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열린시정

언론보도


[열린시장실] - 현장속으로 > 언론보도 상세보기 - 제목, 내용, 파일, 부서 제공
제목 양주시, 시청 민원실에 립뷰마스크·외국어통역기 배치
내용 양주시(시장 이성호)는 시청 민원실을 방문하는 사회적 배려대상자와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시청 민원실에 립뷰마스크, 외국어통역기를 배치했다.

코로나19 여파로 마스크 착용이 의무화됨에 따라 일반마스크를 착용하고 민원 응대 시 청각장애인과 어르신 상당수가 대화에 어려움을 느끼며 민원 처리에 불편을 겪곤 했다.

이에 시는 정확한 의사소통이 이뤄질 수 있도록 시청 민원실 창구 담당 직원들이 립뷰(Lip-View)마스크를 착용하고 민원을 응대하도록 조치, 민원서비스 접근성을 높였다.

또한 시청을 내방하는 외국인이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이들 국적이 다양해짐에 따라 총 74개 언어를 지원하는 양방향 실시간 외국어통역기를 비치하는 등 관내 거주 외국인의 민원불편 해소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2020년 10월 기준 양주시 등록외국인 인구수는 7,115명으로 양주시 전체 인구수의 3%를 차지하고 있다.

이성호 양주시장은 “원활한 의사소통이 어려운 청각장애인, 어르신뿐만 아니라 언어와 문화장벽으로 이중고를 겪는 외국인까지 시청 민원실을 이용하는 모든 시민이 불편함이 없도록 최적의 민원서비스 환경조성을 위해 더욱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파일
부서 홍보정책담당관
맨위로