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마당

청소년 세상


정보마당 > 청소년 세상 상세보기 - 제목, 내용, 파일 제공
제목 숙면이 자살예방…하루 7시간 못자면 자살위험 2.5배
내용 아시아투데이 김시영 기자

바쁘게 살아가는 한국인에게 충분한 수면은 사치일까. 수면의 질은 건강한 삶과 관련이 있다. 우리나라 중·고생의 하루 평균 수면시간은 6.2시간. 미국 국립수면재단이나 질병통제예방센터(CDC)가 권고한 수면시간(8.5∼10시간)에 크게 미치지 못한다.

건강한 사람이라도 부족한 수면은 정상적인 신체 리듬을 깨 여러 신체질환뿐 아니라 정신건강에도 악영향을 미친다. 실제 청소년들의 짧은 수면시간이 자살생각·자살시도·자살계획 등을 최대 2.5배까지 높인다는 연구결과가 국내에서 나왔다. 우리나라에서 10대 청소년 사망 원인 중 1위가 자살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큰 연구결과다.

10일 을지대 의료경영학과 유기봉 교수와 연세대 보건대학원 박은철 교수팀에 따르면 2011∼2013년 청소년 건강행태 온라인 조사에 참여한 중·고생 19만1642명을 상대로 수면과 자살행동의 상관성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이 연구결과는 영국에서 발간되는 국제학술지(BMJ Open) 최근호에 게재됐다.

하루 중 수면시간이 7시간도 안되는 학생들은 7시간을 자는 학생들보다 자살생각을 한 비율이 1.5배 높았다. 반면 7시간 이상 자는 학생들에게서는 자살생각 비율이 0.6배 수준으로 낮아졌다.

수면시간과의 이런 연관성은 자살행동이 좀 더 구체화한 ‘자살계획’에서도 비슷하게 나타났다. 하지만 하루 7시간이나 그 이상을 자더라도 기상 시간이 아침 7시를 기준으로 더 일찍 일어나거나 늦게 일어나면 자살생각이 각각 1.2배, 1.5배 증가했다. 특히 7시 이전에 일어날수록 자살시도·자살계획 위험도는 더 높게 나타났다.

잠자리에 드는 시간도 자살행동에 영향을 미쳤다. 밤 11시를 기준으로 이보다 빠른 9시나 10시 이전에 잠자리에 들면 자살생각은 1.7배, 자살계획은 2.5배, 자살시도는 1.3배가 각각 증가했다. 또 새벽 2시를 넘겨 잠자리에 들어도 자살시도는 늘어났다.

연구팀은 밤 11시에 취침해서 오전 7시에 기상해 하루 7~8시간을 자는 청소년의 자살관련 행동 위험도가 가장 낮았다고 설명했다.

유 교수는 “외국의 연구결과와 마찬가지로 청소년기 부족한 수면시간이 자살행동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분석된 데 의미가 있다”면서 “학업에 치중하느라 어려운 여건이지만 중·고생들이 하루 7시간 이상의 적정 수면시간을 보장받을 수 있도록 학교와 가정에서의 배려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kimsy@asiatoday.co.krⓒ"젊은 파워, 모바일 넘버원 아시아투데이“

전문보기 – 아시아투데이
http://www.asiatoday.co.kr/view.php?key=20150910010006652
파일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