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열린마당

자유게시판


작성일 2021.04.18
열린마당 > 자유게시판 상세보기 - 제목, 작성자, 내용, 파일, 제공
제목 도시농업전문가 준비과정(유기농업기능사)이 양성과정 기본교육이었나요?
작성자 윤이나
내용 안녕하세요 도시농업전문가 양성과정 교육 희망자 입니다.

작년 여름 유선상으로 문의를 드렸는데, 하반기 예정된 기본교육이 없다고 올해 기본과정이 뜨면 연락 주신다고하셔서 연락처도 남겼는데 연락받지 못한것 같습니다. ㅠㅠ

올해 코로나로 교육이 없는걸까 이맘때쯤이었던것 같은데 하고 홈페이지를 들여다보니
준비과정은 기본교육과 다른것인가? 다른 기능사 자격증 과정인것인가? 혼란스럽고 후에 도시농업전문가 양성과정 심화과정 교육 공고가 나온것을 보니 준비과정이 기본 교육과정이었나보다 하는 생각이 드네요
또 다시 1년을기다려 내년에 교육을 받을수 있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파일
댓글 쓰기
나도 한마디
2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 권혁인 2021.04.19
    >>안녕하세요 농촌관광과 권혁인입니다.
    도시농업전문가 준비과정(유기농업기능사) 교육의 경우
    2017~2019년 도시농업관리사 과정(80시간)을 이수하였으나 농업관련 자격증이 없으셔서 도시농업관리사 자격증을 받지 못하신 분들께 농업관련자격증 취득을 위해 개설한 교육과정입니다.
    도시농업관리사 기본교육(80시간)과는 직접적인 관련은 없으며 자격증취득을 위한 교육과정임을 알려드립니다!
    다만 도시농업관리사(심화과정1) 의 경우 올해 40시간이 예정되어있으며 내년도 개설될 심화과정2 40시간까지 이수하시면 도시농업관리사 자격 요건을 채우실수 있습니다.
    심화과정1의 경우 4월 22일 개강 예정입니다. 8082-7220으로 전화주시면 안내드리겠습니다!
  • 윤이나 2021.06.15
    안녕하세요. 원글작성자 입니다.
    우연히 행정감사 중계에서 저의 민원인듯한 내용을 보게 되었는데 여전히 답답하여 댓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먼저 본인의 민원 주 요지는 도시농업관리사 기본교육과정(80시간) 수강을 희망함 이었습니다.
    수강을 위해 전년도에 유선상으로 문의를 드렸을때 당해년도에는 2월 쯤 종료되어 개설 예정이 없고 내년에 계획이 있으나, 당시 코로나 상황이었고 참여율이 적다며 제게 어디서 문의를 하시냐 여쭤보셨고 저는 저의 공동체의 구성원중 희망자가 있으니 내년도 교육과정이 개설되면 유선상으로 연락을 주시겠다고 하셔서 연락처 까지 남겼었습니다.

    2월이 되어도 연락은 오지않았고 제가 직접 이곳에 들어와 찾았지만 공고를 찾을수 없었습니다.

    이후 봄에 공고를 보게되었지만 기본교육과정이 눈에 띄지 않았고 유기농업기능사 자격증과정이 '도시농업관리사"준비"과정'이라고 쓰여있는것을 보고 양주시는 유기농업 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해야만 교육과정을 들을수 있는것인가 혼란 스러웠습니다.

    제가 수강하고자 했던 총 80시간(이론40,실습40)의 교육과정은 도시농업관리사 양성과정, 도시농업관리사 전문교육, 도시농부활동가양성과정, 도시농업활동가기본교육과정 등등 타도시의 기관에서도 다양한 이름으로 개설되고 있는줄로 압니다.

    질문1.댓글에서 언급하신 도시농업관리사(80시간)교육과정이 도시농업관리사 심화과정1(40시간)+심화과정2(40시간)과 동일한 교육과정이 맞나요?

    질문2. 그렇다면 왜 양주시의 도시농업 관리사 교육과정 이름이 심화과정 1+2인가요?; 일반시민이 도시농업활동가에 관심을 갖게 되어 본교육을 수강하고자 할때 심화과정 부터 들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수강신청을 할수 있나요?

    도시농업전문가 준비과정, 도시농업관리사 심화과정
    제목만 보면 어떤교육부터 들어야 하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관리사심화과정+전문가(?)준비과정 = 관리사 ..

    질문3. 양주시는 본교육과정 총 80시간을 이수하는데 2년이 걸리는것인가요?

    질문4. 행감에서 말씀하신것처럼 국가기술자격증(유기농업,시설원예,농화학,원예,화훼장식,종자,식물보호,조경의 기능사 이상)을 취득 하고나서야 들어야 하는 교육이 도시농업관리사 과정이라면, 어째서 지금의 도시농업전문가준비과정(유기농업기능사)교육을 이수하시는 분들은 자격증 취득이 안되신 분들인가요??
    이분들은 자격증 취득없이 17~19년도 도시농업관리사 양성교육과정을 들은것이 아닌가요? 아래 댓글과도 모순되는것 같아서요.

    질문5. 경기 인근 지역인 구리, 일산 그리고 서울에서도 같은 교육을 자격증 취득여부와 관계없이 "도시농부활동가양성과정"으로 들을수 있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얼마전 양주시 마을공동체 터무늬학교에 강의하러 서울에서 오셨던 강사분도 이교육과정을 강의 내용에 담으셨었는데요,
    대게는 이교육과정만 수료하고 도시농부활동가로 활동하거나 이후에 가장 시험을 보기 좋은 유기농업기능사를 취득하여 국가기술자격으로 농업관리사를 취득하는줄로 알고있습니다.

    양주시는 자격증취득목적이 없는 일반시민의 도시농업활성화과정에 대한 홍보를 어떻게 하고계신지요..

    답변을 부탁드립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