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열린마당

영농상담QnA


열린마당 > 영농상담QnA 상세보기 - 제목, 내용, 파일 제공
제목 고시히카리 벼가 도복에 약하다는데
내용 우리동네에서 몇년전에 농업기술센타에서 권장해서 심어본 사람(현재이장)이 말하는데 도복에 약해 종자도 못건질정도로 피농을 했다면서 손사례를 칩니다.
그렇다면 권장 종자에 포함되어 잇는 고시히카리의 도복 경감대책은 무엇인지요. 농촌 진흥청에 자료가 있다는 정보가 있어 찾아 보았는데 찾을수가 없구요, 안되면 되게 하자는 구호가 전에 공수부대에서 익혀 왔거든요.
안된다는 걸 어떻게든 되게 해보겠다는 신념이 있어 종자를 이장에게 신청을 하였답니다. 혹 우리 양주시농업기술쎈타에서 알고 계시면 한수 알려 주십시오.
저는 수용성석회와 황산고토, 그리고 썬모아 프러스를 이용하여 도복경감을 시킬 예정으로 150평만 식재해 보려합니다. 도열병은 예방위주로 올해도 경험해 보았으니 도복만 걱정이 됩니다.
제 이론은 이렇습니다.
황산고토는 약간의 광합성촉진역활을 하여 벼의 뿌리가 강건하게 뻗는다는데 착안을 했고, 썬모아는 모내기전모판에 1차살포,수잉기전(7/24)2차, 등숙기때(8/18)3차 살포를 하면 벼의 도관이 넓어지고 뿌리활착이 충신하여 도복이 어느정도 경감되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들어 정성껏 해볼 작정입니다.
혹시 제가 모르는 정보가 있으시면 조언 부탁드립니다. 기비도 밭전용 UF복합비료를 시용하려 합니다.
2009.12. 10
박기영 올림
파일
댓글 쓰기
나도 한마디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