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마당

부모 세상


정보마당 > 부모 세상 상세보기 - 제목, 내용, 파일 제공
제목 계절성 정서장애, 겨울에 유독 단 것 당긴다면..
내용 계절성 정서장애의 뜻이 네티즌들 사이의 화두에 올랐다.
계절성 정서장애 뜻은 춥고 음산한 계절 동안 나타나는 정서적 장애를 말한다. 대표적인 계절성 정서장애는 겨울 우울증이다. 만약 겨울에 유독 우울해진다면 계절성 정서장애를 앓고 있을 수 있다.

사람들이 겨울에 더 우울해지는 이유는 햇빛과 관련이 많다.
햇빛은 우울증에 큰 영향을 미친다. 만족과 행복을 느끼게 하는 호르몬인 세로토닌은 햇빛에 의해 생성되기 때문이다. 상대적으로 햇빛에 노출되기 어려운 겨울에는 여름보다 우울증 환자가 더 많다.

겨울에 단 음식이 많이 생각나는 것도 관련이 있다.
계절성 정서장애로 우울·무기력감을 겪게 된다면 우리 몸은 이런 심리 상태를 극복하기 위해, 자연스럽게 당분을 찾는다. 당분은 쉽게 에너지로 변하기 때문에 순간적으로 활력을 느끼게 해준다. 하지만 당분을 많이 섭취하면 오히려 피로가 가중될 수 있다.

계절성 정서장애인 겨울 우울증을 극복하려면 계절성 정서장애의 원인을 해결하는 게 좋다.
햇빛에 많이 노출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비교적 따뜻한 낮에 30분 정도 산책과 일광욕을 해주면 세로토닌이 생성돼 무기력함에서 벗어날 수 있다. 이때 산책 시간을 조금 더 늘리면 몸에 필요한 운동량까지 채울 수 있다. 겨울에는 체온을 올리기 위해 칼로리를 더 많이 소모하기 때문에 겨울철 야외 운동은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


전문보기- 미디어다음
http://media.daum.net/zine/healthchosun/newsview?newsid=20150122132305783
파일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