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특성
자연환경
- 위치 : 서울시 경계로부터 20㎞지점에 위치하며, 북으로는 동두천시, 연천군, 서측으로는 파주시, 고양시와 접해있으며, 남측으로는 의정부시, 동측으로는 포천시와 접해있음
- 지형 및 지세 : 시ㆍ군경계를 이루는 임야지대를 제외하고 중앙부의 불곡산, 도락산을 중심으로 주변부에 평지와 경사도가 완만한 구릉지로 형성된 지형을 이룸
- 수리ㆍ수문 : 양주시의 지방2급 하천은 20개소 총 111.61㎞이며, 신천, 덕계천 등이 한탄강으로 집수되고, 중랑천, 곡릉천 등은 한강으로 유입되어 서해로 유출
인문ㆍ사회환경
- 행정구역 현황 : 1읍 4면 6동으로 관할하고 있음
- 도시지역 현황 : 총 150.06㎢로 4개 도시지역과 산업단지 2개소, 양주동, 백석읍, 장흥면 일원에 개발제한구역이 지정되어 있음
- 인구 및 가구 현황 : 167,248인 58,570가구임
- 토지이용 현황 : 도시지역 150.06㎢, 관리지역 57.82㎢, 농림지역 102.36㎢가 지정됨
- 도시교통현황 : 양주시는 지리적으로 경기도 북부지역의 교통요충지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간선교통체계로는 국도3호선ㆍ39호선 2개 노선과 국가지원지방도 39호선ㆍ56호선ㆍ98호선 3개노선, 지방도 7개 노선 등이 분포함
상위 및 관련계획
제4차 국토종합계획수정계획
- 첨단산업 클러스터 육성을 통한 동북아 경제중심 기능 강화
- 다핵분산형 공간체계 구축 및 교통 인프라 확충을 통한 경쟁력 강화
- 남북교류협력 및 통일의 전진기지 조성
- 쾌적한 환경조성을 위한 자원의 보전과 관리
- 교육・복지・문화 인프라 구축을 통한 삶의 질 향상
제3차 수도권정비계획
- 지역별 특성을 고려한 클러스터형 산업벨트 구축
- 파주 LCD단지를 중심으로 디스플레이산업클러스터 조성, 개성공단과의 연계체제를 구축하는 등 남북교류 중심의 산업벨트 형성
- 서울중심의 방사형 교통체계에서 환상격자형 교통체계로 전환 : 서울을 경유하지 않고 지역중심 도시와 도시간을 직결하여 상호보완적 발전 유도
2020년 수도권 광역도시계획
- 서울의존형 단핵공간구조의 개편과 자족도시권 형성
- 환경보전과 친환경적 도시개발
- 개발제한구역의 합리적 조정
- 남북통일과 세계회시대에 대응하는 공간구조 개편
경기 2020 : 비전과 전략
- 동북아 경제권의 중심
- 남북협력의 전진기지
- 지식기반산업의 핵
- 삶의 질이 보장되는 공존의 터
경기도 접경지역계획
- 남북교류협력과 통일시대에 대응한 접경지역의 공간적 통합
- 정주환경 개선과 지역개발활성화를 통한 낙후지역 탈피
- 자연생태 보존과 지속가능한 개발의 달성
도시발전 잠재력 도출
-
강점 (Strength)
- 풍부한 개발가용지 및 수려한 자연환경과 역시 문화작원으로 도시이미지 제고
- 대규모 택지개발 시행에 따르는 계획적 도시개발진행
- 경원선 복선전철화 및 역가신설로 교통여건 개선
-
약점 (Weakness)
- 도시내 지역간 연결 교통망과 대중 교통체계 미흡
- 산업구조상 3차산업이 부족하여, 2차산업에서 지식기반산업 취약
- 군산시설보호구역, 농업진흥지역의 과다지정으로 토지이용 규제
-
기회 (Opportunity)
- 수도권 북부지역 중심에 위치하여 개발압력증대
- 광역교통망의 확충에 따른 도시개발 여건 개선
- 행정타운 건설 등 G.B지역내 중심기능 도입가능
-
위협 (Threat)
- 서울에 근접하여, 도시세력권이 서울과 의정부에 치우침
- 수도권 북부 접경지역에 위치하여 상대적으로 지역개발여건 낙후
- 수도권정비계획에 의하여 인구집중시설 및 신규 산업용지 입지 제한
도시미래상
양주시 미래상
수도권 북부 개발거점도시
- 수도권 북부 지역에서의 개발 중심 도시
- 대북방 및 남북 교류 거점도시
도농복합형 자족도시
- 자원절약형 자족도시
- 도시내 주거・산업기능의 달성을 위한 충분한 도시기반시설을 확보
친환경적 전원도시
- 보전과 개발이 조화되고, 산업과 자연이 공존하는 전원도시
- 중・저밀의 주거지 및 충분한 녹지공간이 확보된 친환경적인 도시
역사・문화・관광 도시
- 수려한 자연환경과 역사문화가 어우러진 도시
- 기존 관광지와 관광자원과 연계한 휴양・관광・문화도시
도시지표
계획인구
집단생잔법에 의한 자연적증가인구(174,2120인)와 사회적증가인구(252,318인)를 고려한 장래인구는 427,000인(426,598인)으로 산정됨
구 분 | 합 계 | 자연적 증가인구(인) | 사회적 증가인구(인) | ||||
---|---|---|---|---|---|---|---|
소 계 | 도시개발 택지개발 | 공동주택 건설 | 지구단위 계획수립 | 비 고 | |||
계획인구 (2020년) | 427,000 (426,598) | 174,280 | 252,318 | 161,748 | 3,354 | 87,216 | 옥정택지지구 확장, GB내 조정가능지, 구시가지 정비, 지원도시 사업은 추후반영 |
생활환경 지표설정
구 분 | 단 위 | 2005년 | 2010년 | 2015년 | 2020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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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구 | 계 획 인 구 | 인 | 167,248 | 240,000 | 426,000 | 427,000 |
가구당인구 | 인 | 2.9 | 2.8 | 2.8 | 2.7 | |
총가구수 | 가구 | 58,570 | 85,700 | 152,120 | 158,120 | |
경제 | 노동연령인구 | 인 | 119,636 | 187,200 | 332,2120 | 333,060 |
경제활동인구 | 인 | 96,905 | 146,400 | 276,900 | 290,360 | |
경제활동참여율 | % | 57.9 | 61.0 | 65.0 | 68.0 | |
취 업 인 구 | 인 | 85,296 | 141,130 | 266,932 | 279,907 | |
취 업 율 | % | 88.0 | 96.4 | 96.4 | 96.4 | |
주택 | 주택 실수요가구 | 호 | 51,709 | 81.400 | 144,500 | 150,200 |
주택보급율 | % | 78.0 | 120.0 | 110.0 | 115.0 | |
주 택 수 | 호 | 42,451 | 81,400 | 159,000 | 172,700 | |
교통 | 도 로 연 장 | ㎞ | 474.9 | 699.9 | 750.0 | 850.6 |
도 로 율 | % | 18.0 | 20.0 | 25.0 | 29.0 | |
포 장 율 | % | 62.7 | 95.0 | 98.5 | 120.0 | |
상수도 | 상수도보급율 | % | 78.6 | 85.0 | 90.0 | 95.0 |
1인1일급수량 | ℓ | 293 | 302 | 320 | 320 | |
1일최대급수량 (생 활 용 수) |
천톤/일 | 50.2 | 79.6 | 159.5 | 168.8 | |
하수도 | 하수도 보급율 | % | 72.7 | 93.0 | 95.0 | 98.0 |
1일최대생활오수량 | 천㎥/일 | 32.5 | 65.9 | 135.0 | 147.4 |
복지환경 지표설정
구 분 | 단 위 | 2005년 | 2010년 | 2015년 | 2020년 | 비 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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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의료 | 종합병원 |
개소 | - | 1 | 2 | 3 | |
병상수 | 상 | 981 | 2,400 | 6,390 | 8,540 | ||
교육 | 초등학교 | 개교 | 25 | 30 | 33 | 33 | |
중학교 | 개교 | 6 | 12 | 22 | 22 | ||
고등학교 | 개교 | 3 | 9 | 15 | 15 | ||
대학교(대학포함) | 개교 | 1 | 2 | 5 | 6 | ||
사회복지 | 보육시설 | 개소 | 134 | 160 | 2120 | 285 | |
아동복지시설 | 개소 | 2 | 2 | 3 | 4 | ||
노인복지시설 | 개소 | - | 1 | 2 | 4 | ||
장애인복지시설 | 개소 | 2 | 4 | 6 | 8 | ||
여성복지시설 | 개소 | - | - | 1 | 1 | ||
종합사회복지시설 | 개소 | - | 1 | 3 | 4 | ||
문화체육 | 도서관 | 개소 | 2 | 3 | 6 | 8 | |
문화예술회관 | 개소 | 1 | 2 | 4 | 5 | ||
역사관 | 개소 | - | - | 1 | 1 | ||
박물관 | 개소 | - | - | 1 | 1 | ||
종합운동장 | 개소 | - | - | 1 | 1 | ||
운동장 | 개소 | 1 | 2 | 3 | 3 | ||
실내체육관 | 개소 | 3 | 3 | 4 | 5 | ||
사회체육센터 | 개소 | - | 2 | 3 | 4 | ||
골프장 | 개소 | 2 | 4 | 6 | 8 | ||
생활체육시설 | 개소 | - | 3 | 6 | 8 | ||
공원녹지 | 근린공원 | 개소 | 17 | 30 | 40 | 50 | 시설묘지포함 |
체육공원 | 개소 | 1 | 2 | 3 | 4 | ||
묘지공원 | 개소 | 4 | 5 | 5 | 5 | ||
유원지 | 개소 | 1 | 1 | 2 | 2 |
생활권 계획
생활권 설정
동ㆍ서ㆍ남ㆍ북 4개 생활권으로 설정하며, 생활권별로 개발 가능한 토지수요에 따라 수용 가능한 인구밀도를 설정
서부생활권 - 광적ㆍ백석
- 분배인구 101,000인
- 개발방향 주거ㆍ공업 (첨단 및 R&D)
북부생활권 - 남현ㆍ은현
- 분배인구 46,000인
- 개발방향 주거ㆍ관광ㆍ공업 (도시형)
남부생활권 - 장흥
- 분배인구 24,000인
- 개발방향 주거ㆍ관광휴양
동부생활권 - 회천ㆍ옥정ㆍ양주
- 분배인구 256,000인
- 개발방향 물류ㆍ주거ㆍ행정 및 역세권개발
토지이용계획
기본방향
적정규모의 토지공급계획 수립
장래 계획인구 규모에 맞는 용도별 토지수요 예측 및 공급계획수립
생활권별 토지의 적정 배분
생활권 구상에 따른 기능설정 및 토지용도 배분으로 균형적 도시발전 도모
기존시가지와 신시가지의 연계성 확보
기존 시가지와 시가화예정용지의 연계체계구축 및 기존 시가지 토지용도 현실화
법 개정에 따른 용도 부여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시행에 따라 시가화용지(주거용지, 상업용지, 공업용지, 관리용지), 시가화예정용지(시가화예정용지, 제2종지구단위계획), 보전용지로 용도 분류
토지이용계획
구 분 | 당 초 | 변 경 | 계 획 | ||
---|---|---|---|---|---|
면적(㎢) | 구성비(%) | 면적(㎢) | 면적(㎢) | 구성비(%) | |
도시기본계획구역 | 310.18 | 100.0 | 증) 0.06 | 310.24 | 100.0 |
시가화용지 | 7.12 | 2.3 | 증) 10.81 | 17.93 | 5.8 |
주거용지 | 6.21 | 2.0 | 증) 7.83 | 14.04 | 4.5 |
상업용지 | 0.18 | 0.1 | 증) 0.47 | 0.65 | 0.2 |
공업용지 | 0.73 | 0.2 | 증) 0.35 | 1.08 | 0.3 |
관리용지 | - | - | 증) 2.16 | 2.16 | 0.7 |
시가화예정용지 | 31.28 | 10.1 | 증) 25.12 | 56.40 | 18.2 |
시가화예정용지 | 31.28 | 10.1 | 증) 13.57 | 44.85 | 14.5 |
제2종지구단위계획 | - | - | 증) 11.55 | 11.55 | 3.7 |
보전용지 | 271.78 | 87.6 | 감) 35.87 | 235.91 | 76.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