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민마당

의회에 바란다


의회에바란다 상세보기 - 제목, 작성자, 공개여부, 핸드폰, 이메일, 내용, 파일 제공
제목 양주시의 계획, 공약 실행계획은 일정대로 지켜지는것이 뭐가 있나요?
작성자 곽**
공개여부 공개
핸드폰
이메일
내용 양주시의 계획 ....

양주역세권개발, 테크노밸리, 종합운동장, 양주시 민속마을, 양주시 아트센터 ...

온라인뉴스나 다양한 자료를 봐도 이제껏 단 한건도 제대로 일정계획에 따라 진행되는것이 단 하나도 없습니다.

다양한 이유가 내,외적으로 있겠지만 ..... 결국 그조차도 애초에 계획이 잘못된것 아닌가요?

기업이라면 망할수밖에 없는 계획이며, 시정또한 망할수 밖에 없겠죠.
예산낭비, 세금낭비, 인력낭비.....

효율적이고, 정확한분석을 통한 확실한계획, 그리고 일정에 맞는 추진이 필요하고, 반드시 지켜질수 있도록 추진을 해나가야 합니다.

종합운동장은 10년이 넘도록 진척된것이 하나도 없고,
역세권 개발계획도 당초 계획한것보다 턱없이 지연되고 있으며,
(이제와서 건축비등의 이유로 아파트분양등이 지연되는것도 무리한계획 및 일정에 따른 추진이 미흡했다고 볼수밖에 없음)

양주시 민속마을건립은 아직 부지선정조차도 못하고 있고, 담당직원도 배정되지 않은상태,

아트센터는 2024년도에 착공한다고 계획해놓고, 직원의 대답은 2024년에는 착공 못할것 같다고 하니 .....

도대체 계획을 세우는 의미가 뭔지는 알고 계획을세워 일을 하는건가요?

계획이 지연되고, 미뤄져서 시장이 바뀌면 없던일이 되는 계획이 계획인가요?

시청홈페이지, 시의회 홈페이지에 시장의 공약이나 주요 SOC 계획을 쉽게 볼수 있도록 정리해서 계획, 현황, 앞으로의 일정을 해주시고요.
누구나 관심갖고 함께 계획을 실현할수 있도록 하는 분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시청 공무원도 마찬가지겠지만 ..... 시의회의 관심과 노력, 시정질의를 통한 감시도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파일

답변

작성일 2023.12.06
양주시의 계획, 공약 실행계획은 일정대로 지켜지는것이 뭐가 있나요? 답변 - 답변내용
답변내용 ○ 양주시의회의 의정활동에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 귀하의 질의사항은 양주시의 공약(계획 포함)을 이행한 사항에 대해 질의하신 것으로 판단됩니다. 공약사업 추진과 관련한 전반적인 사항과 세부사업 계획 및 이행현황은 아래와 같습니다.

[ 민선 8기 공약사업 추진 ]
- 6대 분야 14개 전략으로 총 121건의 공약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2023년 10월 말 기준, 완료사업 28건, 추진중 사업 89건, 지연사업 4건으로, 공약사업 평균 진행률은 56%입니다.

- 주요완료 사업으로는 ‘시민 옴부즈만 제도 기반 마련 및 시행’, ‘시장 직속 시정혁신자문위원회 구성’, ‘주정차단속 신축적 운영’, ‘제한적 공공학구제(중학교) 확대 추진’, ‘양주시 유료 공공 체육시설 사용료(이용료) 인하’, ‘서부권을 포함한 광역버스 노선 확대’, ‘5대 천 생태하천 정비’, ‘백석고 인도 확장 공사 추진’ 등이 있습니다.

- 더불어, 양주시는 주요 SOC확충 사업 등 중점 대상사업을 선정 및 관리하는 정책실명제 제도를 운영중이며, 2023년에는 총 34개의 중점 대상 사업을 선정했고, 그 내용을 양주시청 홈페이지 열린시정-정보공개-정책실명(책임)제에 공개해 두었습니다. 대상사업으로는 10억원 이상 자체재원 투자사업, 1억원 이상 주요 행사성 사업, 5천만원 이상의 연구용역 사업 등이며, 사업 추진배경, 개요, 담당부서 및 담당자, 주요 추진내용 등이 있으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민속마을 건립 ]
- 사업 방향에 따라 예산 및 행정 절차가 결정되는 사항으로 신중하게 검토중인 바 있습니다.현재 사업 방향의 결정을 위하여 사업 가능 대상지 검토를 하고 있고, 타 지자체 벤치마킹을 수행하였습니다. 시정 자문 등을 통해 2024년 상반기 사업방향 결정 후 단계별 계획에 따라 사업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 양주역세권개발사업 ]
- 양주역세권 주변에 주거·상업·업무 등 자족기능을 갖춘 미래형 융·복합도시 조성을 위해 양주역세권개발사업을 추진중입니다. 사업기간은 2017년부터 2024년까지이며, 2020년 공사착공을 시작해 2021~2022년 조성토지를 1,2차에 걸쳐 공급하였으며, 2023년 11월 1단계 준공 및 잔여용지 분양 공고를 하였습니다. 2024년 6월경 전체 준공 예정입니다.

[ 아트센터 건립 ]
- 시민의 문화욕구 충족 및 다양한 문화 활동 육성으로 도시경쟁력 확보를 위해 아트센터 건립사업을 추진중입니다. 사업추진 과정에서 대공연장 확대 등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이 있어 대공연장 규모를 확대 계획하게 되었고, 총사업비가 증가하여 행정절차 이행으로 당초 계획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 종합운동장 건립 ]
- 해당 사업은 연간 30억원의 유지관리 비용이 소요되는 사업입니다. 최근 종합운동장 시설의 이용률 대비 막대한 유지비용으로 지자체별 시설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으로 현재 시의 재정 여건을 고려해보면, 대규모 사업을 추진하기 현실적으로 어려운 상황입니다. 다만, 시민이 행복하고 건강한 삶을 위해 지역별로 스포츠센터 및 실내체육관 등을 건립하여 지역사회에 더 많은 시민들이 적극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체육시설 설치사업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 추가적 문의사항 및 그 외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다면, 기획예산과 기획팀 고영식 주무관(☎031-8082-5052), 문화관광과 황민주 주무관(☎031-8082-5662), 도시과 고승철 주무관(☎031-8082-6531), 균형발전정책과 현건 주무관(☎031-8082-5913), 교육체육과 신동주 주무관(☎031-8082-5636)에게 연락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드릴 예정입니다.

○ 양주시청 홈페이지에 민선8기 공약사업과 관련된 실행계획 등은 이미 ‘열린시장실’에 게시되어 있으며, 현재 전체 진행률 및 변경사항 등을 현행화하고 있습니다.
양주시의회 의원은 시민의 대표로서 시장 공약사항이 잘 추진되고 있는지 각종 회의나 의사일정 진행을 통해 관심 갖고 있으며, 이행 실적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 양주시의회 홈페이지에서는 하단 모아보기 내 ‘유관기관’에 양주시청 홈페이지가 연결될 수 있도록 마련해 두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 우리 의회는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의정활동에 임하도록 하겠습니다. 귀하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함께하시기를 기원합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