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회계연도 | 2025 | ||||
|---|---|---|---|---|---|
| 회계 | 일반회계 | ||||
| 조직 | 교통과 | ||||
| 기능 | 교통및물류 | ||||
| 정책사업 | 편리한 대중교통체계 구축 | ||||
| 단위사업 | 철도 운영기반 확보 | ||||
사업개요
| 사업목적 | 양주 서부지역 철도 교통 서비스 제공 | ||||
|---|---|---|---|---|---|
| 사업기간 | 2026-01-01 ~ 2030-12-31 | ||||
| 총사업비 | 12,313,000,000 | ||||
| 사업규모 | L=30.3km(고양 12.7, 양주 11.9, 의정부 5.7), 역사 6개소, 단선 | ||||
| 사업내용 | 교외선 운행재개를 위한 개량사업 - 시설개보수비 497억원(국비) - 운영비(3개 시) 53억원/년(거리비례 분담) |
||||
| 지원형태 | 자치단체보조 | ||||
| 지원조건 | 원인자 부담 운영비 지원 | ||||
| 사업위치 | 고양시(대곡, 원릉) ~ 양주시(장흥, 일영, 송추) ~ 의정부시 | ||||
| 시행주체 | 국토교통부(국가철도공단) | ||||
| 추진근거 | 철도건설법 | ||||
| 추진경위 | ○ 2019.09.03. 교외선 운행재개 및 전철화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 2020.12. 교외선 운행재개 진행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경기도, 고양시, 의정부시, 양주시) ○ 2021. 8.23. 교외선 운행재개 진행을 위한 건설협약 체결(경기도, 고양시, 의정부시, 양주시, 국가철도공단, 한국철도공사) ○ 2022.12. 노반·궤도 실시설계 완료(국가철도공단) ○ 2023. 2. 공사 착공 | ||||
| 추진계획 | ○2024.12. 공사 완료 및 운행 재개 | ||||
소요재원
(단위: 원)
| 재원별 | 예산액 | 예산성립후 증감액 | 예산현액 |
|---|---|---|---|
| 계 | 958,200,000 | 958,200,000 | 1,916,400,000 |
| 자치단체재원 | 0 | 0 | 0 |
| 국고지원 | 0 | 0 | 0 |
| 국고보조금 | 0 | 0 | 0 |
| 기금보조금 | 0 | 0 | 0 |
| 균특보조금 | 0 | 0 | 0 |
| 특별교부세 | 0 | 0 | 0 |
| 광역지원 | 0 | 0 | 0 |
| 광역보조금 | 0 | 0 | 0 |
| 특별조정교부금 | 0 | 0 | 0 |
| 지방채 | 0 | 0 | 0 |
| 자체재원 | 958,200,000 | 958,200,000 | 1,916,400,000 |
| 기초부담금 | 0 | 0 | 0 |
| 시책추진금 | 0 | 0 | 0 |
| 채무부담 | 0 | 0 | 0 |
| 민자 | 0 | 0 | 0 |
| 기타 | 0 | 0 | 0 |
| 분권교부세 | 0 | 0 | 0 |
| 특별교부금 | 0 | 0 | 0 |
| 재정융자금 | 0 | 0 | 0 |
월별 지출계획(배정)
(단위:원)
| 1월 | 2월 | 3월 | 4월 | 5월 | 6월 |
|---|---|---|---|---|---|
| 958,200,000 | 0 | 0 | 0 | 0 | 0 |
| 7월 | 8월 | 9월 | 10월 | 11월 | 12월 |
| 0 | 0 | 0 | 0 | 0 | 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