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열린마당

공지사항


열린마당 > 공지사항 상세보기 - 제목, 내용, 파일 제공
제목 구제역 차단방역 실천이 중요합니다.
내용

구제역 차단방역 실천이 중요합니다

 

포천시 창수면에서 가축 제1종 전염병인 구제역이 발생하여 우리지역에서도 차단방역만이

 최선책입니다. 농가 자율방역 및 예찰을 실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010년 1월 7일자로 경기도 포천 소재 젖소 사육농가에서 구제역이 발생하였습니다. 2002년 이후 8년 만에 발생한 것으로 국내 축산농가에 엄청난 충격을 주고 있습니다. 겨울철 혹한기에는 소독 등 방역관리가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를 조기에 근절하기 위해 농가의 철저한 차단방역을 당부 드립니다.


첫째, 농장 출입자 및 차량 등에 대한 철저한 소독 등 차단방역을 실시하여야 합니다.


둘째, 외부에서 가축을 구입 시에는 반드시 믿을 수 있는 농장에서 구입하되 입식 후 일정기간 격리, 검사 등이 필요합니다.


셋째, 축산농가에 근무하고 있는 외국인 근로자에 대하여는 농장의 위생과 소독 등 방역관리 및 구제역 등 가축전염병 의심축을 발견한 경우는 신속하게 신고할 수 있는 교육과 사후관리에도 만전을 기하여야 합니다.


넷째, 쥐?고양이 등의 야생동물 및 파리, 모기 등에 대하여 주기적인 살충?구서 조치로서 농장내의 가축전염병이 전파되는 것을 차단하여야 합니다.


다섯째, 가능한 구제역 발생국 여행을 자제하고 불가피하게 방문하는 경우에는 농장이나 축산관련 시설은 방문을 자제하여야 합니다. 만약 관련 시설 등을 방문한 경우에는 국내 입국 즉시 목욕하고 세탁물을 세탁하여야 하며, 최소한 2주 이상은 다른 농장 방문을 삼가야 합니다.


여섯째, 발생지역에서는 농가들이 모이는 것을 삼가해 주시고 협의나 상의할 사항이 있을 경우에는 전화 등의 통신수단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일곱째, 매일 농장의 가축 사양 상태를 관찰하여 구제역 의심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즉시 관할지 시장?구청장?읍장?면장 또는 축산위생연구소에 신고  (양주시 820 5590~5598, 국번없이 1588 4060 또는 경기도 콜센터 031 120)하여야 합니다.

파일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