 게임을 할거야~ 먼저 너나 네 친구들이 주로 가질 수 있는 느낌의 이름을 말해줄래?” 라고 얘기한다.
② 아이가 느낌에 대해 말하기 어려워 한다면 느낌을 표현하는 표정을 그 리게 한다.
③ 아이의 느낌을 종이에 써서 느낌단어장을 만들어 바닦에 늘어놓는다.
④ 과자를 준비하여 “ 여기에 너가 얘기한 느낌 단어들이 있고 엄마는 과자를 들고 있어. 그런데 여기에서는 그냥 먹는 과자가 아니고 느낌 과자야. 엄마가 먼저 얘기를 하고 얘기에 대한 느낌위에 이 느낌과자 를 올려놓을 거야”라고 얘기한다.
⑤ 아이의 느낌이 어떤지 물어본다.
● 놀이도구 : 8장의 종이, 펜, 느낌과자(크기가 큰 것)

(3) 나의 몸 그리기
아이들은 자신의 몸에 대한 궁금증을 가지고 엄마에게 자꾸 물어보게 됩니다. 이 놀이를 통하여 아이는 자신의 몸에 대해 알고 이해하여 자신을 중요성이 인식하고 사랑하게 됩니다.

● 놀이방법 : ① 큰 도화지 한 장에 특별한 신체 기관의 그림을 오려 풀칠을 한다.
② 신체 기관의 그림 주위에 완전한 사람을 그리도록 아이에게 지도한다.
③ 아이와 그림에 대해 이야기하고, 신체기관들의 이름과 기능을 같이 얘 기한다.
● 놀이도구 : 코나 발과 같은 다양한 신체 기관의 그림들이 있는 잡지나 책, 풀, 싸인 펜, 도화지

(4) 내 형상 만들기
이 놀이를 통하여 자신의 신체에 대하여 탐색해 볼 수 있으며, 엄마와의 관계에서 불안한 아이들은 안전감과 사랑을 느낄 수 있습니다.

● 놀이방법 : ① 아이를 위해 호일 2장을 길게 자른다. 이때 호일의 길이는 최소한 아 이의 키 보다 길어야 하며, 호일 두장을 세로로 붙인다.
② 아이를 바닥에 눕힌다.
③ 엄마는 그때 아이의 얼굴과 몸을 호일로 부드럽게 감싸 틀을 만든다.
④ 그 틀이 찌그러지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호일을 들어올린다.
⑤ 만약 아이가 원하면, 그 형상에 구멍을 뚫고 끈이나 실을 꿰어 벽이 나 천장에 매단다.
● 놀이도구 : 다량의 알루미늄 호일, 테이프, 가위, 펀치, 끈, 실

(5) 숨바꼭질 놀이
서로 찾고 발견하는 과정에서 아이는 여러 가지의 감정을 느끼게 됩니다. 찾고 찾으면서 느껴지는 불안, 사랑하는 사람이 없어졌다는 것에 대한 고통, 다시 만났을 때 느껴지는 기쁨과 안도, 외로움에 대한 두려움 그리고 그 두려움에 대한 극복을 하면서 자신의 감정을 알고 서로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이 놀이를 통해 엄마와의 애착에 불안정한 아이에게 다시 애착관계를 회복시킬 수 있고 자신에 대한 안전감과 자신의 가치가 높아지게 됩니다.

● 놀이방법 : ① 집안에서 엄마와 숨바꼭질 놀이를 한다.
② 서로 술래가 되어 찾아본다.
● 놀이도구 : 집안에 있는 모든 것

(6) 모자쓰기
자신을 인식하고 서로에 대한 관심을 표현함으로써 신뢰감과 자아감을 증진시킬 수 있으며, 자신의 긍정적인 모습을 발견함으로써 자존감을 증진시킬 수 있는 놀이입니다.

● 놀이방법 : ① 아이와 부모가 거울 앞에 나란히 앉는다.
② 거울 앞에서 서로의 얼굴을 보며 인사나누기를 한다.
③ 다양한 용도의 모자들을 부모 옆에 두고 그 중 한가지를 씌어준다.
④ 아이에게 야구모자를 씌워 주었다면 “야 멋진 야구 선수가 되었구 나”라고 말해주며, 야구 배팅하는 모습을 거울 앞에서 실연해 보여준 다. 아이도 야구배팅을 하고 나면, 이번에는 다른 용도의 모자를 씌워 주고 무엇할 때 쓰는 모자인지 행동으로 보여 주도록 한다.
⑤ 다양한 종류의 모자를 써보고 다양한 삶의 현장을 체험시킨다.
● 놀이도구 : 다양한 종류의 모자(야구모자, 낚시모자, 고깔모자 등), 벽걸이용 거울

(7) 그림자 놀이
아이가 그림자 모양에 대해 이야기하게 함으로써 표현력을 기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그림자를 잡아보는 경험을 통해 성취감과 자신감을 맛볼 수 있게 해주는 놀이입니다.

● 놀이방법 : ① 시트지를 꽃, 별, 나비 등의 모양으로 잘라둔다.
② 방을 어둡게 만든 후, 아이를 부모의 무릎에 편안하게 앉힌다.
③ 부모가 손전등을 켜고 손전등의 가운데에 미리 잘라 둔 시트지 조작 중 하나를 들어 붙인다. 바닥에 비춰진 그림자가 어떤 모양인지 이야기를 나눠본다.
④ 손전등을 서서히 움직여 그림자가 움직이게 하면서 “나비가 날아가는 구나”등 움직임의 상황을 아이에게 설명해준다.
⑤ 아이에게 움직이는 그림자를 가서 잡아 보도록 한다. 그림자를 성공적 으로 잡았을 때는 함께 기뻐하고 칭찬한다.
● 놀이도구 : 시트지(불투명), 가위, 손전등, 어두운 방

(8) 발바닥 찍기(파우더)
양육적인 경험과 신체적 접촉을 통해 안정감을 경험할 수 있으며, 타인에 대한 관심과 친밀감을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정서적으로 위축된 아이의 경우 긴장감을 완화시킬 수 있고, 공격적인 아이는 정서를 안정시킬 수 있는 효과가 있는 놀이입니다.

● 놀이방법 : ① 부모는 양말신은 아이의 발가락을 만지며 발가락 수도 세어보고, 발에 대한 느낌도 얘기해 준다.
② 아이의 양말을 벗긴 후 마른 수건으로 아이발을 깨끗하게 한 번 닦아준 다.
③ 발바닥에 흰 파우더를 바른다. 이때 부모는 아이의 표정을 살피면서 조 심스럽게 놀이를 한다.
④ 파우더가 발린 발을 아이의 쿠션에 조심스레 찍는다.
⑤ 쿠션 위에 찍힌 발을 아이에게 보여 주며 서로의 느낌을 이야기한다.
● 놀이도구 : 파우더, 짙은 색 쿠션이나 방석, 마른 수건

(9) 솜공 불기
자신의 신체를 조절하고 집중시킬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으며, 부모와의 자연스러운 눈맞춤을 증진시키고 상호관계를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놀이입니다.

● 놀이방법 : ① 면솜을 탁구공 만하게 뜯어 공처럼 둥글게 만들어 놓는다.
② 긴 타월을 사이에 두고 부모와 아이가 마주 앉는다.
③ 앞의 타월을 함께 들어올린다.
④ 부모가 타월 한쪽 끝에 준비했던 솜공을 올리고 “후~”하고 불어서 아 이에게 전달하면, 솜공을 전달받은 아이도 같은 방법으로 부모에게 솜 공을 전달하도록 한다.
⑤ 왼쪽 눈을 깜박일 경우, 양쪽 눈을 모두 깜박였을 경우 등 특별한 눈신 호를 만들어 정해진 눈신호가 있을 때만 상대에게 솜공을 불어 주도록 하여 활동을 반복한다.
● 놀이도구 : 수건, 면솜

(10) 볼링
눈과 손의 협응능력을 발달시키며, 도전적인 경험을 통해서 자신감과 성취감을 증진시킬 수 있고 공을 쓰러뜨리는 활동을 통해서 스트레스나 부정적인 감정을 해소할 수 있는 효과가 있는 놀이입니다.

● 놀이방법 : ① 삼각형 모양으로 볼링핀들(준비한 빈 우유팩)을 세운다.
② 성인 발걸음으로 2~3발자국 떨어진 곳에 색 테이프로 출발선을 표시해 둔다.
③ 아이에게 고무공을 바닥에 굴려 가능한 우유팩을 많이 쓰러뜨리라고 이 야기 한다.
④ 고무공을 아이에게 주고 볼링놀이를 한다.
⑤ 공을 굴려서 한번에 쓰러지지 않은 핀이 있을 때는 쓰러진 핀을 부모가 제거한 후, 아이에게 다시 한번 남은 핀들을 쓰러뜨려 보라고 이야기한 다.
● 놀이도구 : 6~10개의 빈 우유팩(1000ml), 색테이프, 가위, 고무공

(11) 방석위에서 균형잡기
자신의 신체를 조절하는 능력과 균형을 잡고 방석을 떨어뜨리지 않으려고 애쓰는 과정에서 집중력을 높일 수 있으며 자신감과 성취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부모에 대한 안전감과 신뢰감을 형성하면서 타인에 대한 신뢰감으로도 발전할 수 있는 놀이입니다.

● 놀이방법 : ① 방 바닥에 매트를 깐다.
② 부모가 매트위에 방석 두세장을 깐다.
③ 아이에게 방석탑에 올라가 균형을 잡을 수 있는지 올라가 보라고 한다.
④ 아이가 방석탑위에서 균형을 잡는 데 성공하면, 아이를 크게 포옹해주 고 격려한다.
⑤ 방석을 한 장 한 장 더해가며 놀이의 난이도를 높여본다.
⑥ 아이가 자신의 다리의 힘과 균형감각에 대해 만족감을 느끼고 즐거워 하는 수준에서 이 놀이를 중단한다.
● 놀이도구 : 방석 여러개, 매트나 이불

(12) 선 따라 걷기
균형감각과 협응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으며, 자신의 신체조절능력과 집중력을 기를 수 있는 놀이입니다. 정서적으로 위축된 아이에게는 자신감과 성취감을 얻을 수 있는 효과가 있으며, 산만한 아이에게는 집중력을 갖는 효과가 있습니다.

● 놀이방법 : ① 색 테이프로 바닥에 선을 그린다.
② 바닥에 그린 선 중에서 처음에는 직선으로 시작하다가 점차 다양한 모 양으로 변화를 주도록 한다.
③ 아이에게 그 선을 따라 걸어보도록 한다.
④ 머리에 쿠션을 올려두고 걸어보도록 하거나, 한발로 걸어보도록 한다.
● 놀이도구 : 색테이프, 가위, 쿠션

(13) 신문지 펀치
신문지를 뚫을 때 쾌감과 성취감을 맛볼 수 있으며, 자신감과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는 놀이입니다. 정서적으로 위축된 아이에게 안전한 환경 속에서 즐겁게 공격성을 표출시킬 수 있으며, 산만한 아이의 경우에는 한가지 활동에 즐겁게 몰입할 수 있고, 넘쳐나는 에너지를 안전하게 표출하게 할 수 있는 놀이입니다.

● 놀이방법 : ① 부모가 신문지 한 장을 양손으로 펼쳐 들고, 아이에게 신문지의 가운데 를 주먹으로 쳐보도록 한다.
② 신문지가 뚫어지면 박수로 격려하고, 한 장 더 해본다.
③ 다음에는 신문지 두장을 포개어 해보도록 한다.
④ 신문지의 장수를 늘려가며 해본다.
⑤ 아이가 신문지를 뚫을 수 있는 정도까지만 신문지 장수를 늘리도록 한 다.
● 놀이도구 : 신문지

(14) 발씨름 놀이
자신의 몸의 균형감각을 기를 수 있으며, 신체 조절 능력이 발달할 수 있는 놀이입니다. 또한 규칙에 따라 게임할 수 있으며, 부모와의 신체접촉을 통해 긍정적인 상호작용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놀이입니다.

● 놀이방법 : ① 바닥에 지름 2m의 원을 그려 놓는다.
② 원안에 부모와 아이가 앉아서 발바닥을 마주 댄다.
③ 상대방의 발바닥을 밀어서 원 밖으로 몸이 나가게 하면 이긴다.
④ 상대방의 발바닥 이외에 다른 부분을 밀거나 치지 않도록 한다.

(15) 보리밥 쌀밥
이 놀이는 전래놀이로 소근육을 발달시킬 수 있는 놀이입니다. 부모와의 접촉을 통해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형성할 수 있으며,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고 규칙을 지키는 데 도움을 주는 놀이입니다.

● 놀이방법 : ① 부모와 아이가 서로 마주보고 앉는다.
② 부모는 두 손을 모아 벌리고 있고 아이는 “보리밥, 보리밥”이라고 말 하면서 부모가 벌린 손 사이로 주먹을 넣었다가 뺀다.
③ “쌀밥”이라고 말하면 부모는 두손을 오므려서 아이의 주먹을 잡는다.
④ 역할을 바꾸어서 놀이한다.


3) 6세~ 초등학교 저학년
(1) 내 감정 얼굴 표정으로 표현하기
이 놀이를 통하여 부모와 아이가 간접적 혹은 상징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말로 표현하기 힘든 감정을 표현하여 부모와 아이가 감정을 표현하는 것에 쉽게 다가갈 수 있습니다.

● 놀이방법 : ① 아이에게 두개의 종이접시를 준다.
② 싸인펜으로 하나의 접시에 기쁜 얼굴 표정을, 다른 하나의 접시에는 슬픈 얼굴 표정을 그리도록 한다.
③ 종이접시 중앙을 테이프나 접착제로 고정한 뒤 얼굴이 그려져 있는 접 시의 뒷면을 마주하여 붙인다. 이때 아이는 행복하거나 슬픈 얼굴을 보여주는 양면의 얼굴을 가지고 있다.
④ 다양한 감정에 대해 서로 이야기 한다.
⑤ 다양한 감정상태에서의 느낌을 얼굴접시를 사용해서 표현하도록 돕는 다.
● 놀이도구 : 싸인펜, 종이접시, 접착제, 테이프

(2) 벽에 낙서하기
아이들에게 벽에 낙서하는 것에 통제하는 부모들이 많이 있습니다. 벽이 더러워지는 것을
싫어하여 아이를 통제하고 혼을 내게 됩니다. 이 놀이를 통하여 아이 자신의 감정이나 느낌을 벽에 솔직하게 낙서하고 그리면서 표현할 수 있습니다. 불안하고 위축된 아이들, 공격적인 아이들에게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감정을 해소하고 아이를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 놀이방법 : ① 아이의 손이 닿을 수 있는 위치의 벽에 큰 종이나 비닐을 붙인다.
② 물감이나 싸인펜, 매직, 연필 등으로 자신의 표현을 할 수 있도록 돕 는다.
③ 어떤 그림을 그렸는지 수용적이며 이해하는 분위기로 표현하는 자유를
허용하면서 아이와 대화를 나눈다.
● 놀이도구 : 큰 종이, 비닐, 싸인펜, 물감, 매직, 테이프


(3) 지문 관찰하기
이 놀이를 통하여 자신의 고유한 특징을 발견하면서 자신을 사랑할 수 있게 되고 자존감이 높아지게 됩니다.

● 놀이방법 : ① 아이에게 스탬프 인주에 손가락을 가볍게 누르게 한다.
② 이때 부모도 같이 한다.
③ 확대경을 이용해서 각각의 지문을 관찰하게 한다.
④ 각 사람마다 지문이 모두 다르고, 독특하다는 것을 강조한다.
⑤ 자기의 지문 주위를 싸인펜으로 장식하게 한다.
● 놀이도구 : 종이, 스탬프 인주, 확대경, 싸인펜

(4) 종이 찢기
산만한 아이, 충동적인 아이, 형제끼리 자주 싸우는 아이, 완벽하려고 하는 아이들이 있습니다. 이런 아이들은 에너지가 넘치는데 주위에서의 제한으로 안으로 꾹꾹 눌러 담게 되어 심리적인 불안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 놀이를 통하여 아이는 에너지를 발산하게 되면서 자신을 조절할 수 있게 됩니다.

● 놀이방법 : ① 다양한 잡지나, 폐지, 보지 않는 전화번호부를 엄마가 먼저 찢고 아이 에게 보여준다.
② 아이도 함께 찢는다. 종이의 크기도 중요하지 않는다. 형제도 같이 참 여하면 좋다.
③ 같이 찢은 종이를 탑같이 쌓아서 날려도 되고 한 장씩 날려도 된다.
④ 자유롭게 날릴 수 있도록 허용한다.
⑤ 시간이 허락하는 한 놀이를 계속 한다.
⑥ 놀이가 끝난 후에는 청소를 같이 한다.
⑦ 다 정돈된 후에는 감정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 놀이도구 : 다양한 잡지, 폐지, 전화번호부 등 각종 종이

(5) 방울 터트리기
자신의 화와 분노로 인하여 친구들을 때리는 아이들이 많이 있습니다. 친구들을 때리게 되면 부모나 선생님께 혼나게 되고 그래서 때리지 않으면 분노나 좌절을 표현하는 것에 어려움을 갖게 됩니다. “ 방울이 터지면서 너의 화가 하늘로 올라갔네~”라고 얘기해줄때 아이는 차분해질 수 있습니다. 이 놀이를 통하여 화가 난 아이는 자신의 분노와 좌절을 조절하는 것에 적절하고 긍정적인 방식으로 표현할 수 있게 됩니다.

● 놀이방법 : ① 포장지로 사용된 비닐 포장지로 방울을 만든다.
② 화가 얼만큼 났는지 숫자로 표현하게 한다.
③ 그 숫자만큼 터트리게 하고 “방울이 터지면서 너의 화가 하늘로 올라 갔네~”라고 얘기를 해준다.
④ 아이가 진정이 되면 화가 난 이유가 무엇인지 서로 이야기 해 본다.
● 놀이도구 : 비닐 포장지

(6) 주걱 악기 만들기
초등학교에 올라가면서 여러 가지 도구를 사용하게 됩니다. 이 놀이를 통하여 도구를 안전하게 사용함으로써 자신을 안전하게 보호하는 능력을 기르게 되며, 소근육 운동 능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또한 악기를 만들어 연주를 해봄으로써 정서적인 감정을 긍정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 놀이방법 : ① 부모와 아이가 함께 주걱으로 방울 악기 만드는 법을 생각해본다.
② 주걱의 둥근 부분에 구멍을 뚫을 자리를 표시한다.
③ 표시된 부분에 드릴로 구멍을 뚫는다.
④ 주걱에 유성 사인펜으로 그림을 그려 꾸민다.
⑤ 방울을 구멍에 매달고 흔들어서 연주를 한다.
● 놀이도구 : 나무주걱, 방울 4~5개, 끈, 드릴, 유성 매직펜 (7) 우유팩 분수
이 놀이는 물을 사용하는 놀이로 물의 힘을 관찰하여 관찰력과 창의력을 기를 수 있으며, 원인과 결과를 연결하여 생각하여 사고력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하는데 도움을 주는 놀이입니다. 물을 사용함으로써 정서적으로 위축되고 불안한 아이에게 감정을 이완시켜 줄 수 있는데 도움을 줍니다.

● 놀이방법 : ① 큰 우유팩에 송곳으로 여러 개의 구멍을 뚫는다.
② 물을 담고 구멍에서 물이 나오는 것을 관찰한다.
“물이 어디에서 나오니?”“어떤 구멍에서 더 잘나와?”
③ 작은 우유팩에 구멍을 뚫고 빨대를 끼워서 끈으로 매달고 물을 담는다.
“여기에 물을 담으면 어떻게 될까?”
④ 움직이는 우유팩을 관찰한다. “왜 우유팩이 돌아갈까?”
● 놀이도구 : 우유팩(큰 것, 작은 것), 송곳, 빨대, 가위, 끈

(8) 그림 이어 그리기
아이는 그림을 이어가는 과정을 통해서 자신의 창의성과 표현력을 발휘할 수 있으며, 아이와 부모가 서로 돌아가면서 그림을 그리는 과정을 통해서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발전시킬 수 있는 효과가 있는 놀이입니다.

● 놀이방법 : ① 빈 도화지에 동그라미나 세모, 네모 등을 그려 놓는다.
② 아이와 부모가 색연필을 나누어 들고 차례로 그림을 이어 그리면서 함 께 그림을 완성해 나간다.
③ 연령이 높은 아이는 난위도가 높은 그림을 그려 이어그림을 그려본다.
● 놀이도구 : 8절지 도화지, 색연필

(9) 미이라 만들기
정서적으로 불안정한 아이에게 좋은 놀이로 아이가 화장지로 감싸는 동안, 양육적인 경험을 함으로써 정서적 안정감을 갖게 되고 더불어 탈출하는 과정을 통해서 부정적이고 공격적인 감정을 해소할 수 있는 효과가 있는 놀이입니다.

● 놀이방법 : ① 부모와 아이는 벽거울 앞으로 가서 선다.
② 아이에게 미이라를 만들어 주겠다고 말하고, 손을 포개어 가슴에 얹고 미이라가 완성될 때까지 그대로 서있으라고 한다.
③ 두루마리 화장지를 붕대 삼아 빙빙 둘러 미이라를 만든다.
④ 미이라가 완성되면 부모는 “하나, 둘, 셋, 깨어나라”라고 외친다. 이 때, 부모는 깨어나라는 주문과 함께 두손을 가슴에 올려 두었다 밖으로 활짝 펼치는 동작을 보임으로써 아이가 부모를 보고 붕대로 찢고 나올 수 있도록 한다.
● 놀이도구 : 두루마리 화장지, 전신 거울

(10) 땅 재 먹기
이 놀이는 전래놀이로 땅따먹기라고도 하는 놀이입니다. 이 놀이를 통하여 손가락 협응력이 발달하며, 공간 및 크기 개념이 발달합니다. 또한 사회성이 부족한 아이에게 부모와의 놀이를 통하여 타인과 상호작용에서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고 규칙을 지키는 사회성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놀이방법 : ① 부모와 아이가 각각 바닥에 금을 그어 자기집을 정한다.
② 순서를 정한다.
③ 돌맹이를 각각 자신의 집에 놓고 순서대로 한 번씩 손가락으로 튕긴다. 돌맹이가 튕겨진 만큼 땅에 금을 긋는다.
④ 자기집을 중심으로 많은 땅을 확보한 사람이 이긴다.
● 놀이도구 : 돌멩이


출처 : 마라 아동상담센터(http://www.maranet.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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